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동포투데이] 동중국해의 공해상에서 이달 3일, 북한 국적의 유조선에 한국 국적으로 보이는 유조선이 옆으로 접근해 선체를 대고 있는 수상한 행동을 해상자위대 함정이 확인했다는 사실이 13일, 일본 정부 관계자에 대한 취재로 알려졌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북한이 경제 제재 회피를 목적으로 해상에서 물자를 옮겨실어 밀수하는 '환적'을 하려고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통신에 따르면 북한에 의한 환적에 한국 국적의 선박이 관여했을 가능성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에 사실관계를 확인하도록 요구함과 동시에, 미국 등 관계국에 정보를 제공해 당시 상황의 분석을 서두르고 있다. 지금까지 한국 측으로부터 정식 회답은 없다고 한다.

통신은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환적 감시 활동 중이던 해상자위대 함정이 북한 국적의 유조선에 접근해 옆에 선체를 대고 있는 유조선을 확인했으며, 2척의 움직임을 통해 환적 의혹이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2척의 유조선에서는, 물자를 옮겨 실어 적재 화물의 중량이 변함으로써 생기는 선체의 부침을 확인하지 못해, 환적은 실행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동중국해에서 북한에 의한 환적이 횡행하고 있다며 감시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올해 1월 이후, 환적이 의심되는 케이스를 공표함과 동시에, 미국 등과 공동으로 감시 활동을 해오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日 해상자위대, 北 '환적'에 韓 선박 관여 의혹 제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