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일전,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미국 코로나19 기원 음모론 ‘3대 바이러스’ 확산>이란 논평을 실었다.

 

다음은 논평 전문이다.

 

최근 미국정부가 일부 양심이 없는 언론인 및 정치인들과 공조해 코로나19 ‘실험실 유출 음모론’이라는 엉뚱한 노이즈 마케팅(炒作)을 일으키고 있다. 미국 정부는 또 정보기관에 바이러스의 발원규명을 요구하는 시한까지 설정, 이에 세계보건기구(WHO) 전문가 등 국제인사들의 우려와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정치적 목적으로 도덕적 한계를 깨고 악의적으로 ‘음모론’을 조작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미국 측의 독언(毒言)이 다시 반과학적 역류(逆流)를 불러왔다. 인종차별 등 갈등을 증폭시키고 글로벌 방역 노력을 더욱 해치면서 실제로는 ‘정치적 바이러스’, ‘메시지 바이러스’와 ‘도덕적 바이러스’를 퍼뜨리고 있다.

 

9.jpeg

 

‘정치적 바이러스’, 그 심보 고약해

 

지난 5월 26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성명을 발표하면서 정보기관에 코로나19 기원을 조사해 실험실 바이러스 유출 여부를 90일 이내에 확인하라고 지시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국 언론들도 코로나19 기원과 관련된 이 이슈를 다시 띄웠다.

 

실제로 WHO는 지난 5월 30일 제네바에서 중국-WHO 코로나19 기원 공동연구보고서를 공식 발표했다. 보고서는 코로나19가 실험실을 통해 전파될 가능성이 매우 적다고 인정했다.

 

그런데 미국 정부가 이제 와서 바이러스 기원 문제를 다시 거론하는 것은 정치적 수요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른바 정보 수단을 빌려 과학 문제를 정치화하여 유죄추정을 하려는 것이 분명하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복수의 미 전·현직 관리들을 인용해 바이든 행정부가 ‘실험실 유출설’을 다시 꺼내 들었다고 분석했다. 중요한 원인 중 하나가 바로 국내의 정치적 압력으로 중국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여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 정보기관이 갖고 있는 정보는 그들이 어떤 확정적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뒷받침할 수 없다.

 

또 미국 측이 최근 ‘실험실 유출론’을 재차 꺼내 드는 것은 동맹국들을 규합해 중국을 압박, 이른바 국제조사를 전개하려는 것이다.

 

미국의 이 같은 ‘음모론’ 조작에 대해 세계 주류 과학계는 바이러스 기원은 과학의 문제라며 전 세계 과학자들이 협력해 정치화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프로그램 집행국장은 지난 5월 28일 브리핑에서 코로나19 기원 작업이 “정치적 해를 입고 있다”면서 “할 수만 있다면 우리는 정치와 과학을 분리하고 싶다”고 말했다.

 

제러미 팰러 영국 웰컴재단 총감은 “코로나19 기원은 믿을 만한 과학적 증거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정치적 목적, 근거 없는 루머나 음모론은 발을 붙일 곳이 없다”고 강조했다.

 

111.jpg

 

‘정보 바이러스’ 진실을 왜곡

 

코로나19 사태 이후 미국의 일부 정치인들은 언론과 협력해 사실을 뜯어 고치고 거짓말로 조작하면서 고의적으로 현묘한 수단을 통해 날조된 여론을 퍼트려왔다. 또 미국 언론의 우세를 이용해 국제여론을 선도하고 통제하려 했다.

 

예하면 지난 2월 ‘뉴욕타임스’는 지난 2월 우한에서 독립적으로 조사활동을 하는 WHO 전문가들의 발언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단정한 바 있다. 그 뒤 이에 대해 WHO 전문가와 연구자 등 여러 명이 공개적으로 반박을 했다. ‘워싱턴포스트’ 또한 지난 5월 25일자 ‘사실 검증’라면서 소위 중요한 ‘사실’들을 정리하는 것으로 바이러스가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에서 나왔다는 논조를 다시 조작하여 정치적 공격을 도우려고 해 미국 학자들로부터 ‘고도의 편견’, ‘오도’ 그리고 ‘쓰레기 글’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라이언’은 “지난 며칠 사이 갈수록 멀티미디어가 코로나19 출처를 놓고 토론하는 것을 봤지만 정작 뉴스나 증거, 신소재는 매우 적었다”며 “솔직히 상당히 불안하다”고 털어 놓았다.

 

미국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바이러스 기원을 조사하는 것은 전문적이지도 과학적이지도 않다는 여론이 있다. 미국이 거짓 정보전에서 잘못된 신호를 보내는 것이나 다름없다.

 

세계보건기구(WHO) 코로나19 기원 연구 국제전문가 맴버인 도미니크 드와이어 호주 시드니대 교수는 “바이든 대통령이 정보기관으로부터 받은 보고가 모순이라고 말하는 등 미 정보당국은 지금까지 이렇다 할 정보를 내놓지 못했다”면서 “내가 보기엔 명백한 증거가 없는 상황이고 그렇지 않으면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한눈에 알 수 있다”고 꼬집었다.

 

‘도덕적 바이러스’, 증오를 키워

 

바이러스 기원을 정치화하는 것은 매우 부도덕하고 인심도 얻지 못하며 아시아계에 대한 차별과 증오만 부추긴다는 지적이다. 또한 ‘사실 기반, 과학 존중’이라는 바이러스 기원에 대한 국제적 공조를 저해하고 글로벌 방역노력을 훼손하기도 한다.

 

코로나19의 발생 초기, 국제 권위의 의학 저널인 ‘랫싯’에는 27명의 세계최고의 공중보건 분야 과학자들이 서명한 공동성명은 ‘코로나19 음모론’을 강력히 비난했다. 성명은 ‘음모론’이 공포와 루머, 편견을 조장하고 전 세계의 공동대응을 해치는 노력 외에는 아무런 가치도 없다고 경고했다.

 

1년여 만에 이 같은 경고는 현실로 됐다. 바이러스의 기원에 대한 미국 측의 ‘음모론’은 미국 내 사회 환경을 극도로 악화시켰다. 미국의 ‘방역대장’으로 불리는 국가알레르기 및 전염성 질병 연구소장 파우치를 비롯한 과학자들이 ‘음모론’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가 우익 보수 정치인과 언론인들의 공격을 받았다.

 

아시아계가 차별과 증오 범죄의 피해자로 되고 있다는 캘리포니아주립대학의 보고서도 있다. 또 미국 최대 도시 16곳의 반 아시아계 증오 범죄는 2020년 149% 급증했다.

 

최근 영국 ‘네이처지’ 잡지가 발표한 기사는 “실험실 유출설을 밀어붙이는 미국의 방법이 불안하다”면서 “이는 오히려 바이러스 기원 추적을 방해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말들은 직언을 서슴지 않는 과학자에 대한 온라인 괴롭힘과 아시아계에 대한 차별을 심화시켰다.

 

미국 생태건강연맹인 중국과 동남아 과학, 정책 컨설턴트이자 역학자인 쉼 필드는 “미국 측의 행보는 의심과 불신만 증폭시켜 코로나19 대응 및 그 극복에 필요한 글로벌 공동노력을 근본적으로 파괴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美 코로나19 ‘기원 음모론’으로 ‘3대 바이러스’ 확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