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동포투데이] 새로 발표된 연구 보고서에서 중·미 양국은 인공지능(AI) 발전 분야에서 격차가 계속 축소되고 있으며, 규모 면에서 볼 때 양국은 거의 차이가 없고 양국 모두 글로벌 선두 위치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장강경영대학원(CKGSB)이 얼마 전에 발표한 인공지능 연구 보고서에서 국가적으로 AI 발전을 매우 중시하면서 중국은 AI의 학술, 산업,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사용 등 분야에서 빠른 발전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중·미 양국의 AI 발전은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면 미국의 AI 인재 중 71% 이상이 10년 넘게 종사했다면 중국의 AI 인력은 전반적으로 종사한 시간이 퍽 짧다.

장강경영대학원 AI제도연구센터에서 주임으로 있는 쉬청강(許成鋼) 교수는 현재 AI는 증권거래, 대출 자동화 등 경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세계적으로 볼 때 크게 성공한 업종과 기업은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쉬 교수는 “중국은 일부 AI 분야에서 앞서고 있지만 기본 알고리즘, 센서 등 분야에서는 세계 정상급 수준과 격차가 있다”면서 “향후 중국 기업은 혁명적인 기술 변화, 비즈니스 모델 변화 및 치열한 시장 경쟁 등 새로운 도전과 기회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美 인공지능(AI) 규모 글로벌 선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