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未标题-2.jpg

[동포투데이=경제]윌리엄(Martyn Williams)미국기자가 북한 상품패어에서 데뷔한 패널컴퓨터를 보도했으며 그 뒤 북한에서 맹아단계에 있은 패널컴퓨터산업이 광범위한 주목을 받았다

미국애플사(Apple Inc.)가 11월 1일 시판을 시작한 제5세대 아이패드(iPad) 패널 컴퓨터가 유발한 열광에 비해 “삼지연(三池渊, Samjiyon)” SA-70 패널컴퓨터에 대한 반응은 대단하지 않다.

그러나 북한 국유컴퓨터기구가 올해 초반 펴낸 이 제품은 기실 대량의 수요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 선두시장 하이테크제품소비자들을 흡인하고 있다.

지난해 노스 코리아 테크(North Korea Tech) 블록을 관리하는 마틴 윌리엄(Martyn Williams) 미국기자가 북한 상품패어에서 데뷔한 패널컴퓨터를 보도했으며 그 뒤 북한에서 맹아단계에 있은 패널컴퓨터산업이 광범위한 주목을 받았다.

이 컴퓨터에 대해 뤼디거 프랑크(Rudiger Frank) 비엔나대(University of Vienna)교수가 이 제품을 위해 글을 썼다.

지난주 수시로 북한을 방문하는 이 북한통이 삼지연SA-70제품 평가문장을 발표했는데 이 문장이 북한문제 옵저버권내에서 광범위한 주목을 일으켰다.

이 문장은 비록 이 제품이 애플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장점이 선명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삼지연 판매가는 180유러(243달러, 1,480위안)로 499달러(3,042위안)씩 하는 아이패드 애어(iPad Air)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다.

프랑크씨는 자기가 현재 이 컴퓨터를 사용한다며 소비자로서 그가 가치를 초월하는 얼마 안되는 상품의 쾌락을 향수한다고 말했다.

소프트웨어 차원에서 이 패널컴퓨터는 구글사(Google Inc.)의 안드로이드 조작시스템을 탑재했으며 대량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데 프랑크 기자의 통계에 따르면 이 제품이 488개 응용웨어를 장착했다.

그 중에는 “분노한 새(Angry Birds)”와 같은 게임, 성능이 완전한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 사무웨어, PDF 낭독기 및뮤직방송기가 포함됐다. 이 제품에는 또 시리(Siri) 언어 식별기능 및 대량내용을 저장하는 전자읽기 웨어를 구비했으며 사전, 백과사전, 디킨즈(Dickens)와 위고(Hugo) 및 발자크(Balzak)의 작품도 집합했다.

프랑크기자는 삼지연은 매우 우수한 제품이며 북한을 알려는 사람들에게 매우 거대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이러한 컴퓨터를 개발 및 판매하는 사실은 이 나라가 이미 세계적으로 가장 밀집하고 기술도 가장 선진적인 국가들에 맞먹는 기술을 장악했다는 것을 과시한다.

북한국내에서도 소득이 높은 상류층이 이러한 고급제품을 즐겁게 구입하고 있다.
동포투데이 기자 화영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북한 패널 컴퓨터도 만만치 않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