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동포투데이] 세계청년리더총연맹(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WFPL)(www.wfple.org)부설 언론기관인 세계연맹기자단(WFPL PRESS CORPS, 회장 이치수)과 (사)대한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치수) (www.inako.org) 양 언론기관은 공동으로 "대형화재 예방위한 다각적 대응책 수립하라" (부제: "산불취약지 '소방파이프라인' 설치 의무화 등 소방법 강화해야")라는 성명을 9일 발표했다.
 
양 언론기관은 이날 성명에서 "이상 기후로 인하여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부산 해운대 운봉산을 비롯한 전국에서 대형산불이 발생하는 등 화재사고가 잇따르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양 언론기관은 "초기 진압이 어려워 많은 재산과 인명피해를 가져오는 것이 화재"라면서, "정부는 화재로 인한 피해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화재에 대한 확산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대도시 주변의 산과 대형 산불에 취약한 지역 산림을 위주로 화재진화용 '소방파이프라인'을 최우선적으로 설치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세계연맹기자단-대한인터넷신문협회 양 언론기관의 ""대형화재 예방위한 다각적 대응책 수립하라" (부제: 산불 취약지 '소방파이프라인' 설치 의무화 등 소방법 강화해야") 공동성명 전문이다.
 
산불 취약지 '소방파이프라인' 설치 의무화 등 소방법 강화하라
 
이상 기후로 인하여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부산 해운대 운봉산을 비롯한 전국에서 대형산불이 발생하는 등 화재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최근 강원도 고성과 속초, 강릉 등 동해안에 또다시 대형 산불이 발생해 겨우 진화됐다. 지난 4일 오후 7시께 고성군 토성면 도로의 전원 개폐기 발화로 추정된 화재는 강풍을 타고 고성일대와 속초까지 삽시간에 덮쳤다. 이날 강릉 옥계에서 난 불은 동해 망상으로 번졌고, 인제에서도 산불이 나면서 동해지역은 불과 하룻밤 새 대형 산불의 악몽에 휩싸였다. 강원 일대는 여의도보다 큰 면적의 임야가 모조리 잿더미가 되었고, 가옥 수백 채가 형체를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타버리는 등 화마에 의한 피해가 매우 컸다.
 
정부가 5일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하면서 각 부처에서는 국가적 차원의 긴급대응책을 토대로 주민들에게 대피시설 마련과 피해 복구 등 다방면의 지원을 신속히 시작했다. 하지만 재난은 응급처방과 사후 복구가 아무리 훌륭하더라도 애초 막는 것만 못하다. 해마다 많은 피해가 되풀이되는 영동지역 산불 방지를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최근 산불 발생 및 확산 패턴은 이미 예고된바나 다름없었다. 영동지역 산불은 청명과 한식을 전후해 연례행사처럼 반복되고는 한다. 영서지방의 차가운 공기층은 태백산맥을 넘어가면서 온화한 강풍으로 변하는 푄현상을 나타낸다. 여기에 건조함이 지속되면 작은 불똥이라도 산림에는 치명적인 화재로 번지기 십상이다. 실제 강원도 대형산불은 1996년 고성 산불, 2000년 고성•삼척•강릉•동해•울진, 2005년 양양 산불, 2017년 삼척과 강릉 산불 등 모두 3~5월에 발생했다.
 
국지적 기상여건이라도 산불이 반복되면서 확산하는 패턴은 비슷하다. 강원도는 산불방지를 위해 연간 400억 원 이상의 재원을 들여 대책을 실행 중이다. 산불 감시 인력도 연 15만 명 이상을 동원하지만 대형 산불 앞에서는 속수무책이다. 그동안 사례에 맞춘 산불예방책을 마련해 실시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효과는 드러내지 못한다는 점에서 이제는 예방과 대응책도 더욱 진화해야 한다.
 
산불은 국가적 자산 손실이자 끔찍한 인재로 이어지는 만큼 영동지역의 특수성에 맞춰 산불방지 대응책을 우선 마련하고, 이후 우리나라 전역의 국가적 차원의 재난대책으로 확장하게끔 초점을 맞춰야 한다. 먼저 산림청을 비롯한 관련 학계, 산업 전문가로 꾸린 전문 인력이 강원 영동 지형에 적합한 진화장비가 무엇인지 모색해야 한다. 소방호스와 헬기만 의존하기에는 물리적•시간적 한계가 고스란히 드러난다.
 
우리나라 산림은 70%가 소나무, 잣나무 등 침엽수로 이루어져있다. 특히 강원 일대는 대부분 수분이 적어서 불에 쉽게 타는 침엽수과 소나무로 이루어진 단순림이다. 대형산불을 막기 위해서는 산불확산에 용이한 산림지형을 개선하는 것으로, 화재 취약 산림의 주종 나무를 변화시키는 대안도 고려해볼만 하다.
 
산불진화인력의 전문화를 강화하고 예산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다. 10개월 여 기간제 근로자로 꾸려서 운영하는 지자체의 산불감시시스템을 보다 철저히 강화해서 산불현장의 시시각각 변하는 기상여건이나 현장 상황에 신속히 적응하고 진화업무에 탁월하게끔 전문진화대의 훈련과 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방송과 언론의 몫도 중요하다. 재난주관방송사인 KBS를 비롯해 지상파 방송은 주민들의 안전한 대피와 피해 방지를 위해 신속하고 공정한 보도에 힘써야 한다. 안타깝게도 KBS는 고성 산불이 발생한 지 4시간이 지난 오후 11시께 재난 특보 체제를 가동했다. 모든 국민이 재난에 발 빠르게 대처하도록 보다 세심한 보도체계가 요구된다.
 
국회는 어떤 사안도 재난 앞에 놓인 국민의 생명을 구하는 일보다 시급한 일은 결코 없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정치권은 여야 간 정쟁에서 벗어나 재난현장에 책임자를 신속히 급파하는데 협력하고 피해 주민들의 고통과 불편함을 헤아려 안정화 조치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병원과 소방, 산림청 등 정부 유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도 이재민들의 피해와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초기 진압이 어려워 많은 재산과 인명피해를 가져오는 것이 화재이다.
 
정부는 화재로 인한 피해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화재에 대한 확산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우선 대도시 주변의 산과 대형 산불에 취약한 지역 산림을 위주로 화재진화용 '소방파이프라인'을 최우선적으로 설치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화재발생 위험지역 및 구간에 일정구간에 소방파이프라인이 설치되어 있다면 발화지점이 다발적이라도 강력한 초동 진화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초동 진화가 시작되면 산불의 급속한 확산을 막고 사후 방제작업에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재난은 대비시스템이 강화되면 강화될수록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따라서 세계연맹기자단과 대한인터넷신문협회는 공동으로 대형화재의 고질적인 악몽에서 벗어나도록 대형 산불에 취약한 도시 주변 등에 화재진화용 '소방파이프라인' 설치를 강력 제안하며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 다      음 - 
 
1. 강원도와 동해 산림 일대 등 우선 취약지 대상으로 산불 진화용 '소방 파이프라인' 설치하라.
 
2. 대형 산불을 막기 위해 화재 취약 산림의 주종 나무를 변화시키는 등 산불확산에 용이한 산림지형을 점차 개선하라.
 
3. 산불진화인력의 교육과 훈련으로 전문성을 높이고, 예산을 확보해서 산불감시시스템이 상시 가동하도록 안전대비역량을 보완하라.
 
4. 국민을 살리는 국가의 손인 소방관들의 직을 '국가직'으로 전환하라.
 
5. 재난주관방송사인 KBS를 비롯해 지상파 방송과 언론매체는 신속하고 공정한 재난보도로 국민들의 안전을 도모하는 빠른 보도체계를 마련하라.
 
6. 정치권은 국가의 안전관리 책임자를 신속히 현장에 급파하는데 전폭적으로 협력하고 피해 지역의 안정화 조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라.
 
7. 병원과 소방, 산림청 등 정부 유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는 특단의 재난대비체계 구축으로 재난지역 피해와 어려움 해소를 위한 협력시스템을 강화하라.
 
8. 세계4위의 산림대국으로서 산림관련 소방법을 강화하고 주요 산림 인근 지역에 화상응급센터설치와 다목적 헬기 배치를 증대하라.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언론단체 "대형화재 예방위한 다각적 대응책 수립하라" 성명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