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887878.png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사진출처 : 중국 외교부 홈페지)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11일 중국 외교부 정례 브리핑에서 한 기자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최근 중-러 관계가 동맹의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중국 정부가 러시아와 일정한 거리를 두려 한다고 말한 데 대해 중국 외교부는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중-러 관계가 반석처럼 견고하다는 것이다”라고 답했다. 


이어 “서로에게 가장 큰 이웃 국가이자 새로운 시대의 전면적인 전략적 협력 파트너로서 중국과 러시아는 시종일관 비동맹, 비대항, 제3자를 겨낭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견지하고 상호 존중, 호혜 평등의 기초 위에서 양국 관계와 각 분야의 협력을 발전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자오 대변인은 또 “중-러 관계의 장기적 건전하고 안정적인 발전은 주로 두 나라 사이의 높은 상호 신뢰와 강한 내생력에 기초한다”며 “중국 측은 러시아 측과 협력하여 양국 관계가 항상 올바른 방향으로 꾸준히 전진하도록 추진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평화공존 5원칙을 견지하고 다른 나라들과 우호협력을 발전시키며 새로운 유형의 국제관계 건설을 추진하며 강대국 간의 협력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외교부 “중-러 관계는 반석처럼 견고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