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99090.png
5월 26일 루간스크 포파스나야에서 촬영된 파손된 건물이다.신화통신발(빅토르 촬영)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페스코프 러시아 대통령 대변인은 27일 “우크라이나 때문에 러-우 협상이 동결됐다”며 “우크라이나 지도부가 상반된 발언을 하는 경우가 많아 외부 세계가 키이우 당국이 이루고자 하는 바를 판단하는 것이 불가능해 졌다”고 밝혔다.


28일 타스통신에 따르면 루한스크 주지사 세르히 하이다이는 27일 소셜미디어에 공개된 영상에서 러시아군이 이 지역 영토의 95%를 점령했지만 며칠 내로 루간스크를 완전히 점령하지는 못할 것이며 우크라이나군은 여전히 방어할 능력이 있다고 밝혔다.


27일 도네츠크 무장군에 따르면 도네츠크와 루간스크 무장군은 러시아군의 화력 지원으로 도네츠크 북부 도시이자 전략적 요충지인 라이만과 도네츠크 지역 220개 주민구역을 완전히 장악했다.


앞서 말리아르 우크라이나 국방부 차관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갈등이 가장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의 전쟁 상황은 어렵고 더 악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우크라이나군은 국제적으로 인정된 국경 내의 모든 우크라이나 영토가 수복될 때까지 계속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27일 "서방이 우크라이나를 이용해 러시아을 상대로 대리전쟁을 하고 있다"며 "이는 용납할 수 없는 상황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같은 날 글루시코 러시아 외무차관은 강력하고 독립적인 유럽과 러시아와의 건전한 관계가 미국의 주요 전략적 불안감 중 하나로 꼽았다.


그는 "미국은 유럽이 러시아와 강력한 에너지·산업 협력의 형태로 경제적·정치적 우위를 누리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지적했다.


글루시코는 또 "미국은 유럽-러시아의 에너지 협력을 파괴하는 것으로 유럽 소비자들을 더 비싼 미국 천연가스로 돌려세우고 유럽의 미국에 대한 기술적·재정적 의존도를 높여 '경제적으로 유럽을 정복'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러시아 "협상 동결 책임은 우크라이나에 있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