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2457331_002216136000_2.jpg

[동포투데이=국제]
미국 경제잡지 “포브스”는 28일 미국기금(奇金)투자자문유한회사 창시인 양사안의 문장을 발표, 중국에서 현재는 부동산거품이 언제 파멸될지는 확실하게 알수는 없지만 부동산거품은 어느 날엔가 꼭 파멸될 것이며 5년후 중국인들은 행운스럽게도 주택가격이 현재보다 40%나 하락되는 것을 보게 될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시나닷컴의 보도에 따르면 양사안은 “중국에서 대면적의 빈 아프트단지가 없는 도시는 없다”라는 제목의 문장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중국에서 현실과 경제분석은 차이가 너무 크다고 지적했다.

“월스트리트일보”는 일전 보도를 통해 “목전 베이징과 상하이 등 1선 대도시들에서는 공급부족으로 주택가격이 지속 급등하고 있다”고 썼고 로이터통신은 “중국은 더욱 많은 주택을 수요하고 있다”고 썼는데 이들의 견해는 이해가 가지 않는바 사람들이 중국에서 보고 들은 것과는 다르다고 양사안은 지적했다.

지난 2년간 양사안은 수시로 중국 각지를 유람하며 가는 곳마다 대면적의 불 꺼진 빈 아파트단지들을 보았고 또 그의 지인들도 이를 증실했다고 썼다. 북부 시베리아 접경지역 만주리에서는 관광명소로 거듭나면서 수많은 빈 별장들을 지었고 남방의 윈난에서도 빈 아파트단지들을 수없이 보았으며 베이징의 남4환과 상하이의 푸둥, 서회구에도 텅텅 빈 아파트단지들을 적잖게 보았다.

문장은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중국정부는 2010년 보고에서 중국 가정의 주택소유율이 90%에 달한다고 발표, 이는 세계 평균 63%, 미국 65%보다 훨씬 높은 수치이다. 또 중국정부의 보고는 중국 가정의 15%는 주택 두채 이상을 소유하고 있다고 밝혔었다.

허난성 한 중등도시의 부동산개발상은 그곳의 주택소유율은 200%라고 했고 요녕성 진주시의 한 주택개발상은 그 시에서 적어도 절반 인구가 여러 채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고 했다.

적지 않은 화이트칼라 특히는 은행, 금융과 부동산 업종의 화이트칼라들은 주택 네채, 다섯채씩 보유하고 있다. 그들은 집을 세주거나 보유하고 있다가 값이 더 많이 오른 후 팔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중국에서 주택이 손시계나 보석처럼 신형의 교역품으로 되였음을 의미하는것은 아니다.

문장은 현재 주택공급은 엄중한 과잉상태라면서 가격은 5000원―1만원 사이로 주택의 호화정도에 따라 가격이 오르며 당지 주민 평균 수입과는 무관하다고 지적, 허베이 한 빈곤 소도시의 주택가격은 평방메터당 1만원으로 선양이나 하얼빈과 같은 비교적 부유한 도시의 주택가격과 비슷하다고 썼다.

중국의 부동산번영은 재부가 지방정부 손에 집중되는 유력한 도구로 전락되였다. 문제는 다주택 소유자들이 갖고 있는 부동산이 살 때의 가격에 미치지 못하게 된다는 점이다.

문장은 또 현재 중국 부동산거품이 언제 파멸될지는 확실하게 알수는 없지만 기필코 파멸될 것이며 5년 후에는 현재의 가격보다 40%나 하락될것이라고 전망했다.
동포투데이 기자 김정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미국언론: 중국 주택가격 5년후 40% 하락할 것이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