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동포투데이] 북경한국국제학교(교장 한경문)는 4주 간의 일정(’19.5.6.~5.31.)으로 교육 실습생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연수에는 고려대 2명, 서울대 1명, 성균관대 2명, 연세대 2명 등 총 7명의 교육실습생들이 참가하여, 재외 한국 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과 중국의 문화를 배우고 체험했다.

1.JPG

[모둠 일기를 통해 보는 아이들의 학교밖 일상] 학생의 입장으로 중등학교를 다닐 때는 담임교사가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분이 이렇게 복잡한지 몰랐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교사가 사소한 것부터 학급의 전반적인 운영 모두를 다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배정받은 학급 담임교사는 학교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인성이 함양될 수 있는 교육을 목표로 하는 분이셨습니다. 조례시간, 점심시간, 창체 활동 시간 모두 인성 교육을 강조했고, 학생과의 일대일 상담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학생들이 서로 화목한 반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모둠일기를 활용하셨습니다. 특히 모둠일기를 통해 일기를 쓴 친구가 각 모둠원의 댓글을 통해 일상을 공유하고 최종적으로는 담임교사의 답글을 통한 소통으로 한정된 교내생활로 알아가기 힘든 부분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를 한 달이라는 짧은 시간 경험해보며 학급운영 이외에도 교과지도, 행정업무를 함께 진행하면서도 늘 학생들의 반응을 점검하고 주의를 기울이며 학급을 운영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 달 간의 경험을 통해 어떤 자세로 학생들을 대해야 하는가, 앞으로 학급 담임이 될 경우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를 깊이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송유정 교생

[음악과 활기가 가득한 교문지도] 북경한국국제학교에 와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 중 하나는 교문지도였습니다. 제가 학생 때 경험했던 교문지도는 다소 무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선생님들께서 복장이 불량한 학생, 지각한 학생 등을 혼내고 벌점을 주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이곳 KISB의 교문지도는 제가 생각했던 것과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교문에 가까워지면 들리기 시작하는 경쾌한 음악, 웃으면서 학생들을 맞이하는 교장선생님과 생활교육부장 선생님... KISB에서는 등교하는 학생들을 진심으로 환영하는 교문지도를 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누군가는 사소하다고 여길 수 있지만, 저는 등교지도가 학교생활의 첫 시작이 되는 중요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를 들어서자마자 “안녕~”하고 반갑게 인사하면 선생님도, 학생도 저절로 기분이 좋아집니다. 밝은 학교분위기 조성의 첫걸음이 아닐까 합니다. 저도 교생으로서 2주 동안 교문지도를 맡았는데 학교에 오는 학생들을 반기는 역할을 할 수 있어서 더없이 행복했습니다. KISB에서 교문지도는 특별한 하루의 시작입니다.

-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김영서 교생

[영화를 이용한 도덕수업] 저는 도덕과목으로 교생실습을 나오게 되어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폭력이 왜 비도덕적이고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가르치게 되었습니다. 가치에 대한 교육이라는 도덕과목의 특성과 교과서에 제시된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내용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법으로 영상자료를 사용하는 것을 선택하여 중학교 3학년 수업은 교과서 내용을 전달하고 이와 관련된 영화자료를 보여주는 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1차시 수업은 영화 <원더>와 <우아한 거짓말>을 시청하며 어떤 폭력이 학교생활에 존재하는지 찾아보고 왜 폭력이 비도덕적인지 발표해보면서 폭력의 의미를 생각해보도록 하였습니다. 사소한 언행, 행동이 피해자에게는 잊을 수 없는 상처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전달하고자 했고 학생들의 발표를 통해 학습목표가 잘 전달되었는지 확인하였습니다. 2차시 수업에서는 폭력에 대처하는 올바른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영화 <다크 나이트>를 사용하였습니다. ‘조커’에 대응하는 ‘배트맨’과 ‘하비 덴트검사’의 상반된 방식을 보여주며 폭력을 폭력으로 대응하게 되면 나오는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평화적인 갈등 해결방식의 필요성을 학습할 수 있도록 제시했습니다. 다소 따분할 수 있는 주제를 영화를 통해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었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문준규 교생

[저물어가는 학교에서 쌓아가는 추억] 교생 실습 중 반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귀중한 경험 중 하나는 단합 대회일 것입니다. 저는 저희 반 친구들과 함께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학생들은 주체적으로 단합 대회를 계획하고 이끌어 갔습니다. 단합 대회가 시작된다고 하자 학생들 스스로 회의를 열어서 시간, 장소, 게임을 정하며 일정표를 작성해나갔습니다. 반장과 부반장이 주축이 되어 다수결로 단합 대회에서 할 게임을 정하거나, 일정을 조정해 나가는 모습은 저를 뿌듯하게 했습니다. 몇몇 학생들은 아무 대가 없이 자진해서 게임을 진행하거나 음식을 배부해주고, 뒷정리를 도우며 단합 대회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리고 단합 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소나무 반 친구들을 잘 챙겨주는 반 아이들의 모습은 서로를 생각하는 예쁜 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가끔 피구 공이 너무 세게 오가거나, 마피아 게임에 너무 몰입한 학생들이 저를 당황시키기도 했지만, 반 친구들과 저녁 시간까지 함께했던 순간들, 소강당을 가득 메웠던 진한 발냄새는 평생 동안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김성우 교생

[상담, 학생이라는 이름 뒤의 열여섯 살들을 만나는 시간] 교생 실습을 하면서 꼭 해보고 싶었던 일들 중 하나가 학생들을 한 명씩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이었습니다. 학생들을 일대일로 만날 때, 친구들과 놀 때의 모습이나 선생님의 수업을 들을 때의 모습과는 다른 면모를 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실습을 하는 4주 동안 학급의 모든 학생들을 만나 이야기하면서, 일과 시간에는 다 알지 못했던 학생의 모습들을 알아가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친구들과 마냥 신나게 수다를 떨던 학생도 개인적으로 만나니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며 고민을 토로하기도 했고, 조용하고 소극적인 줄로만 알았던 학생도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척척 해나가는 행복한 사람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생들과 미리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놓으니, 실제로 수업을 하게 되었을 때도 학생이 집중을 잘 하고 있는지, 어떤 부분을 어려워하는지 한결 쉽게 파악할 수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서로 얼굴을 마주보는 것이 어색해서 눈을 피하거나 수줍어하던 학생들도 있었는데, 시간이 흘러갈수록 마음을 여는 모습을 본 경험은 앞으로도 제 기억 속에 오래도록 남을 것 같습니다.

-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김지수 교생

[KISB와 함께한 찬란한 한 달] 한 달 동안 머물다 다시 돌아감에도 불구하고 과분한 사랑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일주일 동안의 특강을 비롯해 매 순간 교생실습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불철주야 노력해주신 선생님들이 계셨기에 보다 더 많이 배우고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선생님들과 교과지도에 대해 이야기 하며, 학교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하며, 아이들을 어떻게 대하면 좋은지에 대해 이야기 하며, 교과수업을 진행할 때의 유의점, 북경에서의 생활에 대해 이야기하고, 맛있는 음식점을 함께 방문하며 많이 경험하고 무사히 생활할 수 있었습니다.
매 수업시간은 물론이거니와 시간을 쪼개어 오는 아침 시간과 쉬는 시간 등 많은 시간 학생들의 활기참으로 인해 기뻤습니다. 양궁 수업을 처음 진행하는 것임에도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잘 따라와 주고, 미숙한 학급 담임 역에도 집중해주고,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유튜브도 관심 있게 봐주고, 체육대학에 대한 진로를 물어보며 열정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10분이라도 더 자고 싶은 아침시간에 함께 운동했던 학생들을 잊을 수 없을 것입니다. 한 달 동안 몸 둘 바를 모를 만큼 잘 대해주신 모든 KISB 학생 및 선생님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언제나 기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신재용 교생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북경한국국제학교에서 경험한 교사의 생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