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2009051652094616.png

 

[동포투데이] 미 포브스는 9월 2일 서구 군사 관측통이 상업위성을 통해 중국 티베트자치구 춘비계곡에 위치한 2개의 새로운 대공 미사일 기지를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위성사진으로 보면 벽으로 둘러싸인 두 개의 사각형 시설에 내부에는 미사일과 유사한 긴 원통형 몸체가 설치돼 있다.


관측통은 "증대된 방공 시스템의 일환으로 중국은 이 지역에 두 개의 새로운 기지를 건설했다"며"이 기지는 분쟁 지역에서 중국군이 방공 격차를 좁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측통들은 중·인 양국 군이 대치 기간 동안 인도가 이 지역의 정보 감시 및 정찰 임무를 정기적으로 수행하고 보잉 P-8A 순찰 항공기를 포함한 다양한 장비를 출동 시켰다며 예의 주시하고 있다. 


그러나 한 미국 분석가는 이 방공 위치가 새로운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미 공군중국 항공우주연구소(미국 공군과 공동으로 설립)의 연구 총감인 해롤드 리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2019년 여름에 시작되었다.


기사는 이 시설들이 아직 최종적으로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무기가 있을지 알기는 어렵지만 러시아의 S-300이나 미국의 애국자 방공 미사일과 동등한 홍기-9 방공 미사일을 배치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전했다. 홍기-9 대공 미사일 사거리는 약 300km(186마일)로 추정되고 있다.


기사는 또 중국이 티베트에 홍기-9 방공군을 배치했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해롤드 리는 이 시설이 현재 티베트에 배치된 방공군을 위해 준비되었다고 가정한다면 중국군 공군이 이 지역에 홍기-9 미사일과 관련 레이더를 배치할 것이라고 믿을 만한 근거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중국군은 예비로 건설된 방공 기지에 필요하지 않으면 아무도 주둔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중국은 티베트에 있는 공군 기지를 보호하기 위해 새로운 기지를 건설하고 있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기존의 중국군 기지 대부분이 G318 고속도로를 따라 건설됐으며, 이 도로는 국경선과 평행하게 건설돼 계층화된 방공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는 좋지 않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해롤드 리는 새로운 방공기지가 사람을 놀래울 정도는 아니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이던지 우리는 이미 5개 이상의 새로운 기지를 발견했고, 이는 중국군이 공군의 기존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고 운영하는 대신 이 지역에 다른 방공 미사일 부대를 배치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는 중국이 티베트에 더 많은 방공 미사일을 배치하는 것은 인도의 군사 지도자들의 또 다른 두통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美 언론, 中 티베트에 새로운 방공기지 건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