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9월 27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이미 임기가 종료된 독일 총리 메르켈에 대한 장문의 기사를 게재해 눈길을 끌고 있다. 다음은 기사 전문.

 

“내가 갓 총리로 되기 시작했을 때 아이폰도 없었다.”


지난 6월 23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연방의원에서 질문을 받을 때 푸른색 상의를 입고 미소를 지으며 디지털화 문제를 묻는 한 의원의 질문에 담담하게 응했다.

 

00.PNG

1세대 아이폰은 2007년 출시됐고 올해 67세인 메르켈 총리는 2005년 11월 22일부터 독일 총리를 맡게 되었다. 당시 미국 대통령은 부시 2세였고 프랑스 대통령은 자크 시라크였으며 영국 총리는 블레어였다. 그 뒤 16년 간 서방 대국의 지도자들은 대거 물갈이됐지만 독일의 메르켈만은 꺼꾸러지지 않고 살아남았다.


 

지난 9월 26일, 독일에서는 연방의원 선거를 거행했고 이후 새 연방정부 출범했으며 메르켈 총리는 정식으로 총리 직에서 은퇴하였다.


전통적으로 독일 총리는 퇴임 후 총리 관저의 벽에 초상화 한 점씩 걸려 있게 된다. 하다면 메르켈의 모습이 정치 무대에서 사라졌을 때 어떤 초상화를 남겼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항구의 도선사”


독일 언론들은 한결같이 “‘도선사’가 배에서 내렸다”고 보도했다. 독일 DPA 통신은 ‘1900년대 비스마르크의 퇴임 당시’라는 고전 제목을 달면서 메르켈의 퇴임을 전했다. 메르켈은 16년간 총리를 지내면서 그녀의 정치적 스승인 컬과 어깨를 나란히 했으며 독일 사상 오직 재상 비스마르크만이 케르켈보다 집권 연수가 더 많았다.


메르켈은 확실히 ‘도선사’였다. 그 덕분에 독일은 ‘유럽의 병부’에서 경제 스타로 탈바꿈했다. 국제금융위기, 유럽재정위기난민위기, 우크라이나 위기와 코로나19 사태…. 독일과 유럽이 중첩으로 위기를 겪을 때 메르켈이 항해를 굳건히 지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독일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강력한 실물경제를 앞세워 서방의 주요 경제권 가운데 가장 먼저 정상경제를 회복했고 유럽 재정위기 이후 메르켈 총리는 연방의원에서 EU가 안 좋으면 독일도 좋아질 수 없다며 위기 해소를 위해 강력한 자세를 취하면서 재정긴축이 엄격한 독일의 안을 다른 회원국들이 수용하도록 했다.


2015년 여름과 가을 계절 유럽은 난민 위기에 직면했다. 메르켈이 난민들에게 문을 열자 100만 명이 넘는 난민이 독일로 몰려들었다. 이에 압박이 강해지자 메르켈은 훗날 “우리는 할 수 있다”는 한 마디로 일축했다. 이는 메르켈 총리에게 있어서 가장 논란이 되는 정책이기도 했다. 그러나 오늘날 난민 붐을 야기하던 일부 사회 문제는 이미 완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신 이민에 따른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지만 동시에 난민 위기는 배외주의와 우익 세력의 대두로 이어졌으며 독일은 물론 유럽 여러 나라의 정치 판도를 파편화하였다.


그리고 지난해 코로나19가 급속히 악화되자 메르켈은 즉각 행동에 나섰다. 2020년 3월 18일 메르켈은 새해와는 별도로 처음으로 전국 TV 생방송에 출연해 “진짜 상황이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진지하게 대처해야 한다”면서 “코로나19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이 겪은 가장 큰 도전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설의 시청률은 독일에서 기록을 세웠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메르켈 총리는 보건 당국과 긴밀히 소통하며 연방과 각 주의 입장을 통일하고 EU의 추가적인 통제조치를 촉구했다.


어느 한 브리핑에서 메르켈 총리는 “위기가 없는 삶이 당연히 더 쉬울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일어났을 때는 반드시 대비해야 한다. 그것은 우리가 정치인인 이유이다”라고 위기관리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대담자


2020년 8월 28일 독일 총리 연례 브리핑에서 한 기자가 메르켈 총리에게 물었다.


“총리 여사님,  독일은 EU 의장국 담당 기간 만약 중국과 협력을 강화하면 일방주의 등 공동 도전에 대응할 수 있을까요?”


이러자 그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메르켈은 ‘일방주의’란 말에 의식적으로 고개를 끄덕이고 나서 “지난 몇 년간 역 세계화의 어두운 흐름이 밀려와 보호주의와 일방주의가 팽배했다. 나는 다자주의가 독일의 국익에 부합되며 냉전적 사고에서 벗어나 대결하지 않고 대화와 협력을 제창하는 것이 독일과 EU의 국제적 역할을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답했다.


메르켈 총리는 서로 다른 시각으로 대화와 협력에 지장이 없다는 견해를 갖고 있었다. EU에서 고참이자 ‘가정배경’을 갖고 있는 메르켈이 회원국 간 주선으로 나섰던 것이다. 웅변적이지는 않았지만 정곡을 찌르는 그의 입담과 강한 인내심으로 그녀는 각국 지도자들이 자기의 의견을 최종 수용하도록 만들었다. 그리고 유엔과 주요 20개국 등 국제의 다자 틀에서 이란 핵문제, 기후변화, 발전 협력 등의 분야에서독일은 적극적인 참여국으로 됐고 메르켈이 늘 그 안에 있었다.


2019년 2월 제55차 뮌헨 안보회의 기조연설에서 메르켈은 “세계가 하나의 ‘글로벌 퍼즐’로 변하고 있다”며 말미에서 일방주의 성향에 대해 경고 메시지를 던졌다.


메르켈의 연설이 끝나자 장내에는 장시간에 달하는 박수갈채가 떠졌다. 당시 IMF의 라가르드 총재 등 여러 요인들이 기립해 환호하는 모습은 펜스 당시 미국 부통령의 연설 직후 드문드문 박수를 보낸 것과는 아주 대조적이었다.


국제무대에서 메르켈의 긍정적인 역할을 본 탓인지 ‘포브스’는 10년째 메르켈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의 1위로 선정했다.

 

실속파


2020년 8월 독일 총리 연례 브리핑으로 돌아온 메르켈은 기자들의 질문에 “독일은 유럽연맹과 중국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면서 “EU는 중국과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과 제3자 시장 등에서 더 많은 협력을 기대하면서 유럽·중국 투자협정 협상의 새로운 진전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해 12월 30일, 중유럽 정상들은 중유럽 투자협정 협상을 예정대로 마무리 짓자고 공동 선언했다. 나중에 알고 보니 그 때 이 협상은 막바지에 있었다. 이렇게 메르켈은 개인적 위신과 외교적 경험을 살려 EU 내부의 일치를 이끌어냈던 것이다.


메르켈은 수년 동안 실용적 태도로 대중국 관계를 발전시켜 왔다. 그녀는 독일과 중국의 협력이 독일 이익만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기후변화와 일방주의 같은 글로벌 도전에 대처함에 있어서 독일과 EU 그리고 국제사회 전체가 중국과 협력해야 한다고 인정하고 있었다.


메르켈은 “어떤 경우에 있어서 우리들한테 부동한 견해가 있을 수 있다. 다만 EU는 중국과 계속 대화하면서 다자주의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메르켈의 임기 내내 중국과 독일 관계는 계속 발전했다. 2011년 중독 정부 협의체 가동, 2014년 양자 관계 전 방위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 양국 고위층의 상호 방문이 끊이지 않고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높은 빈도의 온라인 소통을 유지하고 있었다.


16년간 메르켈은 12차례 중국을 방문, 서방 정상 중 가장 많이 중국을 방문한 정상으로 되었다. 그녀는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난징(南京), 시안(西安), 광저우(广州), 톈진(津), 청두(成都), 허페이(合肥), 항저우(杭州), 선양(沈阳), 선전(深圳), 우한(武汉) 등으로 매번 중국을 방문할 때마다 메르켈은 새로운 지역에 발자국을 남겼다. 북에서 남으로, 동에서 서쪽으로 또한 연해에서 내륙으로, 도시에서 농촌으로 메르켈에게 있어서 경제발전 수준이 다르고 지역 문화가 다양한 중국 대지는 일종 신선한 체험으로 되었다.


이렇게 체험을 풍부하게 하는 것은 깊은 이해를 위해서였고 더 깊게 아는 것은 긴밀한 협력을 위해서였다. 독일연방통계국 집계에 따르면 중국과 독일 사이의 무역총액은 2005년의 611억7100만 유로에서 2020년에는 2121억 유로까지 늘어났으며 독일은 중국의 유럽 최대 교역 상대국으로 EU의 대중국 직접투자가 가장 많고 유럽에서 대중국 기술이전이 가장 많은 나라로 되었다. 그리고 중국과 독일은 과학기술, 교육, 문화, 산업 등 분야에서도 깊은 협력 관계가 있다.


메르켈의 가장 최근 중국 방문은 2019년 9월 중국 우한(武汉)에 다녀온 것이다. 당시 차량 행렬이 우한 창장대교를 건널 때 메르켈은 불현 듯 차량 행렬을 멈추게 했다. 이어 차에서 내린 메르켈 다리 위를 바라보며 수행인원들에게 사진 촬영을 요청했다.


독일 일간지 ‘르몽드’는 “메르켈이 외교  일정을 이탈한 적은 단 한 번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철의 여인’ 메르켈 - 독일 이끌어 16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