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2013103124304743.jpg

30일(수) 저녁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선 서울시와 베이징시 자매결연 20주년을 맞아 베이징시 주관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2013 서울-베이징 우호교류의 해 폐막 공연’이라는 제목으로 열린 이날 공연은 학생들로 구성된 공연단(금범 학생예술단)이 중국의 전통춤과 노래 등을 선보였다.

이날 공연장에는 초청장을 지참한 사람에 한해 입장이 가능했는데 대부분 중국 국적의 재한 중국인, 화교 그리고 조선족 중국동포들이었다.

공연 시작은 7시 30분이었지만, 공연 30분 전에 입장해 달라는 협조 글이 초청장에 쓰여 있어서인지 이른 시간부터 극장 로비는 붐볐다.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많았다.

잠시 후, 공연이 시작됐다. 기대보다는 공연의 완성도는 높지 않았다. 하지만 관객들은 큰 박수로 회답했다. 멀리 타국에서 보는 고국의 춤과 노래에 재한 중국인들은 진한 향수를 느끼는 듯했다.

공연이 시작되자 관객들은 스마트폰으로 공연 장면을 담아냈다. 그러자 세종문화회관 직원들은 바삐 움직이며 촬영을 제지했다. 공연 중에는 촬영이 금지돼 있다고 설명했다.

공연 내용의 외부유출 방지와 플래시 빛이 공연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었다. 따라서 촬영 허가는 사전에 기획사와 협의가 있어야 하는데 이날 공연은 협의가 없었다는 이유였다.

그러나 확인 결과, 기획사와 서울시 관계자의 말은 달랐다. 공연장 운영에 관한 것은 세종문화회관 측의 규정에 따라야 한다고 했다.

한편, 공연장 출입통제에도 문제가 있었다. 출입구 안내 직원들은 뒤늦게 도착한 사람들의 앞을 막아섰다. 10여 분 정도를 로비에서 대기 시켰다. 한 공연이 끝날 때 그 틈을 이용해 입장을 허락했다. 공연 중간에 입장하면 다른 관객들에게 방해가 될 것을 우려한 당연한 조치였다.

하지만 평소 일반공연과 달리 이날 공연은 한국인보다는 고국을 떠나 생활하는 재한 중국인들을 위한 베이징시의 위문공연 성격이 강했던 만큼 이러한 직원들의 엄격한 통제가 오히려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특히, 이날 공연장을 찾은 관객들은 모두 정식 초청을 받고 온 사람들이었다. 바쁜 일과를 마치고 고국의 예술단 공연을 보면서 오랫만에 그들만의 축제를 기대하고 온 사람들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종문화회관 측은 규정을 내세워 기대에 부푼 그들에게 찬물을 끼얹은 셈이 됐다.

가끔 방송에 재외동포를 위한 해외공연 장면이 나온다. ‘아리랑’, ‘나의 살던 고향은’, 노래 첫 소절만 흘러나와도 동포들은 훌쩍이며 노래를 따라 부른다. 무대 위에 올라오는 공연 장면장면을 사진으로나마 추억으로 남기려고 애쓰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다. 그 공연장은 세종문화회관보다 품격이 떨어져 보이지 않았다<한국인권신문 제공>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세종문화회관은 슈퍼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