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13일, 펑황망에 따르면 중국 산시(陕西省)성과 산시(山西省)성 접경지대의 두 개 현의 경제가 5배가량이나 차이가 나 화제로 되고 있다.

세계에서 국토 면적별로 세 번째로 큰 국가인 중국에는 풍부한 천연 자원과 인구가 있으며 중국에서는 성, 직할시 지방도시 및 현으로 나뉜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이 도시들에는 고속도로 수금소, 산 또는 강과 같은 분할선이 있다.

60.JPG
 
중국의 행정구역에는 비교적 이상한 구역도 있다. 그럼 오늘 두 개 현성의 지역 변화와 차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산시성(陕西省)과 산시성(山西省)은 음대로 하면 다 산시성으로 헛갈리기 쉽다. 하지만 중국 문으로는 <陕西>와 <山西>을 직역하면 <섬서>와 <산서>이다. 하다면 섬서와 산서는 300 미터 거리를 두고 두 개의 현성이 있으며 이 두 개의 현은 최근 사람들의 주의를 몹시 끌고 있다. 이 두 개의 현은 각각 산서의 보더현(保德县)과 섬서의 푸구현(府谷县)이다. 이상한 것은 강을 사이에 두고 자리 잡은 이 두 개 현의 경제 차이가 5배가 된다는 것이다.

산서성 보더현은 최근 몇 년간 성 내에서 그 닥 지명도가 높지 못한 현이지만 반대로 전반적으로 산서성은 중국내에서도 괜찮은 성에 속한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보더현과 푸구현은 강을 사이에 두고 있고 이 강은 바로 황하 중류에 있으며 서쪽은 푸구현이고 동쪽은 보더현이다.

독특한 경계선은 이 두 개 현의 경제적 차이가 큰 상황으로 만들어 놓았다. 요해에 따르면 이전에 산시성의 보더는 오랫동안 국가 빈곤현으로 평정되었으며 2019 년에 와서야 비로소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그리고 보더현의 GDP는 86억 위안으로, 수치스럽지만 다른 연해지구의 현과 비교하면 영%에 도달하지 못할 수도 있었다.

한편 섬서에서 가장 발달된 도시는 의심할 바가 없이 시안(西安)이다. 그러나 푸구현은 시안에 속하지 않고 위린(榆林)시에 속한다. 그렇다면 위린시와 시안을 비교해 볼 때 당연하게 시안은 모든 분야에서 위린을 압도적으로 우세였다.

그럼에도 푸구현은 위린시의 위상을 적지 않게 높여 주고 있었다. 실제적으로 푸구현은 작은 현이었지만 중국의 100 강 현 중의 일원이었고 경제 총액에서 2018년에 벌써 530억 위안의 규모에 달했다. 푸구현의 인구는 20만 명에 불과했고 면적도 3000제곱킬로미터였지만 총 GDP 총액은 중국의 여느 현보다 훨씬 높았고 산서성 보더현보다는 5배나 높았다.

하다면 이 두 현 사이의 경제적 차이가 왜 이렇게 클까?

이 두 현은 황하를 사이 두고 분리되어 있으며 두 현의 가장 가까운 거리는 황하 대교였고 섬서성의 푸구현은 성 내에서 가장 큰 자원형의 현성 중 하나였다. 푸구현은 이런 풍부한 광산자원에 의해 부유해졌는바 무릇 자원도 풍부했거니와 이 자원 또한 고령토(高岭土) 자원이어서 모두 개발 적 가치가 높다.

이와는 반대로 보더현의 광물자원도 개발가치가 있지만 지질결구가 서로 다르며 채굴 난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통이 불편한 등 요소의 차이가 있었으므로 강 건너의 푸구현과는 경제적인 평행선에서 나란히 달릴 수 없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강을 사이에 두고 경제가 5배 차이인 두 개의 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