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동포투데이 김현나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가 11일 상호 축전을 보내 ‘중조 우호조약’ 체결 60주년을 축하했다.


시 주석은 지난 60년간 중조 양국은 조약의 정신에 따라 서로 굳건히 지지하고 손잡고 어깨 겯고 투쟁하면서 두 당, 두 나라 사이의 형제적인 전통적 친선을 강화해 왔으며 사회주의 위업의 발전을 추동하고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해 왔다고 언급했다.

 

4443.PNG

시 주석은 또 지금 세계적으로 백 년 만에 처음 보는 대변화가 급속히 일어나고 있다며 김정은 총비서와 함께 전략적 의사소통을 강화하여 중조관계의 전진 방향을 잘 틀어쥐고 두 나라의 친선협조관계를 끊임없이 새로운 단계에로 이끌고 두 나라와 두 나라 인민에게 더 큰 행복을 마련해 줄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이어 얼마 전에 중국은 중국공산당 창건 100주년을 성대히 경축했다며 김정은 총비서가 열정적인 축전을 보내준 데 대하여 다시금 사의를 표한다고 전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축전에서 ‘조중 우호조약’ 체결 60돌에 즈음하여 시진핑 주석을 통하여 중국공산당과 중국정부, 중국인민에게 열렬한 축하를 보낸다고 밝혔다.

 

김정은 총비서는 ‘조중 우호조약’ 체결은 반제 자주, 사회주의를 위한 길에서 피로써 맺어진 조중친선을 공고한 법률적 기초 위에서 장기적으로 발전시켜나가려는 우리 두 당, 두 나라 정부, 두 나라 인민들의 확고한 의지를 만방에 과시한 역사적 사변이라며 지난 60년간 조중 두 나라는 세월의 온갖 풍파 속에서도 생사고락을 함께 하며 공동의 위업을 위한 투쟁에서 변함없이 지지하고 물심양면으로 협조하면서 자랑스러운 친선의 역사를 아로새겨왔다고 언급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조중 우호조약’은 적대세력들의 도전과 방해 책동이 보다 악랄해지고 있는 오늘 두 나라의 사회주의 위업을 수호하고 추동하며 아시아와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 데서 더욱 강한 생활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조중친선협조관계를 새로운 시대적 요구와 두 나라 인민의 염원에 맞게 끊임없이 강화 발전시켜 나가는 것은 조선 당과 정부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라며 조선 당과 정부와 인민은 앞으로도 두 나라의 귀중한 공동 재부인 조중친선을 더없이 소중히 여기며 사회주의, 공산주의를 건설하는 성스러운 한길에서 중국공산당과 중국정부, 중국인민과 굳게 손잡고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조 우호조약'은 주로 체약 당사자 중 한 측이 전쟁 상태에 있을 때 다른 한 측이 전폭적인 군사 및 기타 원조를 제공할 것임을 보장하고 있다.


1961년 7월 11일, 주은래(周恩来) 중국 국무원 총리와 김일성 주석이 베이징에서 ‘중조 우호조약’에 서명했다. 양 측은  9월 10일 평양에서 비준서를 상호 교환했다.


‘중조 우호조약’ 제7조의 규정에 따라 이 조약은 1961년 9월 10일부터 효력을 발생했다. 조약은 두 번의 연장을 거쳐 현재 유효기는 2021년까지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진핑·김정은 ‘북중 우호조약’ 체결 60주년 상호 축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