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9-22(화)
 


5454.jpg

(사진=신화사 홈페이지 캡처)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3일, 중국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당일 2018년도 중국 국가 최고 과학기술상 획득자이며 중국공정원 원사이며 중국과학원 원사이며 하얼빈 공업대학 교수인 류융탄(刘永坦) 원로가 국가 최고과학기술상 상금 800만 위안을 전부 학교에 기부하여 융루이기금(永瑞基金)을 설치, 하얼빈 공업대학의 전자 및 정보 학과 인재육성에 사용하도록 하였다.

 

지난 세기 80년대부터 류 원사는 자주적으로 새로운 시스템의 레이다 연구 및 개발을 견지, 연구팀을 이끌고 외국의 기술농단 음모를 짓 부시면서 중국의 해역에 <화안금정(火眼金睛)>을 구축하게 했으며 중국 해역의 감시통제 면적이 20% 미만으로부터 100%에 달하게 했다.


류 원사는 “나 개인의 성장과 발전은 공산당과 국가의 장기적인 양성과 교육을 떠날 수 없고 학교와 동지들의 방조와 지지를 떠날 수 없습니다. 거액의 상금을 타던 그 시각, 나는 이 상금 전액을 기부하여 나라와 학교에 보답하겠다는 생각을 가졌었고 또한 가정에서도 전적으로 지지하였다.”라고 밝혔다.


1953년, 류융탄과 펑빙루이(冯秉瑞)는 하얼빈공업대학에 입학, 졸업 후 학교에 남아 교편을 잡았고 여러 해 동안의 합작은 그들로 하여금 부부로 인연을 맺게 하였다. 60여 년래 이들 부부는 과학연구 교수의 일선에서 교육사업에 헌신하면서 모교와 깊은 정감을 갖게 되었다. 이들이 부부의 명의로 <융루이 기금(永瑞基金)>을 설치한 취지는 국방전자공업 영역에 초점을 맞춰 학교에서 더욱 많은 걸출인재를 육성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자는 것이었다.


이 날 하얼빈공업대학 당위서기 슝스하오(熊四皓)는“올해는 하얼빈공업대학 건교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류융탄 원사가 우리 대학의 전체 사생들을 위한 분발하여 연구하고 추구하는 기치로 되었다."며 류 원사를 높이 평가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과학가, 국가 최고과학기술상금 800만 위안 전부 기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