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OSCE(유럽안보협력기구) 상임이사회가 13일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에서 회의를 개최했다.


14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문제로 러시아와 서방 국가 간 회담이 결렬됐지만 러시아와 미국 대표는 대화의 의지를 표명했다.


이날 회의는 폴란드 외무장관 라우, 신임 OSCE 순회 의장, OSCE 회원국 대표들이 주재했다. 라우는 OSCE 지역의 전쟁 위험이 지난 30년 동안 그 어느 때보다 더 크다고 말했다. OSCE 의장국인 폴란드는 러시아·우크라이나를 포함한 회원국들이 관심을 표명할 수 있는 포괄적 안보대화 재개를 희망하고 있다.


슈미트 OSCE 사무총장은 "유럽 상황이 위험하다"며 "유럽 안보 문제에 대한 논의를 재개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현재로서는 외교를 통해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길을 찾고 '신뢰재건·투명·협력'에 나서는 게 급선무다.


카펜터 OSCE 주재 미국 상임대표는 "미국은 대화할 용의가 있으며 위기가 더욱 고조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루카셰비치 OSCE 주재 러시아 대표는 회의 후 언론에 우크라이나와 유럽의 안보 제안에 대한 서방의 반응에 실망했다면서도 러시아는 외교적 노력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외교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루카셰비치는 "서방이 러시아의 제안에 건설적으로 대응할 것을 촉구하며 그렇지 않으면 러시아는 전략적 균형을 보장하고 국가 안보에 대한 우려를 제거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2021년 12월, 러시아 외교부는 미국과 다른 서방 국가들과의 안전보장 대화에 대해 성명을 내고 NATO의 동쪽 확장 가능성을 배제할 수 있도록 법적 보장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같은 달 러시아는 나토 동쪽 확장 배제, 우크라이나 등을 NATO에 포함시키지 않겠다는 약속 등을 담은 러시아-미 안전보장조약 초안과 러시아-나토 회원국 안전보장조치 합의를 미측에 제출했다.


지난 10일 미·러 간 새로운 전략안정대화가 열렸지만 양측은 협상 주요 사안에서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 12일 NATO-러시아 이사회는 회의를 열었지만 NATO 동쪽 확장 등을 놓고 이견이 여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OSCE, 러시아-미국 대화 의사 표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