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9998989.jpg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최신 소식에 따르면 우크라이나군은 이미 헤르손에 들어갔다. 정확히는 드네프르강 우안 지역으로 들어간 것이다.


우크라이나로서는 아직 승리라고 말하기엔 이르지만 군사적으로 큰 진전이다. 리만을 공략하자 우크라이나와 서방 모두 흥분했던 기억이 난다. 이에 비해 젤렌스키는 헤르손의 상황에 대해 냉정한 모습을 보였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젤렌스키가 기뻐할수 없는 첫 번째 이유는 불확실한 미래 상황이다.


CNN 종군기자 리스트는 우크라이나에 러시아군의 철수가 함정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이런 판단은 사실상 독단적이다. 서방의 지원으로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의 배치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함정'이라고 부를 수 있는 유일한 시나리오는 우크라이나군이 헤르손에 진입한 뒤 러시아군이 드네프르강 우안을 '도살장'으로 만든 경우다.


그러나 객관적으로 볼 때 우크라이나군의 실력은 결코 약하지 않다. 병력은 6만~10만 명이 집결했고 용병도 많아 러시아군의 절대적 승리까지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무기와 장비 면에서 우크라이나군은 하이마스 다연장로켓포, M777 곡사포, 프랑스의 카이사르 등 다량의 서방포를 갖추고 있어 화력도 막강하다. 게다가 러시아군 진지에 대한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은 거의 멈추지 않았다.


이 밖에 서방이 지원한 탱크와 헬기도 모두 전장에 동원됐다. 따라서 양측이 여기서 결전을 벌일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러시아군이 실제로 대규모 공격을 가한다면 우크라이나군의 주력은 언제든 전멸될 위기에 처해지고 전체 전세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젤렌스키가 기뻐할수 없는 두 번째 이유는 러시아가 여전히 헤르손 영토의 60%를 장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러시아군을 몰아낼 수 없다면 우크라이나는 헤르손에서 큰 승리를 선언할 수 없다.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와 강을 사이두고 통치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어 우크라이나군이 앞으로 더 큰 규모의 반격을 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군은 퇴각 후 다층적인 방어체계를 구축해 보다 견고한 방어선을 구축할 수 있다. 러시아로선 어떤 경우에도 크림의 문호를 버려서는 안 되고, 우크라이나가 헤르손이라는 출구를 되찾게 해서는 안 된다.


이 같은 분석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앞으로 헬손 지역에서 장기간 대치할 것으로 보인다.


술로비킨의 이 방법은 전략적으로 어쩔 수 없이 한 것이지만 옳은 선택이라는 평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러시아군 헤르손 철수, 젤렌스키가 기뻐할 수 없는 두 가지 이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