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untitled.png▲ 사진제공 : 24일 SBS ‘뉴스토리’
 
[동포투데이 김나래 기자] 오는 24일 SBS ‘뉴스토리’는 미투 운동이 두 달째 확산되면서 성폭력 피해자들을 두 번 울리는 2차 피해의 실태를 집중 조명하고, 우리 사회의 가정폭력 방지를 위한 근본 대책이 무엇인지 심층 취재한다.

◆ 미투 그 후…두 번 우는 피해자들

미투(나도 당했다) 운동이 확산되면서 미투로 인한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몰락은 충격을 주었다. 비서였던 김지은씨가 지난 5일 지난해 대선 후 안희정 전 충남 도지사의 수행비서로 활동하며 8개월 동안 네 차례 성폭행을 당했다는 폭로 때문이다.

안희정 전 지사는 성폭행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는 신세로 전락했지만 미투 폭로자인 김지은 씨는 악의적인 신상털기와 가족에 관한 허위 정보 유통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은 씨는 폭로 일주일 만인 지난 12일 온라인을 통해 무분별한 공격에 노출돼 있다며 자신과 가족에 대한 허위 정보 유포를 멈춰달라는 자필편지를 공개하고 급기야 지난 16일에는 2차 피해의 가해자를 처벌해 달라는 고발장을 경찰에 제출했다.

이렇듯 미투 운동 이후 용기 있게 아픈 과거를 공개한 성폭력 피해자들에 대한 2차 가해도 줄을 잇고 있다. 인터넷상의 악성 댓글이나 인신공격은 물론 미투 운동을 조롱하는 글과 발언들로 성폭력 피해자들은 이중의 고통을 겪고 있는 상황.

피해자들은 미투 악플이 더 고통스럽다고 호소하고 있다. 특히 직장내 성폭력을 고발했던 피해자의 72%가 2차 피해에 시달리다 결국 직장을 떠난 것으로 여성노동자회 조사결과 집계됐다. 악의적인 허위 정보 유포에 그치지 않고 명예훼손이나 무고 등 역고소에 시달리고 미투 음모론까지 가세해 미투 운동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

◆ 가정폭력, 15년간의 악몽

“저에게 결혼생활은 '지옥'이었어요. 다른 말이 안 떠오르네요.”

올해 44살의 김미경(가명) 씨는 17년 전, 한 남자와 행복한 결혼생활을 꿈꿨다. 하지만 시간을 돌릴 수 있다면, 그 남자를 만나기 이전으로 돌아가고 싶다. 신혼 초부터 시작된 가정 폭력의 수위는 점점 더해갔다. 주먹질에 발길질까지, 갈비뼈가 부러져 병원에 간 것만 여러 차례다. 심지어 남편은 흉기까지 휘두르며 그녀의 몸 곳곳에 흉터를 남겼다. 그러나 남편은 일방적인 폭행이 아니었다고 주장한다.

도와달라고, 공권력에 외쳐봤지만 공권력은 ‘가정의 화합’에만 중심에 둘 뿐 가정 폭력 피해자의 인권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올해로 가정폭력방지법이 만들어진 지 20년이 되었다. 대검찰청 조사에 의하면 가정폭력 사범은 최근 4년 사이 17배나 증가하였다. 반면에 재판에 넘겨지는 경우는 100명 중 8명 정도에 불과하다.

“가정 폭력은 명백한 범죄이자, 인권 말살입니다”라고 말하는 그녀의 힘겨운 고백을 통해 가정폭력을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민낯을 들여다보고 가정폭력을 방지하기 위한 근본 대책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뉴스토리’는 24일(토) 오전 7시 40분 방송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뉴스토리’ 미투 그 후…두 번 우는 피해자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