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동포투데이] 화장실 문제는 사소한 문제가 아니라 사람들의 생계와 관계되는 기본 문제이며, 문명구현의 중요한 창구이기도 하다. 중국 항저우(杭州)에 가면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것이 있다. 그것은 아름다운 서호 외 사람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공중 화장실이다.

u=1546216714,2981719008&fm=26&gp=0.jpg
 
주민과 관광객을 위한 편리시설로서 공중 화장실은 전국 그 어디에나 다 있지만 항저우 경우는 어떻게 다른가?

인민일보에 따르면 항저우에서는 관광객들이 공중 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편하다. 사용물건 배비가 합리적일뿐만 아니라 시설이 편리하며 깨끗하고 깔끔하다. 세면대 근처에는 무료 손수건도 있다. 추운 겨울날, 사려 깊고 시설이 완비한 공중 화장실에서 약간의 종이로 손을 닦고 건조기에서 나오는 따뜻한 바람에 손까지 말리고 나면 이 도시에 대한 호의가 자연스레 올라간다.

하지만 일부 도시의 공중 화장실에서는 손을 씻은 후 휴지가 들어있는 박스가 비어 있고 벽에 걸린 손 건조기가 파손된 것을 발견하게 된다.

작은 화장실과 민생문제- 화장실 문제는 관광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노동과 생활환경 개선에 있어서 국가적 이미지 향상 및 사회적 문명의 진보와 관련이 있다. 항저우에서 공중 화장실의 휴지와 손수건 그리고 고장이 없는 건조기의 <연속 가동>은 눈에 띄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민생을 위한 도시 관리자의 서비스 개념과 실제문제를 해결하는 실용적인 본보기로 되고 있다.

중국공산당 제18차 당 대회 이래 시진핑 총서기는 <화장실 혁명>이란 이 기초성적인 민생문제를 아주 중시해왔다. 그는 “화장실 문제는 사소한 것이 아니라 도시와 농촌 문명건설에 있어서의 중요한 측면으로 되고 있다. 때문에 화장실 문제는 풍경구나 도시에서만 틀어쥘 것이 아니라 농촌에서도 틀어쥐어야 하며 이 사업을 향촌 진흥전략의 구체적 사업으로 삼고 추진하면서 대중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현재 중국의 <화장실 혁명>은 계속 심화되고 있으며 도시와 농촌 지역의 공중 화장실은 대부분 새로운 모습으로 대중과 관광객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중국의 <화장실 혁명> 현황을 볼 때 비록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지만 화장실의 품질과 관리에는 여전히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어떤 곳에서는 겉치레로 외관에 대해서는 대단히 중시하면서도 내부에 대해서는 실용적이지 않으며, 어떤 곳에서는 극히 편향적으로 고급 장비에는 많은 돈을 쓰지만 휴지와 수건 같은 실제적인 문제는 무시하고 있다. 그리고 어떤 곳에서는 시공만 중시하고 보수는 홀시하기에 수도꼭지가 자주 물을 배출하지 못하고 건조기가 일년 내내 작동하지 않는 사례가 수두룩하다. 이러한 문제는 작은 것이지만 그 하나의 문제를 놓고 실제로 사람들의 생계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간주하는지 여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는지의 여부를 반영하기에 충분하다.

물론 <화장실 혁명>은 체계적인 프로젝트로 단 시일 내에 달성하기가 어렵다. 사람들 생계에 있어서의 허점을 파악하고 그 허점을 해결함으로써 만 사람들의 생계와 관련된 기본 프로젝트인 <화장실 혁명>으로 문명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화장실 혁명' 이는 일종 체계적 프로젝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