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8-07(금)
 

007.jpg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중신망에 따르면 11일 중국의 <천리안(天眼)>으로 명명된 500미터 구경으로 지면전파 망원경(简称: FAST)이 순리롭게 중국 국가 해당 부문의 검수에 통과되어 공식 운전에 들어갔다.FAST는 구이저우 성(贵州)의 천연적인 카르스트(喀斯特) 저지대를 이용하여 세계 최대의 단 구경 무선 망원경을 구축하기 위해 1990 년대 난런둥(南仁东)을 대표로 하는 노일대 천문학자들이 제출한 구상이었다.

FAST 건설 팀은 5 년 6개월의 간고한 건설을 거쳐 시공, 망원경의 초대형 및 초정밀 기술문제를 극복하고 일정에 따라 고품질의 프로젝트 건설작업을 완료, 2016 년 9 월 25 일 낙성되어 시험운전 단계에 들어갔다.

국제적인 전통으로 보면 대형 전파망원경의 시험운전 기간은 일반적으로 4 년 이상이며 FAST은 수신영역이 넓어 구조 시스템이 더 복잡해진다.

하지만 중국 건설 팀은 2 년간의 집중적인 시험운전 작업 후 추적, 표류 스캐닝(扫描) 및 동작 스캐닝과 같은 다양한 관찰모드를 실현했고 몇 가지 주요 지표가 기대치를 초과했으며 2019 년 4 월 공예검수에 통과되어 중국내 천문학자들에게 공개되었다.

FAST 시운전 후 이 시설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단 구경 전파 망원경보다 2.5 배 이상의 감도로 안정적으로 운행되었다.

중국에서 제작된 무선 망원경이 주요 성능지표에서 높은 지수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사진출처 : 중신망)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세계 최대 단 구경 전파 망원경 정식 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