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untitled.png
 
[동포투데이] 2018년 11월 6일(화) 오후 연세대학교 공학원에서‘이 시대 또 하나의 사각지대’라고 불리는 이주배경 청소년들이 한국에 입국하여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와 현황, 앞으로의 대안에 관해 고민하고 있는 전문기관이 모여‘이주배경청소년지원협의체’발족식과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주배경을 갖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사례관리를 통한 교육, 정서, 자립지원 서비스를 전문적, 종합적,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서울온드림교육센터(김수영 센터장)와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설동주 센터장),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이선화 센터장)가 구성기관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주배경 당사자인 중도입국청소년 80명을 포함한 160여명이 참석하여, 발족식과 토론회를 진행하였다. 발족식에는 그동안 각 센터에서 문화여가 활동과 동아리 운영을 통해 갈고 닦은 이주배경 청소년들이 기타와 리코더공연을 선보였으며“할 말 있어요!”라는 이주배경청소년의 당사자 스피치 발표가 진행되었다. 이들은 한국사회에서 잘 적응하고 정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어려운 점들을 이야기하며 앞으로의 바람들을 전하는 뭉클한 시간이었다.
 
토론회에서는 그동안 이주배경청소년들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해왔던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이선 박사의“중도입국청소년 적응실태와 개선방안”이라는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교육부, 법무부, 여성가족부 담당자들이 현재 실시되고 있는 중도입국청소년 정책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3개 센터 센터장들은 각 부처의 정책들이 현실적으로 현장에서 부족한 부분, 향후 개선방안들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까지 알차게 펼쳐졌다.
 
이번 발족식과 토론회에는 이라 전 경기도의원과 김현미 연세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가 참석하여 축사를 해주며 미래한국사회를 이끌어갈 이주배경 청소년들에게 중앙정부 차원의 법적, 제도적 정책들이 만들어지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는 민간차원의 공동 대응이라는 점에서 특이할만하며, 적은 숫자이지만 큰 의미를 내 비치며 첫 행보를 내 딛었다고 평가된다. 글로벌시대 중도입국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면에서 매우 돋보인 행사였다. 또한, 이주배경청소년지원협의체는 지속적으로 사회 이슈화를 위한 활동과 공동사업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협의체의 족적과 활동을 응원하며 기대해 본다.
 
중도입국청소년과 관련한 문의사항은 각 지역 센터로 하면 된다.
서울온드림교육센터 070-7712-7191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 031-247-1324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031-599-1770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주배경청소년지원협의체 발족식 및 세미나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