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캡처1.JPG▲ 세계한인학술대회 참가자들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재외동포재단과 재외한인학회가 주최하고 경희대 일본학연구소, 와세다대학 한국학연구소, 도쿄가쿠게이대학 Korea연구실, Bridge of Asia(BOA)재단, 국제고려학회 일본지부, 청암대학교 재일코리안연구소가 주관하는 2017 세계한인학술대회 일본 지역세션이 “재일동포사회의 다양성과 현대적 과제”를 주제로 연구자와 활동가가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동포 학자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와세다대학 한국학연구소, 도쿄가쿠게이대학 Korea연구실, Bridge of Asia(BOA)재단, 국제고려학회 일본지부와 국내 연구기관인 청암대학교 재일코리안연구소가 공동 조직으로 참여하면서, 학술 및 NPO 분과 7명의 발표자 전원이 재일동포 연구자 및 활동가로 구성되었으며, 특히 그동안 국내에서 조명받지 못했왔던 비 민단/비 조총련 재일동포사회의 시각과 인식을 중심으로 논의와 토론이 심도 있게 전개될 전망이다.

28일 오후에 개최될 학술분과는 3개 발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술분과에서는 도쿄가쿠게이대학 이수경 교수가‘재일동포 민족교육의 현황과 미래 방안’이라는 대주제에서 재일동포 민족교육에서 민단의 역할을 어떻게 규정하는가에 대해 발표할 것이며, ‘혐한 현상으로 인한 재일동포사회의 충격’이라는 대주제로 간세이가쿠인대학 김명수 교수가 ‘재일코리안 청년의 민족적 아이덴티티’라는 세부 주제로 1993-2003년에 모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계약적 분석 결과에 기초한 논의를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일본인 연구자들이 다수 재일동포연구에 관여한다는 현실을 감안하여, 재일동포 여성들의 생활사를 전공하는 오사카시립대학 이지치 노리코 교수를 초청하였으며, 일본에서 이어져 온 가양주 문화를 사례를 들어‘재일코리안에 의한 문화 계승 실천’에 대해 논의될 것이다.
 
29일 오전에 개최될 NPO분과 또한 세 개 세션 총 4개 발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다수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국내에서 조명 받지 못해왔던 비 민단-비 조총련계 재일동포들이 발표에 나선다. 일본 최대 동포집주지역인 오사카 이쿠노에서 고령화문제 대처와 지역사회 재생을 위해 구성된 NPO연합체 대표를 맡게 된 오광현 성공회이쿠노센터 총주사는‘복지 마을 만들기의 관점’에서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이며, 재일코리안청년연합(KEY)의 김화자 사업부장은 양대 재일 민족조직에 가려진 대다수 재일동포 청년의 모국 인식과 모국에 의한 지원 필요성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한편, 본 분과에서도 민족교육문제를 다룰 것이다. 일본 공립학교에 설치된 민족학급에서 교편을 잡고 있는 황보강자, 박리사 두 명의 현직 민족강사들이 동포 소수지역에서 추진되어온 자신들의 운영사례를 발표하게 된다. 이들이 놓인 여건은 이쿠노 등 동포집주지역의 상황과는 상당히 다른만큼 인식 또한 이쿠노 등 집주지역의 민족교육관계자들과는 상당히 차이가 있다. 이들 발표는 재일동포 민족교육의 전체상을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연구의 영역 확장에 기여할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재일동포사회의 다양성과 현대적 과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