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8(월)
 


 

●림승학

 

 

김찬해는 1905년 4월, 경상남도 김해군 김해면의 한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났다. 우수한 성적으로 소학교를 졸업한 그는 1922년 가을에 서울 동덕여자중학교에 입학하였다. 당시 그 학교의 진보적인 교원 권태희는 학생들에게 여성해방과 사회주의 사상을 비밀리에 선전하였다. 이것은 김찬해가 처음으로 접수한 공산주의 사상이었다. 권태희교원의 지도하에 김찬해는 점점 각성하기 시작했으며 “여성동지회”,“여자청년동맹” 등 진보적 단체에 가입하여 적극적으로 활약하였다.

 

1926년 봄 서울 동덕여자중학교를 졸업한 그는 1928년 봄까지 2년 동안 동덕여자보통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학생들에게 글을 가르쳤는데 이 기간에 그에게 큰 영향을 준 사람은 초기 혁명 활동가였던 고광수였다.

 

그의 직접적인 교양 하에 김찬해는 1926년 조선공산주의청년회에 가입하였다. 여기에서 그는 맑스-레닌주의를 알게 되었고 소련 사회주의혁명을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조직의 지시에 따라 비밀리에 독서회와 웅변모임을 조직하였으며 이련 모임에서 청년들과 특히 여성청년들에게 반일민족독립에 관한 선전활동을 적극 벌리였으며 소련 10월사회주의혁명에 대해 많이 선전하였다. 하여 그는 점차 공산주의 혁명가로 성장하게 되었다.

 

1928년 겨울의 어느 날, 조선조선공산주의청년회의 책임자 고광수는 김찬해를 찾아 담화하였다.

 

“조선공산주의청년회에서는 동무를 모스크바동방대학에 보내어 학습시키기로 하였소. 모스크바는 우리들이 동경하는 무산계급의 서울이요, 그곳에 가서 학습을 잘하고 다시 조국으로 돌아와 혁명사업을 본때 있게 벌리기를 희망하오”

 

이 말을 들은 김찬해는 몹시 격동 되였다.

 

“꼭 조직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혁명의 진리를 학습하고 돌아오겠습니다”

 

그는 고광수의 손을 굳게 잡았다. 조직의 희망과 기대를 가슴속에 깊이 아로새기고 그는 모스크바로 떠났다.

 

모스크바동방대학은 제3국제에서 동방 각국의 혁명자들을 양성하기 위하여 세운 간부학교이다. 이 학교에서는 주로 동방 각국 공산당에서 추천한 우수한 혁명가들에게 맑스-레닌주의 이론을 가르치고 지하공작에 필요되는 각종지식과 기술을 배워주었다

 

김찬해는 1932년까지 이 대학에서 공부를 하였는데 그 기간 동만 지구에서 들어간 청년혁명가 림민호동지와 한 반급에서 공부하면서 서로 사랑하는 사이가 되었고 1929년 겨울에는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었다

 

1932년 9월, 김찬해와 림민호는 국제직업동맹 중앙본부로부터 조선의 함흥과 흥남지구에 나가 적색노동조합을 조직하라는 비밀임무를 맡았다. 조선에 진정한 맑스-레닌주의 당을 건립하자면 우선 그 기초로 될 수 있는 노동운동이 일어나야 한다.

 

김찬해와 림민호는 먼저 조선에 나가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동지들을 지도하여 이 과업을 완수하여야 했다. 1933년 2월, 김찬해는 한살 반 밖에 안 되는 첫 아이를 국제고아원에 맡기고 모스크바를 떠나게 되었다.

 

3월 22일 김찬해는 울라지보스또크에 있는 연락부로 사업보고를 왔던 남편 림민호를 만났다. 그때 김찬해는 자기 이름을 최성려로 고치고 농민차림을 하였다. 그들은 비밀리에 국경을 넘어 함흥과 흥남지구로 들어갔다. 림민호의 지도하에 함흥과 흥남지구의 적색노동조합의 조직사업은 활기를 띠였고 그 대오도 크게 확대되었다.

 

이처럼 사업이 한창 진척되고 있을 때 한 반역자의 밀고로 림민호는 일본경찰서에 체포되었다. 김찬해는 울라지보스또크로 들어가 연락부에서 사업을 하다가 조직의 파견을 받고 다시 조선에 나가 지하투쟁을 전개하였다. 1935년 1월 그도 한 반역자의 밀고로 일본경찰서에 체포되어 4년징역 언도를 받았다.

 

1939년 만기 석방된 김찬해는 그 이듬해 만기 석방된 림민호와 함께 중국 길림성 화룡현 등지에서 생활하면서 당 조직과 항일유격대를 찾으려고 갖은 노력을 다 했으나 끝내 찾지 못하고 있다가 해방의 날을 맞게 되었다.

 

1945년 8월 9일 김찬해와 림민호는 소련이 일본에 선전포고를 하고 소련군이 연변으로 온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들은 일본침략자들이 망할 날이 닥쳐왔다는 것을 직감하고 감격과 흥분에 넘쳐 해방의 날을 고대하고 있었다.

 

이때 그들에게 뜻하지 않는 일이 생겼다. 8월 12일 밤, 돈화의 일본헌병대놈들이 김찬해네 집에 뛰어들어 그들 부부를 체포하여 돈화감옥에 가두었다. 그놈들은“전시치안법”에 근거하여 이른바“위험분자”들을 구류한다는 것이었다. 그때 세 살밖에 안 되는 둘째 아이도 어머니와 함께 유치장에 구류되어 고생을 하였다.

 

1945년 8월 15일, 일본천황은 무조건투항을 선포하였다. 이날 감옥에서 나온 김찬해와 림민호는 소련홍군이 돈화에 들어온다는 소식을 듣고 기쁨에 넘쳐 뜨거운 눈물을 흘리였다.그들 부부는 몇몇 진보적 인사들과 함께 소련홍군을 환영하는 활동을 벌리고 돈화 중심거리에다 “위대한 해방자 소련홍군 만세!”,“쓰딸린 만세!” 등 구호를 러시아어로 써서 붙이였다.

 

8월 19일 소련홍군이 돈화에 들어오자 김찬해와 림민호는 소련군사령부에 찾아가 자기소개를 하고 소련군을 협조하련다는 의향을 표명하였다. 소련홍군사령부에서는 일찍 모스크바동방대학에서 학습하였고 러시아어를 잘하는 김찬해와 림민호에게 사령부의 번역원 겸 연락원 직무를 맡겼다. 이때로부터 그들 부부는 소련홍군을 협조하여 일본군과 위만군부대의 무장해제, 치안유지, 토비숙청 등 사업에 바삐 보냈다.

 

해방직후 시국이 혼란한 시기에 괴뢰만주국경찰과 그 주구 등 사회의 찌꺼기들이 돈화현 각지에서 토비무장을 조직하여 행패를 부리면서 국민당 중앙군이 돈화에 들어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인민들의 생명재산을 보위하고 혁명의 전취물을 보호하자면 무엇보다도 먼저 자기의 무장대오가 있어야 하고 그것을 지도할 수 있는 조직이 있어야 한다고 인정한 그들은 진보적 인사들로 돈화에 “해방동맹”이라는 혁명군중조직을 건립하기로 하였다.

 

1945년 9월 20일, 돈화영화관에서는 림민호의 사회 하에 100여명 대표가 참가한 돈화현 민중대표회의가 열리였다. 대회에서는 림민호를 위원장으로 하는“돈화현해방동맹”의 성립을 선고하였다. 그때 김찬해는 해방동맹 산하의 여성해방동맹의 책임자로 당선되었다. 그는 광범한 여성들을 조직, 동원하여 토비숙청, 전선지원사업에 모든 심혈을 몰 부었다.

 

1945년 10월, 김찬해는 상급의 지시에 의해 길림시에 들어가 길림성부녀동맹과 길림시 부녀동맹에서 지도사업을 맡고 부녀사업에 종사하였다. 1946년 11월에 그는 중국공산당에 가입하였다.

 

그 후 중공길림성위와 길림성정부가 연길시로 옮길 때 김찬해도 연길로 전근되어 연변의 부녀사업을 책임지고 진행하였다. 1949년 12월, 그는 중국공산당 연변지방공작위원회 부녀공작회 부서기로 임명 되였으며 1952년 9월부터 1955년 5월까지 연변조선족자치주부련회(부녀연합회)주임사업을 맡았다. 하여 그는 연변주부련회의 초대주임으로 되었다.

 

이 기간 그는 중공연변지방위원회 지도하에 광범한 여성들을 조직, 동원하여 해방전쟁과 항미원조전쟁을 지원하고 생산을 복구 발전시키고 증산절약운동을 하는 가운데서 연변여성의 위력을 충분히 과시하였다. 하여 연변여성들 가운데는 리옥금, 김신숙, 동정숙 등 이름난 여성모범과 영웅인물들이 배출되었다.

 

그는 여성해방사업을 위해 심혈을 기울였는바 남녀평등을 쟁취하고 여성들의 주인공적 의식을 키우기 위해 여러 가지 사업을 벌리였다. 1950년에 공화국 첫 혼인법이 반포되자 그는 각급 부녀조직을 발동하여 혼인법을 관철하고 실시하는 가운데서 매매혼인, 일부다처제, 민며느리 등 봉건적인 속박에서 괄시받고 천대받던 많은 여성들의 각성을 높여 주었으며 그들에게 출로를 주고 새로운 가정을 꾸려줌으로서 연변여성들의 인격상 존중을 받고 남녀평등을 실시하는데 토대를 닦게 하였다.

 

그리고 각급 당 조직과 정부에 의거하여 야학을 꾸리고 문명퇴치활동을 활발히 벌려 연변의 부녀사업이 활기를 띠도록 노력하였다. 오랫동안 그와 함께 부녀사업에 종사해온 한 간부는 이렇게 말했다. “김찬해동지는 여성 활동가로서 사업책임심이 강하고 소박하며 많은 여성간부들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1955년 5월, 김찬해는 조직의 수요로 연변사범학교의 제1부교장으로 임명되었다. 이때 그는 벌써 50세가 넘었었다. 매일같이 한복 옷차림을 하고 학교로 출근할 때면 많은 교원과 학생들은 숭경하는 심정으로 그에게 공손히 인사를 올리곤 하였다. 한것은 그가 연세가 많은데다 또 덕망이 높고 사업을 빈틈없이 밀고나가 학교를 명실이 부합된 “원예사의 요람”으로 꾸린데 있었다.

 

특히 그는 나젊은 교원과 학생들을 친 자식마냥 따뜻이 대해주고 그들의 애로를 제때에 풀어주어 많은 교원과 학생들은 그를“어머니 교장”이라고 다정하게 불렀다.

 

김찬해가 사범학교에서 사업하는 기간에 양성해 낸 학생은 무려 1000여명이나 되는데 그들은 지금 연변은 물론 길림성, 요녕성, 흑룡강성 각지에서 교육사업골간으로 활약하고 있다.

 

1960년 여름 그는 사업의 수요로 학교를 떠나 연변조선족자치주 민정처 부처장, 자치주 시찰실 시찰원 등 직무를 맡았다 이때 그는 벌써 60이 가까운 할머니였지만 당의 사업을 위해서라면 몸을 아끼지 않고 기층에 내려가 조사연구 사업을 하면서 걸리는 문제는 제때에 풀어주어 기층간부들의 환영을 받았다.

 

“문화대혁명”기간에 그는“반역자”,“소련특무”라는 얼토당토한 감투를 쓰고 박해를 받다가 1972년 12월 22일, 그 억울한 누명을 벗지도 못한 채 세상을 떠났다.

 

중공중앙위원회 제11기 제3차전원회의 후 당 조직에서는 그에 들씌였던 누명을 벗겨주고 장중한 추도회를 진행하였다. 추도회 후 김찬해의 유골은 림민호의 유골과 함께 화룡현 흥성촌 뒷산에 모셔졌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연변조선족자치주부련회 초대주임 김찬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