• 최종편집 2024-04-24(수)
 

[동포투데이] 올 시즌 들어 부진을 거듭하던 연변부덕은 끝내 골을 냈지만 아쉽게도 리그 첫승을 이뤄내지 못하였다. 추가시간에 김승대는 프리슈팅을 기회를 가졌으나 기회를 놓쳤다. 하지만 박태하 감독의 사령탑은 흔들리지 않았다.

캡처.JPG
 
경기전 박태하는 팀내에는 긴장된 정서가 있으며 만약 경기를 승리에로 이끌지 못한다면 리그 잔류 경쟁에서 밀려날 수 있다고 말했다.

거대한 압력하에 박태하는 선발진영에 두명의 외국용병을 배치하였으나 후보석에는 김승대밖에 없었다. 경기 8분, 윤창길을 빼고 김승대를 교체투입 시켰다. 연변은 U23선수 출전시간 기록을 경신하는 난감한 상황을 고려할 여지가 없었다. 윤빛가람+스티브+김승대, 지난 시즌 슈퍼리그에서 23골을 낸 연변의 최적의 공격선이었다.

세명의 외국용병으로 이루어진 공격선은 여러번 절호의 기회를 창조하였으나 잡지 못하고 경기 78분 만에 김승대가 역습기회를 놓치지 않고 시즌 첫 골을 냈다. 이 골은 단지 만회골이지 3점을 취득할 수 있는 골이 아니었다. 연장시간에 김승대는 페널티 박스 내에서 윤빛가람의 사심 없는 패스를 받고 프리슈팅을 날렸으나 공은 아쉽게 골문을 크게 빗나갔다.

최적의 공격선외에 연변은 뒤진 국면에서 스리백 전술을 포백 전술로 변화시켰다. 이는 연변에 대해 말하면 도박이었다. 경기후 박태하 감독도 "굉장히 큰 도박이였다."고 말했다.

사실상 전술변화는 성공적이었다. 방어형 미드필드 포지션에서는 공을 통제할 수 있었고 공격선의 스티브와 김승대는 상대의 약한 고리를 통해 쉽게 상대의 1, 2선을 넘나들 수 있었다. 그러나 제일 중요한 것은 연변의 선수들이 포백 전술에 대해 익숙한 것이다. 자신이 잘하는 공격루트에 돌아온 팀은 자신감 있는 축구를 보여주기 시작하였다. 본토선수들로 이루어진 방어선은 실수가 있었지만 방어임무를 훌륭하게 완수했다.

박태하 감독의 사령탑은 이장수 감독에 비하면 안정적이다. 연변부덕구단 한 고위층도 쉽게 감독을 경질하지 않을 것이고 감독 교체에 관한 소문은 책임지지 않는 행위라고 질타했다. 이번 경기에 대비해 연변부덕구단이 선보인 "신임"이란 주제로 된 포스터도 박태하 감독에 대한 지지와 성원을 보여주었다.

전에 연변의 사령탑을 잡게 된다는 루머의 주인공 고종훈도 이날 현장에 와서 경기를 관람하였다. 그러나 고종훈이 현장에 온것은 아들 고준익의 플레이를 보기 위한 것이다. 고종훈은 홈장 축구팬들의 관람석을 선택하지 않고 원정팀 관람석에서 허베이 화샤 축구팬들과 경기를 관람하였다.

경기후 고종훈은 고준익에 대해 "합격"이라는 두글자의 평가를 남기고 급히 경기장을 떠났다. 연변의 사령탑을 잡게 된다는 소문에 고종훈은 종래로 들어본적이 없다면서 루머를 부인했다.

현재 연변은 비록 저조기에 처해있으나 박태하 감독의 지휘하에 전진하고 있다. 팀 또한 리그의 진척과 더불어 점점 좋은 플레이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미묘한 시기에 안정을 추구하는 연변부덕구단은 쉽게 감독을 교체하지 않을 것이다. 연변은 막판에 역전드라마를 보여주지 못하였지만 축구팬들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한 박태하 감독과 선수들에게 박수갈채를 보냈다.

이영철 기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진에도 박태하 감독의 사령탑은 흔들리지 않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