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현지시간으로 22일, 러시아 외무부 니콜라 코르추노프 북극담당 선임관은 “북극 지역이 군사행동의 ‘국제무대’로 변하고 있다”며 “핀란드와 스웨덴의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가입 신청은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코르추노프 선임관은 이날 러시아 위성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북극지역의 국제 군사활동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는 매우 우려스러운 흐름이며 러시아가 주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전했다. 


러시아 최북서단의 도시인 무르만스크는 바렌츠 해에 접해 있고 콜라 반도 북해안의 항구 도시이다. 노르웨이, 핀란드 그리고 카렐리야 공화국을 접하고 있으며 스웨덴의 노르보텐에서도 가깝다.

 

지난 18일, 핀란드와 스웨덴은 나토 가입을 공식 신청하면서 군사 비동맹 정책을 펼치던 두 북유럽 국가들은 최근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코르추노프 선임관은 “군사 비동맹 정책은 스웨덴과 핀란드의 전통정책으로 북극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확고한 기반을 구축해 왔다. 나토가 두 나라를 흡수할 수 있다는 것은 이런 목표 달성에 도움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현지시간으로 20일,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러시아는 서부 지역에 나토 확장에 대비한 군사기지를 새로 건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러시아 북극지역, 군사행동 ‘국제무대’로 변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