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최근 인민망(人民網)은 범상치 않았던 2017년을 돌아보며 한 해 동안 사람들의 말밥에 올랐던 루머들을 정리하면서 그 진실을 밝혔다.

공공관리, 사회, 과학기술, 식품·건강 등 여러 분야로 나눠 정리된 루머와 그 진실을 보면 다음과 같다.

시장에 플라스틱 김, 플라스틱 당면, 플라스틱 쌀 출현
검색차수 4423만차, 사건뉴스열점도 ★★★★

[루머] 2017년 한시기 인터넷 동영상에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김(紫菜), 당면 등이  나타났고 또한 플라스틱으로  된 쌀을 제조하는 과정을 폭로하는 장면도 나타나면서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진실] 2017년 복건, 천진, 사천, 감숙, 청해 등 지의 공안기관에서는 이른 <플라스틱 식품> 요언을 터트린 혐의자 8명과 그 동영상을 제작한 인원 5명, 그리고 요언으로 타인을 협박공갈한 인원 5명을 체포했으며 당면 자체가 연소될 수 있으며 이른바 <백색고체(白色固体)>는 플라스틱 알맹이로서 쌀과 관련이 없음을 증명하였다.

'면화육송병' 동영상
검색차수 3536만차, 사건뉴스 열점도 ★★★★
 
[루머] <면화육송병(棉花肉松饼)>이란 이 동영상은 2017년 한시기 여러 개의 버전(版本)으로 방영되었으며 촬영된 <검측방법>도 기본적으로 비슷했다. 동영상을 보면 소위 육송병을 물에 담그면 후에 백색 침전물이 생기는데 이것이 면화라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동영상은 오랜 기간 동안 사람들이 먹은 것은 모두 <면화육송병>이라고 설명했다. 
 
[진실] 이를 두고 중국 국가 식품감독 관리국에서는 이른바 <면화육송병> 동영상에 대해 반박하면서 육송병과 면화의 성분에 대해 설명, <육송병의 기본원료는 고기섬유이고 주요 성분은 단백질이며 입안에 넣고 천천히 씹으면 곧 융화되는바 입 감각이 부드럽지만 면화의 기본은 식물섬유로서 입안에 넣어도 용화되지 않는다면서 비록 부드럽지만 절대 융화되지 않는다>라고 해석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비망록④] 2017년 중국 식품·건강 분야 루머와 그 진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