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동포투데이 김다윗 기자] 복수의 언론은 10일 '바이든 환호'라는 제목으로 미국 중간선거의 선거 상황을 보도했다. 본지 기고시까지 미국 야후뉴스가 발표한 최근 개표 결과 민주·공화 양당이 상원에서 여전히 박빙의 승부를 펼쳐 공화당이 근소한 차이로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하원에서는 공화당이 210석을 얻어 다수당이 된 218석까지 8석 남았고 민주당은 192석을 차지했다.


하원과 상원의 통제권은 여전히 불확실하지만 민주당은 벌써부터 '예상치 못한 승리'를 자축하고 있다.이번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의 '붉은 물결'이 예상됨에 따라 공화당은 하원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하면서 상원 다수당 지위에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예상됐던 '붉은 물결'은 나타나지 않았고, 민주당은 치열한 하원 경선에서 의외의 승리를 거두기도 했다. 민주당이 근소한 차이로 하원을 잃을 수도 있지만, 설레는 마음을 막을 수는 없다. 민주당으로선 공화당에 압도적으로 패하지 않은 것만으로도 축하할 일이 아닌가 싶다. 

 

한편 워싱턴포스트(WP)는 민주당이 뜻밖의 성과를 자축하고 있다고 보도했고 뉴욕타임스는 '바이든이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의 성과를 칭찬한다'는 제목으로 선거상황을 소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9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존 F. 케네디 이후 민주당의 어떤 대통령도 첫 임기 중간선거에서 자신보다 많은 하원 의석을 잃었다고 말했다. 바이든은 또 2024년 재선에 출마할 계획이며 내년 초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인민대 국가발전전략연구소 연구원이자 미국연구센터 부소장인 댜오다밍(刁大明)은 10일 환구시보(環球時報)와의 인터뷰에서 "여당의 다수결 상실은 미국 중간선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민심 리쇼크' 현상"이라며 "공화당의 의석 증가가 기대에 크게 못 미치자 민주당은 구동할 수 있는 정치자원이 완전히 제압되지 않았다고 보고 소패에도 환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총선 결과가 바이든 행정부가 거버넌스에서 얼마나 잘 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심화되는 당파적 논쟁과 로 대 웨이드 사건 등 일련의 우발적 요인에서 비롯됐다는 점에서 민주당은 환호할 만한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美 중간선거 초박빙, 민주당 뜻밖의 성과 자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