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8(월)
 

○김희수

 

 

캡처78.PNG

장소림(張嘯林)은 1877년 6월 14일에 절강성 자계현의 한 시골에서 출생했다. 그는 1887년에 사당에서 공부하다가 1890년에 아버지 장전해가 사망되자 형님 장대림과 함께 어머니를 모시고 항주로 이주하여 견직물을 짜는 방직실에 들어가 견습공으로 있었다.

 

1897년에 20살이 된 장소림은 힘이 세고 근육이 발달한 자신의 체질을 믿고 주먹으로 살아가려고 결심했다. 그는 몇몇 깡패들을 긁어모아 상인들을 위협하는 수단으로 돈을 벌었다.


1903년에 장소림은 절강성 무비학당으로 들어가려고 배에 올랐다가 한 청년이 깡패들에게 죽도록 매맞는 것을 목격했다. 그는 달려가 깡패들 중에서 한놈을 두손으로 머리우까지 들어올렸다가 땅바닥에 내던졌다. 그것을 본 다른 깡패들은 무서워서 뿔뿔이 도망쳤다. 장소림이 구해준 청년은 란계현 사람인데 장재양이라 불렀다. 그 후 그들은 막역지교로 되였다. 그들은 함께 청왕조를 위해 하급군관들을 양성하는 무비학당으로 들어갔다. 원래 주먹싸움을 좋아했던 장소림은 무술과와 사격과에 흥취를 가졌고 성적도 매우 출중했다. 하지만 기생집 출입을 한 규율위반으로 그는 학당에서 처분을 받았다. 화가 난 그는 졸업도 하지 않고 학당을 떠나버렸다.

   

고향 공신교로 돌아온 그는 차집을 차리고 힘깨나 쓰는 사람들에게 술을 사주고 기생을 붙여주면서 그들을 주위에 끌어들였다. 그 시기 그는 12살의 루려금에게 반했다. 그 후 그는 루려금에게 접근했는데 생각밖에도 그녀가 못이기는척 하고 그에게 몸을 맡기는 것이었다. 그 일이 있은 후 장소림은 루려금을 아내로 맞아들였다. 루려금은 아이를 낳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은 미혼부부가 낳은 남자아이를 양자로 삼았다.


그 후 장소림은 아편매매를 하다가 일대에서 자신보다 세력이 더 강한 깡패두목 전표의 패거리에게 아편을 빼앗기게 되였다. 화가 난 장소림은 패거리들을 데리고전표의 패거리와 무리싸움을 벌렸는데 싸움 중에 도망치다가 아내 루려금을 전표에게 빼앗기게 되였다. 전표는 장소림의 아내가 자색이 뛰어난 것을 보고 2개월동안이나 데리고 살았다.


전표에게 쫓기어 강물에 뛰어들었던 장소림은 묘지암의 지능이란 여승에게 구원되었다. 지능은 장소림을 암자에 숨겨놓고 치료해주면서 건장한 체구를 가진 사내에게 반했다. 장소림은 이렇게 미모의 여승과 남녀의 즐거움을 나누게 되었다.


그 후 그는 부하를 통해 전표가 숨겨놓은 아내의 거처를 알게 되였다. 그의 아내는 그가 몰래 보낸 편지를 보고 그날 밤에 깊은 잠이 든 전표의 성기를 가위로 베어버렸다. 때를 같이하여 장소림이 부하들을 거느리고 덮쳐들었다. 전표가 황망히 도망치자 두목이 없게 된 전표의 부하들은 손을 들고 투항했다. 장소림은 앙가품을 하려고 전표의 아내를 찾았으나 벌써 도망치고 없었다. 그대신 전표의 12살 되는 딸을 붙잡았는데 장소림의 아내는 전표의 딸과 자는것으로 앙가품을 하라고 시켰다. 하지만 장소림은 전표의 딸이 못생긴 것을 보고 생각이 없어 기생집에 팔아넘겼다.


1912년에 상해로 들어간 그는 무비학당을 다닐 때 친했던 장재양 등의 도움으로 세력을 넓히고 재물을 긁어모았다. 무비학당을 함께 다녔던 학원 중에 벼슬을 하는 사람도 있었고 군벌군관이 된 사람도 있었다. 그는 1919년에 가족을 데리고와서 상해에 자리잡으면서 “대자(大字)”서열의 번근승을 스승으로 모셨다.


그 후 황금영, 두월생과 함께 “삼흠회사”를 경영하면서 그들과 함께 상해탄의 3거두로 되었다.


1925년에 화격얼로에 위치한 장공간(张公馆)에 이주했는데 그해 북양정부의 재정부 참의에 임명되었다. 1927년 4월 12일에 황금영, 두월생과 함께 장개석을 도와 공산당을 살해했다. 장개석은 그의 공로를 치하하여 그를 “군사위원회 소장참의”, “해륙공군 총사령부 고문”, “행정부참의”로 임명했다.


장소림은 명기로 소문난 장수영을 둘째부인으로 맞아들였다. 그외 셋째부인과 넷째부인이 있었지만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다.


9076.png

 

1937년 10월에 일본군이 상해를 맹렬하게 공격해오자 상해를 포기하려고 생각한 장개석은 상해탄의 3거두가 일본군과 괴뢰정부에 이용당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황금영, 두월생, 장소림을 불러 홍콩으로 피신하라고 권고했다. 3거두의 서열은 원래 황금영, 장소림, 두월생이였지만 그 당시에는 두월생, 황금영, 장소림으로 변했다. 장소림은 두월생보다 먼저 깡패세계에 발을 들여놓았고 자격도 한급 높았기에 마음속으로 두월생이 최고두목으로 된 것을 불복하고있었다. 그는 장개석이 피신하라고 하자 속으로 수판알을 굴렸다. (일본군이 상해를 점령하면 꼭 깡패세력을 끌어들이려고 할것이다. 3거두중에 황금영은 이미 일본군을 위해 일하지 않겠다고 표시했고 두월생은 상해를 떠나겠다고 했으니 이는 내가 혼자서 상해탄을 쥐고흔들 수 있는 좋은 기회야.)


과연 장소림의 예산대로 일본군이 상해를 점령하자 일본의 상해파견군 사령관이 장소림을 찾아와 협의를 맺었다. 그 후 장소림은 일본침략군이 점령한 강서성 정부의 괴뢰성장을 담임하면서 일본군의 괴뢰가 되어 각 항업의 인사들을 일본군에 순종하도록 핍박했다. 그리고 깡패들을 풀어 항일활동을 진압했고 애국지사들을 잔혹하게 살해했다. 그는 “신아평화촉진회” 회장의 명의로 외지에 깡패들을 파견하여 양식, 면화, 석탄, 약품을 강제로 헐값에 사들이거나 빼앗아가지고 일본군에게 보내주었다. 그는 괴뢰군을 모집해들여 일본군한테 충성하게 했고 대량적으로 깡패들을 모아들여 일본군의 졸개로 만들었다. 장소림의 친일활동은 장개석을 불안하게 했다. 장개석은 군통국 국장 대립한테 장소림을 죽여 버리라고 명령했다. 대립은 상해에 잠복한 군통국 상해구 구장 진공주한테 장소림을 제거해버리라는 명령을 내렸다. 진공주는 장소림을 암살할 계획을 세우고 진묵을 대장으로 하는 행동소조를 조직했다. 진묵은 두번이나 장소림을 암살하려고 했지만 모두 성공하지 못했다. 이에 진묵은 장소림의 측근을 매수하려고 생각했다. 그는 장소림의 경호원 중에서 림회부를 선택했다.


림회부는 장소림의 운전기사 아사의 소개로 장소림의 저택으로 들어갔다. 초기에 그는 문지기로 일했다. 장소림은 두 번이나 암살을 당할번 한후 무예가 사격에 능한 경호원을 모집하려고 했다. 그때 문지기로 있던 림회부는 사격시험에서 합격되어 장소림의 경호원으로 되었다.


556.png

진묵은 몰래 림회부를 만나서 대한간(大漢奸) 장소림을 제거하는 것은 민족의 대의라고 말하면서 5만원을 넘겨주었다. 진회부는 동의하고 돌아가 장소림의 동향을 살피면서 진묵의 지령을 기다렸다.

 

1940년 8월초에 진공주와 진묵은 림회부를 만나서 “요 며칠사이에 손을 쓰라. 성사 후 군통총부에서 방법을 대어 자네를 프랑스조계지의 순포방에 들어가도록 해주겠네”라고 말했다.


1948년 8월 14일에 손님이 장소림을 찾아왔다. 림회부는 장소림이 손님을 바래주러 아래층으로 내려갈 때 손을 쓰려고 생각했다. 그런데 얼마 후 손님을 모셔온 집사가 내려와 기생을 불러들이러 나갔다. 기생하고 놀면 밤을 지새울 것이니 손을 쓸 방법이 없게된 것이다. 림회부는 생각하다가 차를 닦고 있는 장소림의 운전기사 아사를 찾아가 말했다.


“선배님, 집에 일이 있어서 며칠 동안 청가를 맡아야 하겠는데…”

“그런데 어쨌다는 거야?”

“선배님이 위층에 올라가 장선생님한테 말해줄수 없겠소?”


아사는 머리를 가로흔들었다.


“장선생은 손님이 왔을 때 아무도 방해하지 못하게 해. 너도 이런 규칙을 알잖아?”


림회부는 격장법으로 아사를 자극했다.


“선배님은 평소에 장선생님이 선배님을 가족처럼 중하게 여긴다고 자랑하더니 이제 보니 모두 허풍이였군요. 보아하니 선배님이나 나나 다름이 없군요.”


아사는 화가 나서 “내가 네놈을 장선생한테 소개해주었는데 네깐 놈이 감히 나하고 비기다니?”하면서 욕설을 퍼부었다. 림회부도 지지 않고 목소리를 높였다. 위층에 있던 장소림은 “누가 떠는거냐?”하고 소리치더니 창문으로 내다보았다. 장소림은 두 사람이 다투고 있는 것을 보고 화가 나서 림회부를 가리키면서 고함쳤다.


“이 거북손자같은 놈아! 밥을 처먹고 일은 하지 않고 싸우기만 하는 거냐? 이 어른이 이제 일본병사들을 더 불러오면 너같은 놈은 필요 없어!”


림회부는 약을 올리느라고 맞받아 소리쳤다.


“장선생님, 당신 눈에는 내가 일본 놈들보다 못하다는겁니까?”

장소림은 화를 참을 수 없어서 상반신을 창문 밖으로 내밀면서 말했다.

“아사야, 그 거북손자놈의 총을 빼앗고 그 놈을 쫓아버려라!”

“그럴 필요 없어. 나절로 나갈 테니깐!”


림회부는 허리춤에 총을 뽑아들었다. 모두들 림회부가 총을 바치려고 그러는 줄 알았다. 그런데 림회부는 별안간 총을 장소림한테 겨누더니 잽싸게 방아쇠를 당겼다. 장소림은 당장에서 비명을 지르며 숨을 거두었다. 향년 64세였다.


림회부는 장소림의 죽음을 확인하려고 총을 든 채 웃층으로 뛰어올라갔다. 그때 장소림을 찾아왔던 손님이 프랑스조계지의 경찰에 전화를 거는 것을 보고 림회부는 그 손님을 쏘아죽였다. 그 다음 장소림이 숨을 거둔 것을 확인하고 도망치려던 림회부는 장소림의 경호원들에게 붙잡혔다. 그때 현장으로 달려온 프랑스조계지의 순포장에서 림회부를 붙잡아갔다. 림회부는 15년형을 받았다가 항일전쟁이 승리한 후 석방되었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상하이 암흑가 3대 보스-장소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