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동포투데이】김정 기자= 세계적으로 이름 있는 지혜고 “국제위기기구”는 일전 “성문에 불이 났는데 중국은 왜 북한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가”라는 연구보고에서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앞으로는 무조건적으로 조선을 지지하지는 않을 것이며 국가이익에 손해가 있을 때에는 베이징은 그 어떤 전략으로 평양을 “관리하고 통제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고는 중국의 가장 중요한 이익은 한반도 무핵화라는 이 간단한 목표가 아니라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자주적인 발전을 수호하는 것이라고 썼다.

중국은 북한에 대한 서방의 외교고립과 경제제재 원칙이 북한의 정권해체, 그로 인해 밀려드는 난민, 한국으로의 통일로 미국의 동맹국으로 되는 등 결과를 초래할가봐 걱정하고 있다. 때문에 중국은 상대적으로 긴밀한 외교관계와 경제협력을 유지하면서 북한이 자기들 정권에 대해 냉철하게 사고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보고서는 또 중국은 “무핵화” 이념을 지지하고 북한에 대한 유엔의 제재를 지지하지만 중국정부에게 있어 가장 위협적인 것은 북한핵문제가 아니라 북한정권의 해체라고 지적했다.

국제위기기구는 전 세계적으로 이름 있는 지혜고로 1995년에 설립, 국제충돌을 방지하고 해결하는 비정부기구이며 총부는 벨기에 수도 브뤼셀에 있고 베이징에 사무소가 있다. 이 기구의 취지는 관련 지역에 대한 조사연구를 통해 국제충돌을 방지하는 것이다. 그들의 국제 열점지역에 대한 연구보고는 일정한 영향력이 있다.

그들은 이번에 낸 “성문에 불이 났는데 중국은 왜 북한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려 하는가”는 연구보고에서 비록 미국에 대한 불신임이 무핵화협력을 저애하고 있지만 중국은 여전히 미국과 “신형의 대국관계”를 건립하고 공감대를 이루려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중국정부는 미국이 북한을 빌미로 중국을 잠재적인 목표로 삼고 아시아에서 전략적인 이익을 보려 하지 않겠는가고 의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는 또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의 영도하에서 앞으로도 계속 무조건적으로 북한을 지지하지는 않을 것인바 일정한 책략으로 평양을 “관리하고 통제할 것”이며 미국과 한국의 과잉반응을 방지할 것이라고 썼다.

“국제위기기구”의 중국분석사는 보고에서 “중국의 주요방법은 북한을 설복하여 중국이 제정한 설계도를 완성하며 경제개혁으로부터 개방정도 통제에 이르기까지 더 나아가서 국제와의 일체화를 실현하면서 핵무기를 포기하는 것이다”고 인정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시진핑 무조건 북한을 지지하지 않을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