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최근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대중국 정책연설을 통해 “중국이 국제질서에 대해 ‘최악의 장기 도전’을 하고 있다며 “미국은 투자와 동맹의 단합으로, 중국과의 경쟁에 나설 것”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이번 블링컨의 대중국 정책 연설은 미국의 세계관, 중국관과 중·미 관계관 모두에서 모두 심각하게 빗나갔다”고 평가했다.


왕 부장은 “지금은 미국 측이 꿈꾸는 그런 세상이 아니라는 점을 미국 측에 알려줘야 한다”며 “현재 국제사회가 직면한 가장 시급한 과제는 다 함께 인류의 생명과 건강을 수호하고 세계 경제 회복을 촉진하며 세계평화의 안녕을 위해 유엔헌장의 취지와 원칙을 실천하는 운명공동체 의식을 확립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이 잇따라 제안한 ‘일대일로(一带一路)’ 건설과 글로벌 개발 및 글로벌 안보는 국제사회의 보편적 환영과 지지를 받고 있는 반면에 미국은 냉전적 사고를 갖고 패권 논리를 답습하면서 집단정치를 펴는 ‘중심론’과 ‘예외론’을 고집하고 있으며 이는 역사의 흐름을 거스르고 충돌로 이어져 국제사회를 분열시킬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은 현 국제질서의 난맥상을 뒤흔들고 국제관계 민주화를 추진하는 데 사실상 장애가 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왕 부장은 또 "중국은 미국이 억측하는 중국이 아니며 중국의 발전과 진흥은 명확한 역사적 논리와 강대한 내재적 동력이 있으며 14억 인구가 공동으로 현대화를 향해 나아가는 것은 인류의 거대한 진보"라고 강조했다. 


그는 중미 관계가 미국이 고안한 제로섬 게임이 아니라면서 "시진핑(習近平) 주석은 중국과 미국이 서로의 관계를 잘 처리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세계의 미래와 운명에 영향을 미치며 양국이 반드시 답해야 할 세기의 문제라고 지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미 양국간에는 경쟁이 있을 수 있지만 악의적인 경쟁이 아닌 공평한 경쟁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왕 부장은 "중·미 관계가 중요한 기로에 서 있는 만큼 ‘3분법’이나 ‘3점론’을 가지고 소란을 피우지 말고 진정으로 상호존중, 평화공존, 상생협력의 ‘3가지 원칙’을 실천하기에 힘쓰고 중·미 두 강대국이 새 시대에 올바르게 함께 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왕이, “미국의 세계관, 중국관, 미·중 관계관 심각한 편차가 있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