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최근 미국 매체 ‘애틀랜틱’은 중국은 ‘종이용’이라는 논리로 중국을 ‘한 방도 안 된다’고 표현했다. 대중국 의제에서 서방 언론은 중국 ‘위협론’과 ‘종이용’ 사이에서 오락가락하며 ‘정신분열증’에 걸린 환자를 방불케 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취임 후 중국을 ‘라이벌’로 부르며 연설의 주역으로 삼았고 얼마 전 막 끝난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회의에서도 중국을 포위하려는 집단 모략으로 중국에 대한 거부감과 저항의 뜻을 숨기지 않았다.
 

65656.jpg


미 전 대통령 공화당원 조지 W 부시 연설문 작성자였던 데이비드 프람이 이때쯤 뛰쳐나왔다. 그는 민주당을 진두지휘하는 정부에 이른바 쓴소리를 하면서 중국 실력 ‘물 붓기 론’을 앞세워 미국을 ‘자신감 있게’ 만들었다. 미국은 여전히 ‘세계 최강’이어서 패권적 지위가 확고하다는 뜻이었다.

이 책의 작자 베이커리는 중국의 힘이 과대평가되고 있다고 오랫동안 부추기면서 미국이 주도권 도전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그는 미중관계의 지속된 경색 시점으로 꼽으면서 ‘새 병에 묵은 술을 담는다’는 이른바 ‘종이용’이론을 내세워 중국의 이미지를 깎아내렸다.

미국 정부는 강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의 위협’을 억제하기 위해 동맹들을 끌어들이려 하고 있고 미국 언론은 도리어 중국을 ‘종이용’이라며 자국에 ‘자신감’을 주입하고 있다. 이처럼 자아 모순, ‘정신분열’처럼 보이는 것은 곧바로 미국 내부의 속내를 드러낸 것이다. 즉 미국의 현재 실력으로는 여전히 중국을 효과적으로 제압할 수 없는 것이다. 중국의 종합적인 국력과 국제적 지위가 이미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언론이 미 행정부에 ‘심리적 위로’가 되는 언어를 찾아 기운을 북돋워줘야 할 정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방 언론의 펜 아래에서 중국이 어떤 이미지로 그려지든 평화발전을 도모하려는 중국의 의도를 미국이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동방의 거대한 ‘용’이 깨어나도 그만이고 ‘일격에 못 미치는 종이 용’이든 막론하고 중국은 본질적으로 ‘평화의 용’으로 거듭나는 것만은 사실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이 전 세계 경제발전을 촉진하고 세계 평화를 유지하는 데 기여한 공로는 모두가 알고 있다.
 
최근 유럽의회 의원 믹 월리스가 지적한 대로 중국은 다양한 인프라와 공공서비스 프로그램을 건설하고 있으며 인류 사상 가장 위대한 빈곤 퇴치 프로젝트를 완성하였다. 중국은 기후 문제를 완화시킴에 있어서 지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가 하면 중국도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대응에서 가장 잘하는 나라 중 하나로 꼽히면서 다른 나라의 방역도 적극 돕고 있다.

무엇보다 월리스는 중국이 지난 40년간 “다른 나라에 침략도, 폭격도, 제재도 하지 않았다"라고 평가했다.

사실 그동안 중국군이 국제사회를 위해 평화 유지, 호송, 인도적 구호, 방역 협력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미군은 지금껏 뭘 했는가? 이 역시 세계 모두가 잘 알고 있는바이다.

미국 내 국민경호대는 시위대의 난입으로 촉발된 국회 난동에 대처하느라 쩔쩔매며 바빠졌었고 또한 거리를 가득 메운 인종차별 항의 시위대에 후추 스프레이(喷雾)를 뿌렸으며 해외에서는 미군이 아프가니스탄 전쟁을 시작한 지 20년 만에 무릎을 치며 전쟁의 늪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미국 언론의 ‘중국 종이용’론을 내놓은 지 이틀 뒤인 지난 5월 6일 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유엔은 중국이 빈곤 탈출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언급하면서 “중국이 다자주의를 확고히 지지하고 유엔 사업을 확고히 지지한다"라고 높이 평가했다. 그리고 중국이 전 지구적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선포한 국가적 목표와 중대한 조치도 주목한다고 강조했다.

구테흐스는 또 중국에 대해 “국제 방역에서의 협력, 특히 코로나19 백신을 개도국에서 공평하게 분배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나서 “중국이 세계 경제 회복에도 중요한 기여를 한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지난 4월 27일, 유엔 무역개발회의 2명의 경제학자는 “지난 25년 동안 중국경제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더욱 많은 사람들이 빈곤에서 벗어났으며 이 규모는 세계 그 어느 지역의 사례와는 비교할 수 없다”고 발표하면서 중국의 강력한 무역회복은 존경스러울 정도라고 평가했다.

2020년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중국의 대외무역은 1.9% 증가한 32조2000억 위안을 실현하였다. 외자 유입규모도 6.2% 늘어난 1조 달러 가까운 기록을 작성하면서 중국은 세계 제1의 외자유입국으로 부상했다. 이 외 내수 잠재력이 끊임없이 방출되었으며 전 세계가 중국으로부터 자양분을 공급받아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

한편 중국은 평화와 발전, 개방과 협력 노선을 채택하면서 패권을 추구하거나 자아 실력을 과대평가하지 않았다. 일부 서방 매체가 중국을 ‘종이용’에 비유하는 것인지 아니면 중국을 ‘위협’으로 느끼는지를 막론하고 모두 중국의 평화발전 의도를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에 대한 미국 언론의 논조들에 대해 유럽의회 월리스 의원은 “왜 우리가 중국에 대해 몰아붙이는 선택을 하느냐?! …왜 우리는 협력 대신 공격을 하느냐"라고 반문하는 동시에 “우리는 중국과 평화롭게 공존해야 한다"라는 답을 내놓았다. 하다면 바다 건너를 모르는 거만한 사람들은 이 간단한 답을 해득할 수 있을까? …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은 ‘종이용’? ‘정신분열증’을 앓고 있는 서방 언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