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787878sss.jp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25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미국 대선이 이제 곧 막이 내리고 바이든이 이제 백악관으로 입주할 준비를 하게 되었다. 바이든은 대선경쟁 중 “러시아는 미국의 가장 큰 적”이라고 명확히 주장했다. 그럼 이 표시는 진정 숨김없이 토로한 말인가 아니면 일종의 ‘노림수’인가? 향 후 4년 간 미국과 러시아의 관계는 가장 엉망이 아닌 더욱 엉망이일까? 아니면 바다까지 친 뒤 다시 솟아 올라올까? 이는 많은 전문가들도 추측하기 어려운 난제가 아닐 수 없다.

 

바이든이 진짜로 “러시아를 가장 큰 적”으로 간주할 때 이는 전문 중국을 ‘중점적인 적’으로 ‘화살’을 날리던 트럼프에 비해 대응각도가 많이 다르다고 할 수 있으며 중국의 입장에서는 어딘가 한 숨 돌릴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이 아닐 수 없다. 미국과 대등하게 맞설 수 있는 시간을 벌고 힘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트럼프에 비해 훨씬 노련하고 경험이 풍부한 바이든을 놓고 볼 때 집정 후 어떤 대외 정책을 펼칠까 하는 것은 더 지켜봐야 한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또한 여느 국가에 비해 매번 정권이 바뀔 때마다 어느 한 국가를 지정해놓고 ‘주적’이니 ‘가장 큰 적’이니 하고 이렇쿵 저렇쿵 하는 미국의 작법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질의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美 바이든 당선인 “러시아는 미국의 가장 큰 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