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중국의 민족정책과 현황
보내는분 이메일
받는분 이메일

중국의 민족정책과 현황

기사입력 2019.01.09 18:4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캡처.JPG

국은 통일된 다민족 국가이며 또한 세계적으로 인구가 제일 많은 나라이기도 하다. 현재 중국에는 13.54억 인구, 56개 민족이 있다.

중국 민족에는 한족(漢族), 몽골족(蒙古族), 회족(回族), 티베트족(藏族), 위구르족(維吾爾族), 묘족(苗族), 이족(彝族), 장족(壯族), 부이족(布依族), 조선족(朝鮮族), 만족(滿族), 둥족(侗族), 요족(瑤族), 바이족(白族), 투쟈족(土家族), 하니족(哈尼族), 카자흐족(哈薩克族), 타이족(傣族), 리족(黎族), 리수족(傈僳族), 와족(佤族), 써족(佘族), 고산족(高山族), 라후족(拉祜族), 수이족(水族), 둥샹족(東鄕族), 나시족(納西族), 징퍼족(景頗族), 키르기스족(柯爾克孜族), 투족(土族), 다우르족(達翰爾族), 무람족(仫佬族), 챵족(羌族), 브랑족(布朗族), 쌀라르족(撒拉族), 모난족(毛南族), 거로족(仡佬族), 시버족(錫伯族), 아창족(阿昌族), 푸미족(普米族), 타지크족(塔吉克族), 누족(怒族), 우즈베크족(烏孜別克族), 러시아족(俄羅斯族), 어윈키족(鄂溫克族), 더앙족(德昻族), 보안족(保安族), 유구르족(裕固族), 징족(京族), 타타르족(塔塔爾族), 더룽족(獨龍族), 오로쳔족(鄂倫春族), 허저족(赫哲族), 몬바족(門巴族), 로바족(珞巴族), 지노족(基諾族)이 망라된다. 이밖에 중국에는 아직 민족이 식별되지 않은 적은 인구가 있다.

중국에서 한족이 총인구의 91.5%를 차지하며 소수민족 인구가 8.5% 정도이다. 한족 외의 55개 민족은 상대적으로 한족보다 적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소수민족"이라고 부른다. 소수민족은 주로 중국의 서북, 서남, 동북 등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기나긴 역사 발전에서 중국 각 민족은 점차 한족을 주체로 한 대 잡거, 소 집거의 국면을 형성했다. 다년간 56개 민족은 9,600,000㎢의 땅위에서 함께 노동하고 생활하면서 중국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창조했다.

중국의 민족정책의 출발점과 귀결점은 민족평등을 기초로 각 민족의 단합과 국가통일을 수호하며 민족구역자치를 실시하고 소수민족의 경제문화사업을 발전시키며 소수민족간부와 각 유형의 인재를 양성하고 소수민족의 종교 신앙과 풍속습관을 존중하는 것을 기본 내용으로 하며 각 민족의 공동번영을 실현하는 하는 것이다.

민족평등은 중국민족정책의 초석이다.

민족평등을 실행하는 것은 중국의 헌법 원칙이다. 중국에서 각 민족이 모두 평등하다는 말에는 세 가지 뜻이 포함된다. 첫째, 각 민족은 인구수, 역사의 유구 정도, 거주지역의 크기, 경제발전정도, 언어문자, 종교 신앙과 풍속습관의 일치여부를 떠나 정치적 지위는 모두 평등하다. 둘째, 각 민족은 정치, 법률적으로 평등할 뿐만 아니라 경제와 문화, 사회생활 등 모든 영역에서 평등하다. 셋째, 각 민족 공민은 법률 앞에서 일률로 평등하며 동등한 권리를 누리고 동등한 의무를 짊어진다. 다년간의 끊임없는 노력을 거쳐 중국은 중국특색의 민족평등을 보장하는 법률규범체제를 기본상 형성했으며 각 민족평등권리가 법적인 보장을 받는다.

민족단합은 중국이 민족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원칙이며 중국민족정책의 핵심내용이다. 다민족국가인 중국에서 민족단합을 수호하는 것은 특별히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중국정부와 중국인민은 민족단합을 매우 중시하며 민족단합을 전체 중국인민의 최고이익, 각 민족공동번영발전을 실현하는 근본적인 담보로 간주하고 있다. 다년간 중국정부는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 민족 단합에 불리한 모든 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민족단합을 확고히 수호하고 각 민족 모두의 단합과 분투, 번영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중국의 민족문제는 중국의 내부 사무이다. 중국 정부는 "민족", "종교", "인권"을 빌미로 중국의 민족문제에 간섭하는 모든 외부세력을 견결히 반대하고 제압하며 국내외 여러 가지 테러세력, 분열세력, 극단세력의 침투, 파괴, 전복(顚覆)활동을 엄밀하게 방지하고 법에 의해 다스린다. 역사와 현실이 보여주다 시피 민족이 단결우애하면 나라가 태평스럽고 인민이 행복하고 만사가 번창하며 민족이 충돌하고 분쟁을 일으키면 사회가 혼란해지고 국민들이 불행하다.

민족구역자치는 중국이 민족문제를 해결하는 기본정책이며 중국의 기본정치제도이기도 하다. 중국의 민족지역자치는 국가의 통일된 지도하에 여러 소수민족이 집거지역에서 구역자치를 실행하고 자치기관을 설립하며 자치권을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2008년 말까지 전국적으로 도합 155개 민족자치지방을 건립했는데 5개 자치구, 30개 자치주, 120개 자치현(기)이 포함된다.

민족자치지방의 자치기관은 자치구, 자치주, 자치현의 인민대표대회와 인민정부이다. 민족자치지방의 자치기관은 법에 의해 권력을 행사한다. 여기에는 본 민족, 본 지역의 내부 사무를 자주적으로 관리하고 자치조례와 단행(單行)조례의 제정 권력을 누리며 경제건설을 자주적으로 배치하고 관리하며 발전시키고 문화사회사업을 자주적으로 발전시키는 등이 포함된다.

민족자치지방의 인민대표대회와 인민정부는 자치기관인 동시에 국가의 1급 지방정권기관이다. 본 지방의 실제에 근거해 국가의 법률정책을 관철, 집행한다. 민족구역자치는 국가의 통일적인 지도하의 자치이며 각 민족자치지방은 모두 국가의 떼어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각 민족자치지방의 자치기관은 모두 반드시 중앙의 영도를 따라야 한다.

민족의 공동발전을 견지하는 것은 중국민족정책의 근본입장이다.

헌법은 "국가는 최선을 다해 전국 각 민족의 공동번영을 촉진한다"고 규정했다. 민족구역자치법은 민족지역의 빠른 발전을 보다 지지하고 부추기는 것을 상급 국가기관의 법률적 의무로 규정했다. 다년간 중국정부는 소수민족과 민족지역의 경제사회의 빠른 발전을 지지하는 것을 국가발전건설의 중요한 내용으로 삼으면서 끊임없이 정책조치를 출범해 소수민족과 민족지역발전을 지지하고 있다.

새 중국 건국 후 중국정부는 각 민족인민들이 빈곤에서 벗어나고 생활의 질이 갈수록 좋아지는 것을 근본적인 과업으로 간주했다. 1970년대 말, 개혁개방을 실시한 이래 국가는 계속 경제건설을 중심으로 삼고 발전을 첫째가는 중요 과업으로 간주하면서 사업역도를 끊임없이 늘리고 여러 가지 중대한 조치를 취해 소수민족과 민족지역의 발전을 추진했다. 전국 각 민족인민들의 공동의 단합과 분투를 거쳐 소수민족과 민족지역의 경제사회발전이 끊임없이 새로운 단계에로 향상됐으며 빈곤하고 낙후한 면모에서 철저히 벗어났고 인민들의 생활이 사상 최적의 시기에로 진입했다.

■ 소수민족간부선발과 양성

소수민족간부와 인재는 소수민족중의 우수한 사람들이다. 중국정부는 소수민족간부의 양성과 선발을 아주 중시한다. 민족구역자치지방의 소수민족간부 배치는 모두 일정한 비례에 도달하며 일련의 우수한 소수민족간부들이 각급 지도직위에 올랐다.

현재 소수민족간부는 이미 2,900,000여 명에 달하며 1978년에 비해 3배정도 늘었다. 전국공무원 중에 소수민족이 9%를 초과했다. 155개 민족자치지방의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에는 모두 구역자치를 실시하는 민족의 공민이 주임 혹은 부주임을 담임하고 있으며 민족자치지방정부의 주석, 주장, 현장 혹은 기장은 모두 구역자치 민족의 공민이 담당하고 있다.

■ 중국의 민족경제

중국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민족지역의 경제도 날로 발전되었다. 중국정부는 민족지역의 실제상황에 따라 일련의 특별 정책과 조치를 제정, 실시했으며 민족지역을 도와 경제를 발전시키고 발전한 한족지역이 민족지역을 지원하도록 동원하고 조직했다. 계획적으로 소수민족지역에 일부 중점 프로젝트를 배치하고 소수민족지역의 경제구조를 조정하고 여러 가지 산업을 발전시키며 종합경제실력을 제고했다. 특히 최근 중국의 개혁개방이 심화 발전됨에 따라 정부는 소수민족지역에 대한 투자역도를 늘렸고 소수민족지역의 대외개방을 추진했으며 소수민족지역의 경제발전이 새로운 활력을 띠게 하고 인민생활수준이 현저히 향상되게 했다. 민족지역의 경제총량, 도시주민들의 일인당 평균 가처분소득, 농목민의 일인당 평균 순수입이 모두 대폭 늘어났다.

최근 몇 년간 소수민족과 민족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해 정부는 서부대개발전략을 실시하고 "흥변부민(興邊富民)행동"을 전개했으며 인구가 비교적 적은 민족의 발전을 중점적으로 부추기는 등 조치를 취해 양호한 효과를 보았다. 민족지역의 경제사회가 빠른 속도로 발전했으며 여러 민족의 번영발전에 튼튼한 물질적 기초를 마련해 주었다. 소수민족의 건강상황과 예상 수명이 대폭 개선되었고 제고되었다.

■ 소수민족과학기술

소수민족의 과학기술사업을 발전시키는 면에서 중국정부는 많은 특별조치를 취했다. 이런 조치들에는 소수민족 과학기술인원을 중점적으로 양성하고 일반 대학교들에서 계획적으로 소수민족학생을 모집하거나 별도로 민족반을 두며 소수민족과 민족지역을 도와 인재와 선진기술설비를 도입하고 재래산업과 재래제품을 개조하였다. 또한 전통과학기술의 발전을 지원하고 경제적 효익을 제고하는 등이 포함된다.

현재 각 민족지역에서 국민경제와 국민생활, 민족특징 수요와 관련이 있는 과학연구 기관이 잇달아 설립되었으며 이로써 종류가 비교적 구전하고 학과가 비교적 다양한 과학연구 체계와 전문기술팀이 형성되었다. 소수민족 과학기술인력은 국가과학기술진보를 추진하는 중요한 역량으로 되고 있다.

■ 중국의 민족교육

교육은 과학기술진보의 기초이다. 중국정부는 일련의 특수한 정책과 조치를 취해 민족교육을 발전시켰다. 여기에는 소수민족을 도와 교육사업을 발전시키고 민주교육 관리 전문기관을 설립하며, 소수민족과 민족자치지방에 자주적으로 민족교육을 발전시키는 권리를 부여하고 그 권리를 존중하며 또한 민족어문 교수와 이중 언어 교수를 중시하고 소수민족 문자교과서 편찬을 강화하고, 소수민족 교사진의 건설을 강화하며 경비에서 소수민족과 민족지역에 특별한 배려를 주며 민족지역과 소수민족의 실제로부터 출발하여 각종 유형의 민족학교를 설립하고 목적성 있게 학생을 모집하는 방법을 취하여 민족지역을 위해 인재를 양성하고 학생모집과 생활에서 소수민족 학생들을 적당하게 배려하며 발전한 지역이 민족지역을 지원하도록 하는 등이 망라 되었다.

민족지역은 이미 유아교육으로부터 대학교육까지의 완벽한 교육체계를 형성했으며 소수민족인구의 교육받는 연한이 뚜렷이 제고되었다. 2012년 말까지 전국 각급 각 유형의 학교들 중 소수민족 재학생 총수가 23,844,800명으로서 학생 총수의 9.27%에 달한다. 서북, 동북, 서남 등 소수민족의 집거지에는 모두 민족대학이 있으며 수천만 명의 각 민족 대학생들을 양성하고 있다.

집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 55개 소수민족들이 모두 본 민족의 대학생을 보유하며 일부 민족은 석사와 박사 연구생도 있다.

■ 중국의 민족문화

소수민족문화의 전승과 발전을 위해 각 민족자치구, 자치주는 자신의 상황에 따라 연이어 본 지역의 작가협회, 연극협회, 음악협회, 무용협회, 미술협회, 영화협회, 촬영학회 등 기구를 세웠다. 일부 소수민족 자치지방의 대학과 민족대학에서는 소수민족 문학학과를 개설하였으며 어떤 곳에서는 또 음악대학, 연극대학, 영화대학 등 예술학교를 세우고 많은 소수민족 문학예술인재들을 양성하였다. 민족의약을 일례로 지금까지 티베트, 내몽골, 신강에서는 모두 각기 티베트의학, 몽골의학, 위구르족 의학대학과 일부 민족의약 전문학교를 설립하였다.

최근년래 중국정부는 만리변강 문화회랑(長廊)건설, 현급 도서관 문화관과 향진 문화소, 촌문화실 건설, 방송 촌촌통(村村通), 문화정보자원 공유 프로젝트 등을 통해 민족지역 공공문화서비스시스템을 보강하고 소수민족 군중문화생활을 풍부히 하고 개선했다. 2012년 5월, 민족자치지방에는 73개 라디오방송국에 441개 프로그램, 민족어 프로그램이 105개 있으며 90개 텔레비전 방송국에 489개 프로그램, 그중 민족어 프로그램이 100개에 달했다.

중국정부는 또한 소수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적극 보호한다. 이미 50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티베트 극이 보호를 받고 고양되고 있다. 해마다 가무와 연극이 어울리는 쉐둔(雪頓)절은 티베트족의 즐거운 종합예술제로 되고 있다. 몽골족의 "나담 페어(螺達慕)", 회족, 위구르족의 라마단, 쿠르반나이트, 장족 등의 "3월3일절", 타이족의 살수절(潑水節), 이족의 횃불축제(火把節) 등 전통명절 행사가 크게 계승되고 선양되었다. 290여개 민족전통스포츠종목들이 이미 발굴, 수집, 정리되었고 여러 가지 활동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티베트족 벽화예술이 계속 풍부히 되고 탕카(唐卡)예술이 보호를 받고 있으며 위구르족, 몽골족의 카펫, 벽걸이가 전국에서 널리 판매되고 있다. 또한 포이족, 묘족, 요족, 거로족 등 민족의 납염(蠟染), 투쟈족, 장족, 타이족, 리족, 둥족 등 민족의 채색 견직물공예의 도안과 꽃무늬, 종류가 모두 크게 발전했으며 소수민족전통공예가 다시 생기를 띠고 있다.

이밖에 중국 정부는 또한 거액의 자금을 투입해 티베트 라싸의 드레풍사원(哲蚌寺), 세라사원(色拉寺), 간덴사원(甘丹寺), 청해의 타르사(塔爾寺), 신강의 커즈얼(克孜爾)천불동(千佛洞) 등 대량의 전국 중점 문화재보호단위에 대해 보수를 진행했다. 현재 민족자치지방에는 전국 중점문화재보호단위가 300여개 있으며 세계문화유산으로는 라싸 포탈라궁전(布達拉宮) 역사 건축군락, 려강고성(麗江古城) 등이 있다. 세계 자연유산으로는 구채구(九寨溝)와 황룡(黃龍)풍경명승구, "삼강병류(三江幷流)"자연경관 등이 있다.

■ 중국의 중대한 민족명절

중국 소수민족의 명절은 아주 많다. 거의 모든 민족이 고유의 중대한 명절을 가지고 있다. 일례로 티베트족의 티베트 신년, 타이족의 살수절, 이족의 횃불축제, 리족의 3월 3일절, 장족의 노래장, 몽골족의 나담 페어 등 이다. 일부 지방정부는 또 티베트 신년, 쿠르반나이트 등 일부 민족명절을 법정 휴가일로 정하였다.

살수절

살수절은 타이족의 신년이며 시솽반나(西雙版納)에서 가장 성대한 전통명절중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타이족력 6월 중순(즉 음력 청명전후 10일정도)에 진행되며 3~4일간 지속된다. 보통 양력 4월 13일부터 15일 사이에 개최된다.

타이족 살수절은 일명 "욕불절(浴佛節)"이라고 하며 타이어로 "비마이(比邁)"(신년이라는 뜻)라고 부른다. 시솽반나 더훙지역의 타이족은 이 명절을 "상한(尙罕)" 또는 "상젠(尙鍵)"이라고도 부른다. 이 두 명칭은 산스크리트어(梵語)에서 유래되었는데 회전, 변경 혹은 이전의 뜻이 담겨져 있다. 이는 태양이 이미 황도(黃道)12궁에서 한 주간 운행한 후 새해로 과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창족, 더앙족, 브랑족, 와족 등 민족이 이 명절을 경축한다. 캄보디아, 태국, 미얀마, 라오스 등 나라도 살수절을 쇤다.

살수절은 인도에서 기원되었는데 옛 바라문교(婆羅門教)의 일종 의식이었다. 그 후 불교에 귀납되었고 약 기원 12세기말부터 13세기 초, 미얀마를 거쳐 불교를 따라 중국 운남 타이족지역에로 전파되었다. 타이족지역에서 불교의 영향이 깊어짐에 따라 살수절은 민족풍습으로 남아 지금까지 수백 년 전해내려 왔다.

살수절에는 물을 뿌리는 외에 간파(趕擺), 용주대회, 욕불(浴佛), 경 읽기, 닭싸움, 공작새 춤 추기, 코끼리 춤 추기, 공명등(孔明燈) 띄우기 등 민속활동을 조직하며 기타 예술공연과 경제무역교류행사 등을 개최한다.

횃불축제

이족의 횃불축제는 모든 이족지역의 전통명절이며 운남과 귀주, 사천 등 이족지역에서 널리 전해지고 있다. 바이족, 나시족, 지노족, 라후족 등 민족도 이 명절을 경축한다. 음력으로 6월 24일에 진행되는 횃불축제는 이족의 가장 성대하고 장관을 이루며 참여인수가 가장 많고 민족특징이 가장 짙은 명절일 뿐만 아니라 민족의 성대한 의식이기도 하다. 횃불축제는 음력으로 6월 24일 혹은 25일에 진행되며 3일간 지속된다.

음력으로 6월 24일, 북두성 두병이 위를 향하는 때 이어파(彝語支)의 민족들은 모두 횃불축제를 즐긴다. 일부 학자들은 이 명절은 이족의 10개 역법에서 기원되었다고 인정한다. 횃불축제는 일명 성회절(星回節)로 불리우며 이족 역법의 신년과 같다. 때문에 설을 쇤다고도 한다.

횃불축제에는 주로 사람들이 밤중에 횃불을 밝혀 하늘에 제를 지내면서 길상을 빌고 혹은 모닥불을 피워놓고 함께 성대한 가무 오락 활동을 조직한다. 명절기간 경마, 투우(鬥牛), 활쏘기, 씨름, 줄다리기, 그네뛰기 등 놀이도 있고 장터도 개설한다.

장족가우(歌圩)

"가우"란 장족들이 특정된 시간과 장소에서 명절 집회를 조직하고 노래를 부르는 활동으로 장족어로 "웨이환(圩歡)", "웨이펑(圩逢)", "룽둥(籠峒)", "워퍼(窩坡)" 등이라고 일컫는다. 가우는 장족지역에서 호칭이 다양하지만 모두 "비탈위의 집회", "비탈에서의 노래경연" 혹은 "즐거운 명절" 등의 뜻이 담겨져 있다. 이는 장족 민간전통문화행사이면서 남녀 청년이 교제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이런 행사에서 시나 노래를 서로 주고받고 일문일답식의 노래를 부르기 때문에 옛날에는 "돈우(墩圩)"라고 불렸다.

비교적 큰 장족 집거지역에는 모두 가우가 있으며 가우의 개최시간은 주로 봄과 가을 두 계절이다. 봄철 가우는 3~4월에 많이 열리는데 음력으로 3월 3일 진행하는 경우가 제일 많다. 가을철 가우는 음력 8~9월에 집중되었는데 특히 추석날에 많이 진행한다. 가우가 개최되는 장소가 모두 다르지만 매번 가우는 일반적으로 상대적으로 고정된 지역에서 진행된다.

가우에서 일문일답식 노래를 부르는 외에 연극, 곡예, 스포츠 등 문화 오락활동도 조직한다. 또한 풍부하고 다채로운 게임도 진행하는데 여기에는 수구(繡球)던지기, 재미있는 붉은 물감을 들인 달걀 깨기, 흥성이는 폭죽 터치기, 그리고 대중들이 즐기는 장족 전통연극 구경하기 등이 있다.

리족 3월 3일절

3월 3일절(음력 3월 3일)은 해남성 리족들의 가장 성대한 민간전통명절인 동시에 리족 청년들의 달콤한 날, 일명 사랑의 명절, 연애하는 날이라고도 부른다. 리족어로 "부낸부(孚念孚)"라고 부른다. 해마다 음력으로 3월 3일에 진행되는데 이는 해남 이족들이 부지런하고 용감한 선조를 그리워하고 사랑과 행복에 대한 소망을 표현하는 전통명절이다.

이날 리족들은 일문일답식 노래 부르기, 씨름, 줄다리기, 사격, 그네뛰기 등 유희를 놀면서 즐겁게 지낸다. 그들은 노래와 춤으로 생활을 찬미하고 노동에 대한 사랑, 사랑에 대한 추구를 나타낸다. 명절의 즐거운 분위기는 사람들을 취하게 한다.

리족의 3월 3일절은 아주 광범한 대중적 기초를 가지고 있다. 시대의 흐름과 더불어 경축 내용도 날로 다양해 졌다. 하지만 일문일답식 노래 부르기, 민간스포츠경기, 민족가무, 결혼풍습표현은 여전히 가장 기본적인 내용으로 남아 있다.

쿠르반나이트

쿠르반나이트는 이슬람교의 전통적인 명절로서 아랍어에서는 우"에이드 알 아드하"라고 부른다. "에이드"는 명절이라는 뜻이며 "알 아드하"는 "가축 도살, 희생물 헌납"이라는 뜻을 가진다. 때문에 이 명절을 "희생제" 다시 말하여 가축을 도살하여 제사에 올리는 명절이라고 하기도 한다. 쿠르반나이트는 중국에서 회족, 위구르족, 카자흐족, 우즈베크족, 타지크쪽, 타타르족, 키르기스족, 쌀라르족, 둥샹족, 보안족 등 이슬람교를 신앙하는 민족의 공동 명절이며 시간은 이슬람교 역서의 12월 10일이다. 명절을 지낼 때 집집마다 집을 깨끗이 청소하고 각종 명절 음식을 만들기에 분주하다. 명절날 이른 새벽 이슬람 신자들은 목욕재계하고 이슬람사원에 가서 이맘(阿匐)이 설교하는 "코란경(古蘭經)"교의를 듣는다. 집집마다 또 양이거나 낙타, 소를 잡고 친지, 벗들에게 나눠주며 손님을 접대한다. 사람들은 함께 양고기와 기름음식, 과자, 과일 등을 먹으면서 화기애애하게 담소한다. 신강의 위구르족은 쿠르반나이트를 지낼 때 또 성대한 가무 모임을 가진다. 카자흐족, 키르기스족, 타지크족, 우즈베크족 등 민족은 명절기간에 양 빼앗기, 경마, 씨름 등 경기를 가진다.

라마단

라마단은 아랍어로 "에이드 피투르"라는 말의 의역이다. 라마단은 중국에서 회족, 카자흐족, 우즈베트족, 타지크족, 타타르족, 키르기스족, 쌀라르족, 둥샹족, 보안족 등 소수민족이 공동으로 즐겁게 쇠는 명절이며 시간은 이슬람력의 10월 초이다. 해마다 이슬람력 9월을 라마단이라고 한다. 음식을 금하는 날자는 29일간이며 어떤 경우 30일 간이기도 하다. 라마단 기간에 이슬람 신자들은 해가 뜨기 전에 모두 라마단 시작 전의 식사를 하고 일출 후 옹근 하루 낮 동안 아무리 배고파도 음식을 먹지 못하며 물 한 모금 마실 수 없다. 평소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도 잠시 금연해야 한다. 이밖에 또 이슬람교 신자들은 이 기간에 방사를 금지하고 일체 사욕을 억제하며 사악한 마음을 단절함으로써 알라신에 대한 신봉을 보여주어야 한다. 어린이와 노약자들은 금식하지 않아도 되며 여성들도 월경기간에 금식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음식을 절제하여야 하며 절대 공개장소에서 먹고 마시지 못한다. 병이 있거나 길을 가는 사람들은 금식하지 않아도 되지만, 훗날 꼭 금식기간을 보충해야 한다. 보충하지 않은 사람은 재물을 바치는 것으로 속죄하여야 한다. 저녁이 되여 금식이 끝날 때 이슬람사원에서 금식을 끝내는 종소리가 울리면 사람들은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심지어 길가는 낯선 사람들이 이때 면목을 모르는 집에 찾아 들어가도 주인의 환대를 받을 수 있다.

라마단의 경축활동은 아주 성대하다. 일찍 라마단이 내림하기 전에 사람들은 집을 회칠하고 뜰을 청소하며 이발이나 목욕을 한다. 많은 젊은 남녀들은 거의 이 기간을 선택하여 혼례를 치르곤 한다.

티베트력 신년(藏曆新年 )

티베트력 신년은 티베트족의 제일 성대하고 북적이는 민족명절로서 티베트력 1월 1일부터 시작하여 일반적으로 15일간 지속된다. 신년 첫 날, 날이 밝기 전에 명절 옷차림을 한 청년 남녀들이 서로 새해인사를 하며 새 해에 그 집에 복이 깃들기를 기원한다. 명절 옷차림을 한 티베트족들은 부근 사찰에 가서 부처님을 공양하거나 떼를 지어 거리에 나가 노래하고 춤을 춘다. 그러나 손님으로 친지나 벗의 집에 찾아갈 수 없다.

나담 페어

나담 페어는 내몽골, 감숙, 청해, 신강에 있는 몽골족이 한해에 한 번씩 쇠는 전통적인 명절이다. 해마다 7, 8월, 물이 많고 풀이 우거지며 가축이 살찌고 날씨가 쾌청한 황금계절에 진행된다. 나담 페어는 몽골어로 "오락"이거나 "게임"이라는 뜻을 가진다. 나담 페어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지난날 나담 페어 기간에 대규모적인 제사활동을 하였는데, 라마들은 분향하고 등불을 켜며 경을 읽고 부처를 노래하면서 신령에게 자기들을 보우하고 재난을 없애줄 것을 빈다. 지금 나담 페어에는 주로 씨름, 경마, 활쏘기 등 민족 전통종목이 망라된다. 어떤 곳에서는 또 육상경기, 줄다리기, 배구, 농구 등 체육 경기종목이 있다.(CRI)
<저작권자ⓒ동포투데이 & dspdaily.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회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광고문의 | 기사제보 | 정기구독신청 | 다이렉트결제 | 고객센터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RSS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