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김창권 (연변대학 체육학원 교수)

2f1589d4b31c8701a33c8f0b207f9e2f0608ff3e.jpg
연변부덕은 4월 22일 6라운드 원정에서 톈진 이리와 격돌하게 된다.

이번 시즌 연변의 선수구성은 상대적으로 변화가 적었지만 톈진의 선수구성은 상대적으로 변화가 아주 파격적이었다. 겨울 이적시장에서 톈진은 무려 13명의 선수를 영입하였는 바 외국용병 3명에 본토 선수 10명을 영입하여 팀전력을 보강하였다.

연변은 외국용병 영입에서 수비강화를 위해 구즈믹스 선수 한명만 영입한 반면 톈진에서는 팀전력 강화를 위해 3선 모두에서 외국용병을 영입하였는바 수비에는 한국용병 황석호, 미드필더엔 원 첼시 간판 선수인 나이제리아적 용병 미켈, 공격에는 나이제리아 국가대표팀급 선수인 이더예를 영입하여 전력보강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미드필트 조직력 강화를 위해 원 충칭 리판의 왕둥을 영입하여 미드필더진의 무게감을 더했다.
 
팀원들의 구성으로만 볼때 톈진은 완전히 지난 시즌과 다른 팀이며 보다 더 좋은 실력을 갖춘 팀이라고 볼 수 있다. 객관적인 실력상 톈진은 연변보다 한수 우위라고 생각한다.

지난 시즌 연변은 원정에서 0대 1로, 홈에서 1대 2로 두번다 상대에 패배를 당했다. 비록 지난 시즌에 치른 경기이지만 올시즌 대대적인 전력보강을 한 톈진과의 원정경기에서 상당히 어려운 경기가 될 것으로 짐작된다.

톈진은 홈장전을 잘 치르는 팀이다. 첫 홈장전에서 충칭을 2대 0으로 제압하고 두번째 홈장전에서는 광저우 헝다와의 경기에서 결과적으로 0대 3으로 지기는 했지만 경기내용은 상당히 좋았다.

지금까지의 경기를 분석해보면 텐진은 선 굵은 축구를 구사하는 팀으로서 패싱축구로 아기자기한 조직력에 따른 공격침투보다는 한방에 최전방 공격수들에게 공을 연결해주는 실용적인 축구를 구사하는 팀이라고 볼 수 있다.

톈진의 제일 큰 장점이라면 공격전환 속도가 빠르고 세트피스플레이에 의한 득점이다. 지금까지 득점 모두가 세트피스플레이와 연관되어 있다.

프리킥이나 코너킥 찬스에서 전담 키커로는 발재주가 좋은 왕둥이나 나이제리아 용병 미켈의 발재주는 물론 주로 최전방 장신 공격수들인 디아뉴, 이더예 선수의 헤딩도 상당히 치명적이다. 그리고 공중에서 따낸 공을 2선에 포진된 혜가강이나 왕동 선수가 침투해 들어가면서 슈팅을 때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이에 연변 수비진에서는 상대방의 세트피스플레이 공격에서 고공공격은 물론 2선 침투 공격도 미리 판단하고 잘 막아야 한다고 본다.

이번 경기에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되는 선수로는 최전방 공격수이자 장신인(191센치메터) 디야뉴와 이더예이다. 이 두선수는 좋은 발재주는 물론 높이와 신체상의 우세를 이용하여 연변의 수비진을 괴롭힐 것이 분명한 만큼 이에 대한 대책이 꼭 필요하다.

텐진은 홈장전에서의 자신감이 많이 올라와 있는 팀이지만 중앙 수비수들의 집중력 부족과 수비조직력의 미숙으로 세트피스플레이에 대한 제어능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약점이있다. 실점 대부분이 중앙수비수들의 집중력 부족이나 수비수들의 협력수비 실책에 의한 실점이 많았기 때문이다.

연변은 텐진과의 원정경기에서 고도의 집중력과 정신력 그리고 유기적인 조직력을 바탕으로 공격수들의 왕성한 활동력과 연변의 핵심고리인 윤빛가람의 발재주를 잘 이용하여 상대방 수비진의 뒷공간은 물론 세트피스플레이에 의한 득점기회을 제대로 잘 살린다면 충분히 좋은 경기를 펼칠 수 있으며 리그 첫승도 기대해 볼만 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윤빛가람의 실력 발휘는 경기의 관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