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99999.PNG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18일, 당일 유엔총회는 안토니오 구테흐스를 차기 유엔 사무총장으로 공식 임명했으며 구테흐스는  2022년 1월부터 2026년 12월까지 유엔 사무총장 2기를 이어간다.

 

보도에 따르면 75차 유엔총회 의장인 보즈켈은 이날 유엔총회에서 이를 공식 선언했으며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연임 선서와 연설을 했다.

 

구테흐스는 현재 그리고 재임 기간  ‘10년 행동’ 계획을 실행에 옮겨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코로나19 사태와 그 결과에 대해 대규모적이고도 항구적인 대응 조치를 취하’는 것과 더불어 이를 위해서는 모든 곳에서 모두가 코로나19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기타 중점 행동은 평화와 안전을 추구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기후 행동을 강화하는 것과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인 ‘10년 행동’계획의 추진을 가속화하고 보다 공정한 세상을 건설함과 아울러 인권과 성 평등을 수호하고 디지털 전환에 따른 도전에 대응한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당일 있은 연설에서 구테흐스는 “다자주의와 인류의 공동 일정을 추진하고 ‘유엔 2.0’을 가동할 것”이라면서 유엔으로 하여금 “더욱 통합되고 응집력이 있으며 다양한 외부 요인에 적극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중점 행동인 ‘인간 중심’에 대해 구테흐스는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생활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중시하면서 공동과 영속적 가치에 대한 확고한 약속을 다시 강화할 것이라고 표했다.

 

취재진의 질문에는 “다자주의를 강화하고 각국이 이견을 떠나 상호 신뢰를 재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현재의 세계는 '글로벌 백신 접종 계획’을 세우고 이를 위해 G20 차원에서 백신을 생산하거나 생산할 수 있는 모든 국가의 정부로 구성된 긴급 태스크포스(TF)를 만들 것을 제안했다.

 

1949년 4월 포르투갈 수도 리스본에서 태어난 구테흐스는 포르투갈 총리, 유엔 난민기구(UNHCR) 선임보좌관을 거쳐 2017년 1월부터 유엔사무총장을 맡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에 재선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