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未标题-2.jpg

[동포투데이=김정 기자]중국인들의 사치품 구매력이 예기를 뛰어넘는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사치품시장 연구기구인 재부품질연구원이 일전 발표한 2013년 “중국사치품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인들의 사치품 년 소비액은 1000억달러를 초과, 전 세계 사치품시장의 절반을 싹쓸이 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사치품고객으로 되고 있다.

하지만 향후 사치품시장은 진일보로 성장하고 소비자들은 점차 이성적으로 성숙되여 사치품소비가 “성능 대비 가격 비율(性价比)” 시대를 맞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중산계층의 소매력 왕성

재부품질연구원의 조사연구에 따르면 중국 사치품시장은 본토소비와 해외소비로 나누는데 2013년 본토소비는 280억달러로 지난해 동시기에 비해 3% 성장할 것으로 예상, 해외소비는 더욱 증가해 74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인들의 2013년의 사치품 소비총액은 1020억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비록 2013년 전 세계 사치품시장이 여러 가지 압력에 직면했지만 여전히 11%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그 가운데서 중국인들이 전 세계 47%의 사치품을 구입했다. 2012년에는 중국인들이 유럽과 미국에서 구입한 사치품은 당지 소비총량의 40%를 점했고 2013년에는 중국인들의 중국대륙 이외에서의 사치품소비가 80%에 달했다.

중국 상무부 연구원 소비경제연구부의 조핑 주임은 중국인들의 구매력 왕성은 중국경제의 발전에 따른 것이며 사치품구입의 주요 고객은 부유계층, 중산계층으로 그들은 자기들이 향수할 뿐만아니라 친척, 친구들에게 선물하기를 즐긴다고 말했다.

이같은 수요로부터 대량의 사치품그룹들이 분분히 중국시장에 진출했는바 2012년에 이르러 전 세계 주요 사치품브랜드들이 모두 중국 1선도시들에 진입했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도시의 사치품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접근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적지 않은 사치품브랜드들이 중국 2선도시에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소비자들 날따라 이성적으로 성장

지난 몇년간 맹목적으로 사치품을 숭배하던데로부터 오늘날의 중국소비자들은 날로 이성을 되찾고 있다. 재부품질연구원에서 4650명의 중국 고급자산소비자들에 대한 조사 결과 최고가격이거나 자산가치가 높은 사치품브랜드들은 이미 중국소비자들에게 버림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중국 사치품시장은 점차 이성을 되찾고 있는 것이다.

한편 중국시장에서의 사치품소비 규모는 계속 성장하고 있지만 그 성장폭이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몇년전에는 20%―30%씩 두자리수 성장을 했지만 지금은 한자리수 성장을 하고 있다.

그 원인을 두고 전문가들은 외부적으로 국가에서 “3공” 소비를 제한해 사회적으로 호화소비가 개변되고 반부패로 인해 사치품선물 바람이 누그러 들었으며 내부적으로 해외브랜드의 중국시장 진출 5년간 사치품열풍이 어느 정도 누그러 진 것, 그리고 동일한 브랜드라도 해외에서 구입하는 것이 중국에서 구입하기보다 가격이 싸기 때문에 중국인들이 해외에 나가 사치품을 구입하려 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사치품브랜드의 대중화와 유행화가 강화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이성적으로 성장하고 상업사회의 정보가 투명해짐에 따라 사치품의 수익공간이 점점 좁아지고 소비자들은 사치품의 성능 대비 가격 비율을 따지고 있는 것이다.

향후 사치품 주문제작 방향으로

전문가들은 향후 3년―5년내에 사치품시장에서의 핵심소비자들의 이탈은 변두리소비자들과 잠재소비자들에게도 영향주어 사치품시장이 쇠퇴를 맞을 것이라고 진단, 하지만 중국이 날로 발전하고 인구가 많아 사치품소비는 여전히 거대할 것이며 향후 사치품 주문제작산업이 규모화 발전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2013년 말 현재, 중국 사치품시장 주문제작 브랜드는 4000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인들 전 지구 사치품 절반 싹쓸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