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1.png▲ 대한민국 최초, 하나뿐인 다문화 tvM(대표이사 장영선)'이 9월 12일(화) 오전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다문화정책 포럼 : 다문화정책 나아갈 길을 말하다'를 개최하였다.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9월 12일(화) 오전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다문화정책 포럼 : 다문화정책 나아갈 길을 말하다>를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은 더불어민주당 유승희 국회의원과 다문화 tvM, (사)한국경제사회연구소, 여의도정책포럼의 공동 주최로 진행되었다.
    
이번 포럼의 1부 첫 순서로 유성엽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의 축사로 시작하여서 남인순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장의 축사가 있었다.
 
포럼을 주최한 유승희 의원은 환영사를 통해 “많은 다문화가족들이 한국문화에 적응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것들을 해결하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미래지향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종합적인 다문화정책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이후 다문화 tvM의 장영선 대표이사는 환영사에서 “이번 포럼이 새정부의 다문화가족 정책 수립에 올바른 방향 개선과 대안을 제시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며 다문화 tvM이 미디어로써 여기에 힘을 보태기를 바란다.”라고 말하였다.
     
2.png▲ 대한민국 최초, 하나뿐인 다문화 tvM(대표이사 장영선)'이 9월 12일(화) 오전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다문화정책 포럼 : 다문화정책 나아갈 길을 말하다'를 개최하였다.
 
2부 첫 순서로 (사)한국경제사회연구소 이사장이자 다문화 tvM의 유종근 회장은 기조발언에서 예일대 에이미 추아 교수의 명저 『Days of Empire』를 언급하며 “역사상 위대한 제국들은 모두 이민족들을 적극 수용하고 그들의 재능을 긍정적으로 활용한 나라들이었으며 오늘날 미국이 세계를 지배하게 된 것도 적극적 이민 정책으로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교적 차별 없는 사회 환경 속에서 각자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하며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 이러한 환경조성이 꼭 필요하며 그 중심에 적극적인 다문화정책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후 포럼이 진행되면서 한양대 차윤경 교수, 한국외대 이재원 교수가 발제자로 나서 심각한 저출산시대에 주목해야 할 다문화 가정의 역할, 다문화 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비롯해 다문화 인식개선과 이중언어교육의 필요성 등을 집중 논의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해 정부 각부처에서 나온 강성환 법무부 외국인정책과장, 장석준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정책과장, 오신종 교육부 다문화교육지원팀장이 패널로 참가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중복적이고 일률적이지 못한 각 부처의 다문화 정책들을 효과적으로 일원하기 위해 ‘이민청’과 같은 정부기관의 설립을 통한 제도적인 뒷받침이 있어야 하는 것에 서로 공감하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다문화정책 나아갈 길을 말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