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최근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세계발전 구도와 인류의 미래 운명에 대한 비전을 높이 평가했다.


화면 캡처 2022-08-29 213815.png

반기문이 유엔 사무총장으로 있던 2015년 9월 시진핑 주석은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0차 유엔총회 일반토론회에 참석해 ‘새로운 동반자 협력과 상생, 인류 운명공동체 만들기’란 제목의 중요한 연설을 했다.


시진핑 주석은 연설에서“유엔 헌장의 취지와 원칙을 계승·선양하고, 협력과 상생을 핵심으로 하는 새로운 국제관계를 구축해 인류 운명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기문은 “시진핑 주석의 발언은 모든 유엔 회원국에 시사점을 주는 인류 운명공동체 구축을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78세인 반기문은 2007~2016년 제8대 유엔 사무총장을 지냈으며, 시진핑 주석과는 여러 차례 만났다. 


반기문이 보는 시진핑 주석은 미래를 통찰할 수 있는 선견지명이 있는 지도자였다. 그는 “우리 인류는 운명의 공동체다. 나는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을 전적으로 지지하며 매우 중요하고 적절한 이념이라고 믿는다. 이것이 우리가 건설해야 할 세상이 아닌가 "라고 언급했다.


반기문은 또 중국이 유엔의 각종 사업을 실제 행동으로 뒷받침하면서 세계 평화와 발전을 도모하는 데 적극적이라고 평가했다. 


시진핑 주석은 2015년 9월 27일 유엔 창립 70주년을 기념하여 유엔에 ‘화평존’(和平尊)을 선물했다. 반기문은 시진핑 주석과 함께 ‘화평존’을 제막했던 기억을 떠 올리며“그때 성대한 의식이 거행되었다. ‘화평존’은 현재 유엔대표부 라운지의 중요한 위치에 진열돼 있으며 중국과 유엔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상징한다”고 말했다.


반기문은 또 “중국은 유엔 헌장에 명시된 이상과 일치하는 세계 평화의 건설자, 세계 발전의 기여자, 국제 질서의 수호자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유엔 평화유지군이 배치되는 지역에서 중국 평화유지군인들을 자주 만났다면서 “나는 그들이 자랑스러웠다”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반기문은 또 중국이 '일대일로' 구상과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등 글로벌 공공재를 통해 개발도상국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고밝혔다. 그는 "중국의 성공은 다른 개발도상국들이 중국의 경험에서 배울 수 있도록 영감을 주어 이들 국가가 경제 및 기술 분야에서 발전할 수 있도록 했다"며 "중국은 시장 개방과 자유 무역이 경제를 발전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을 입증했다"고 주장했다.


반기문은 유엔 사업에 대한 중국의 또 다른 중요한 공헌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적극적인 행동을 꼽았다.


반기문은 2016년 9월 중국 항저우 방문을 행복하게 회상했다. "항저우 G20 정상회의 전날 중국과 미국 정상이 파리협정 비준서를 나에게 제출했다. 그때 시진핑 주석의 주도가 없었다면 지금도 파리협정이 채택되지 못했을 것”이라며 기후 변화 및 기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시진핑 주석의 중요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


끝으로 반기문은 “우리는 같은 지구에서 함께 살고 있고,  같은 인류사회에 속해 있으며, 같은 미래를 공유하고 있다. 우리는 손을 잡고 다자주의를 실천하며 공동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반기문, 인류운명공동체 구축 이념 담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