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2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1일, 핀란드 일간 이브닝 뉴스는 익명의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핀란드 정부가 오는 12일 NATO 가입 신청을 결정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브닝 뉴스는 핀란드의 NATO 가입 신청 절차는 두 가지로 구성된다고 전했다. 한 가지는 오는 12일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이 이날 핀란드의 NATO 가입 신청을 발표하고 다음 핀란드 의회가 이를 심사하며 두 절차가 마무리되면 핀란드 대통령과 정부 고위 관계자가 합동회의를 열어 최종 결과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브닝 뉴스는 핀란드 각 당과 정부 부처가 NATO 가입 신청에 합의했기 때문에 절차가 빠르게 추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도에 따르면 NATO 이사회는 핀란드에서 NATO 가입 신청을 하면 회의를 열어 핀란드를 동맹가입 협상에 초청하기로 했다.

 

미국 군사 전문매체 디펜스뉴스는 2일, 최근 핀란드와 스웨덴 고위층의 회담이 잦아지면서 북유럽 국가들이 공동으로 오는 16일까지 NATO 가입 신청을 발표할 것이라는 전망이 높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핀란드와 스웨덴 외무장관이 지난달 29일 헬싱키에서 회담을 갖고 핀란드와 스웨덴이 5월 중순까지 NATO 가입을 요청하는 공동성명을 제출할 가능성을 논의했다고 2일 미 언론들이 전했다.

 

스톨텐베르크 나토 사무총장은 지난달 28일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나토를 대표해 핀란드와 스웨덴의 나토 가입에 속도를 내자고 재차 제안했다.

 

한편 이에 앞서 러시아는 핀란드와 스웨덴이 NATO 가입을 결정하면 발트해 연안에 위치한 칼리닌그라드에 핵무기와 고초음속 미사일을 배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핀란드, 다음 주 나토 가입 신청할 듯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