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과거 – 현재 – 미래, 미국내 정착한 한인들의 모습을 통하여 해답을 찾아야 한다.

한국은 재중동포와 진정하고 평등한 “관계”를 통하여 진실한 “친구”가 되어야 한다.


양국 간 수교이후 코리아드림을 꿈꾸며 왕래한 조선족의 수가80만명에 이른다.

2013년 법무부 통계에 따르면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방문취업, 우수 재외동포, 영주권, 국적획득자를 포함한 수가 약50만명에 이르고 있다.

전 세계 조선족의 수는 약200만명으로 추산하고 있는 실정에서 약4분의1에 해당하는 조선족이 한국에 체류하고 있다는 것이다.

수교 이후 초창기 한국방문 및 체류 조선족은 친척방문을 주를 이루었지만 점차적으로 노무, 무역, 유학, 국제결혼으로 범위가 넓어져 가고 있는 실상이다.

한.중 수교 20년이 넘어서고 있는 현 시점에 우리는 선진국 이민을 쫒았던 를 살표볼 필요가 있다.

초창기 미국행을 택하였던 대다수 한인들은 미국 현지인들이 기피 하였던 3D산업을 주종을 이루었다.

세탁소, 현장인부, 식당, 공장 등 낮선 타국에서 적응하기 위하여 우선 언어가 통하지 않아도 몸으로 때울수 있는 일을 통해서 당장 먹고살아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닥치는 대로 쉬지않고 성실히 일하였던 초기 미국정착 한인들의 생활상은 미국 현지에서도 유명한 일화였다.

한인2세대들은 미국에서 고생하며 자기 자녀들에게는 똑같은 고생을 대물림 하지 않기위한 부모들의 노력으로 높은 교육열을 기반으로 미국 주류사회의 일원이 되기위하여 미국현지 또래 아이들과 비교하여 부족함 없는 교육을 받고 경쟁하며 성장하여 갔다.

한인 2-3 세대들은 모국어인 한국어가 낮설어 질 정도로 미국현지에서 태생하여 미국현지인과 동일한 생활을 영위한 덕분에 많은
한인들이 미국 주류사회의 주요 일원이 되어 정치. 경제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다.

미국의 예를 들어본 이유는 재중동포인 조선족들의 한국행의 시간이 길어지며 아직은 이르지만 조선족 2세대들의 삶의 변화가 다변화 되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족 집거구인 중국 연변을 살펴보자.

중국 연변 조선족자치주는 매년 급감하는 조선족수로 인하여 자치주를 유지함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죽 하였으면 조선족 수를 유지하기 위하여 주정부에서는 조선족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들에게 육아보조비(둘째를 낳을경우)를 지급하는 정책까지 내놓고 있겠는가?

초창기 1세대 조선족들은 한국행을 통하여 중국 현지에서는 꿈꾸지 못했던 경제적 풍요로움을 분명 만끽 하였다.

허나 재중동포 이기는 하나 온 가족이 함께 한국에서 생활할 수 있는 체류문제가 해결되지 못하였기에 부모는 한국에서 자녀는 홀로 중국에서 생활하는 시기가 길어지며 성장기 자녀들의 교육, 부모의 손길이 부족함에 많은 자녀들이 성장과정의 문제점을 야기할 수 밖에 없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20년이 넘는 시간이 흐르며 조선족 2세대 들의 한국행이 이루어지고 있고 빠르게는 이들 2세대들의 결혼적령기가 다가옴에 한.중 양국에서 출산하는 조선족3세대들이 생겨나고 있는 시점이다.

한국 정부는 재중동포의 한국행에 대하여 점차적으로 체류자격을 완하해 나가고 있는만큼 향후 한.중 법규상 불법을 저지르지 않는 이상 한국을 방문하여 한국생활을 하는 일은 과거와 달리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법무부가 추산한 2013년도 기준 한국 장기체류 조선족의 수가 더 증가할 것이며 재중동포에게 적용되는 영주권 획득 및 국적획득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만큼 한국내에 귀하 혹은 장기체류하는 조선족의 수가 더 늘어날 것이라는 점이다.

근간들어 조선족 사회에서는 중국 현지 고향에서 자녀들의 결혼식을 치루는 경우가 점차 줄어들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한국체류 대상자가 많아지는 만큼 예전과 달리 고향에서 결혼식을 진행 하여도 참여할 수 있는 친지. 가족. 친구가 부족한 실정이기에 오히려 사돈보기, 결혼식을 한국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결혼 후 한국에서 정착하는 젊은 조선족이 늘어나며 이들 사이에서 태생한 자녀들의 돌잔치 역시 한국에서 이루어 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

조선족 2세대들의 한국정착과 이들 사이에서 태생하는 조선족 3세대들의 한국체류 증가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필자는 그래서 문장 서두에 미국에 정착한 한인들의 경우를 들었던 것이다.

조선족 1세대들은 미국정착 한인들과는 달리 온 가족이 함께 한국으로 이민을 오지는 못하였지만 자신들의 고생을 발판삼아 자녀들에게는 보다 높은 교육을 시켰고 이 자녀들은 중국 내에서도 우수한 인재들이 되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 한국행을 택하였던 조선족 대다수가 한국인이 기피하였던 3D 산업현장에서 활동하였다면 조선족 2세대들은 한국의 대기업. 중소기업. 한국정부 곳곳에 포진하여 한.중 양국의 발전에 공로하고 있다.

이들 2세대 사이에서 태어난 3세대들은 한국 사회에 정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들 3세대들이 태생하여 성장하며 한국 사회의 일원이 될 것이며 한국 주류사회의 중심이 될 수 있을 것이기에 한국 정부는 이를 위한 준비를 철저히 준비해 나가야 한다.

미국 사회에서 한인들의 활동은 한국에 많은 공로를 하고 있다.

상원의원으로, 대기업의 주요 임직원으로, 문화, 교육, 경제, 정치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인들은 미국인에게 한국의 우수성을 알리는 개개인의 전도자 역활을 하고 있다는 점을 한국 정부는 잘 알고 있다.

세계는 중국을 빼놓고선 아무것도 논할 수 없는 실정이다.

우리는 미국에 정착한 한인들을 통하여 제3국에서 아무리 그나라의 언어를 잘한다고 하여도 외국인의 입장에서 그 국가의 일원이 될 수 없다는 점을 경험을 통하여 잘 알게 되었다.

중국에서는 关系(꽌시)를 빼놓고선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는 속설이 있다.

기실 꽌시는 전세계 모든 국가에 적용된다.

그 나라에서 태어나 정규교육 과정을 거치며 동문과의 관계가 형성되고 그 나라의 문화.역사.관습을 자연스레 배워나가며 외국인의 입장이 아닌 그 국가의 일원이 되어야지만 얻을 수 있는 배경과 꽌시는 어느 국가라 하여도 다르지 않다는 뜻이다.

조선족 2세대와 3세대는 한국에 对중국 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될 주요 자원이다.

과거는 흘러간 기록이고 역사이자 흐름이다.

우리는 과거를 통하여 잘못된 점을 찾아내고 현재에 적용하여 문제점을 줄여나가며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초석이 된다.

조선족동포와 한국인의 서로에 대한 인식은 그간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가며 더디긴 하지만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언어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또 단점이 있다.

“말”은 똑같은 단어라 하더라도 어떻게 듣고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 한글의 장점이자 단점이라 생각한다.

과거 3D현장에서 한국인과 차별을 당하며 불평등 속에서 생활하던 조선족의 모습은 점차적으로 과거사가 되어가고 있다.

이젠 똑같이 일하고 똑같이 대접받는 평등함을 조선족은 느끼고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를 되찾아 나가고 있다.

앞으로는 재중동포 对한국인의 차별성은 사라지고 평등한 입장에서 한국에서 살아가며 한국 사회의 일원이 되어나갈 것이다.

우리는 고민하고 또 준비하여야 한다.

평등을 원칙으로 하는 자유 민주주의 미국이 우리 한인들에게 어떠한 정책을 펼치 었으며 그들이 제3국에서 어떻게 그 국가의 주류사회 일원이 되어가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통하여 한국은 무엇을 얻게 되었는지,,,

가까운 거리이지만 멀게만 느껴지던 재중동포에게 우리는 어떻게 평등한 “관계”를 만들어 나가 진정한 “朋友”가 될 것인지 말이다.

칼럼리스트 이성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재중동포 정책, 미국 한인사회 성장과정이 해법이 될 수 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