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동포투데이 철민 기자] 미 국토안보부(DHS)가 2022년 중간선거에서 정치폭력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 및 지방 사법기관에 경고했다. 같은 날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남편은 펠로시를 해치려던 우익 극단주의자의 입실 강도를 당해 입원했다. 호주 매체 '더 컨버세이션'은 미국의 정치폭력은 곧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정치인들의 선정적인 언론, 뉴스 정치 칼럼 및 소셜미디어의 묵인, 검열과 규제의 부재 등으로 인해 미국에서 정치폭력이 발생할 가능성은 '점점' 높아질 것이라고 최근 보도했다.

 

최근 몇 년간 미국 곳곳에서 극단주의적 대항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 사건이 가장 최근의 일이다. 2020년 그레첸 휘트머 미시간 주지사가 납치한 것을 비롯해 민주당을 겨냥한 사건들이지만 양쪽 정파에 대한 위협이 눈에 띄게 늘었다.

 

기사는 이러한 사건은 미국 민주주의 시스템의 기본 구조, 기반 및 미래를 겨냥한 불안한 추세를 반영하며 또한 안보 문제를 비판적이고 비정치적인 시각으로 볼 때 당대 우익의 정치적 극단주의와 폭력의 부상은 미국 통신정책의 시대에 뒤떨어진 이슈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1990년대 케이블 뉴스 채널의 부상은 고도로 당파적인 프로그램으로 이어졌고, 이후 수십 년 동안 미국 사회의 분열을 심화시켰다.

 

기사는 새로운 당파 케이블 네트워크 외에도 2000년대 초 점점 더 양극화되고 있는 의회와 대중이 소셜 미디어라는 새로운 분열의 원천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각종 인터넷 플랫폼은 누구나, 어디서나 정치 평론이나 극단주의 발언을 만들어 퍼뜨릴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발언은 다른 사용자에 의해 증폭될 수 있다. 각 분야의 정치적 권위자나 영향력 있는 인사들은 대중에게 제대로 알리는 데 관심이 없어졌고 오히려 이들이 벌어들인 조회수와 광고 수입을 찾으면서 분노를 샀다. 정당은 유권자나 후원자를 만족시키고 격려하기 위해 이 분노를 이용한다. 따라서 오늘날 미국 유권자와 정치인들의 궁극적인 공공 영역에서의 대결은 국가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일과 실체가 아니라 기본적인 사실과 음모론에 초점을 맞추거나 그들 각자의 미디어 생태계에 자주 발생하는 교란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미국 전역에서 미디어 리터러시와 시민 교육의 장기적인 감소는 이러한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연방 사법기관은 2022년 2월 미 국내 정치적 극단주의의 위험에 대해 공개적으로 경고했다. 10월 28일 국토안보부는 이런 우려를 더욱 강조했다. 그러나 사법기관은 미국 수정헌법 제1조에 의해 보호되는 언론이 주요 고려 사항이기 때문에 정치적 극단주의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

 

기사는 또 보안 전문가와 학자들이 폴 펠로시를 망치로 죽이려 한 것으로 알려진 사람의 경우와 같이 포지셔닝이 어려운 사람이 더 광범위한 극단주의 발언에 의해 어떻게 자극되거나 영향을 받아 폭력에 호소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랜덤 테러리즘'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고 지적했다. 우익 의원들이 폭력적 극단주의자들의 행위를 정상화하거나 애국자라고 적극 찬양하고 이들의 금고형을 뒤집거나 사면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어 법 집행의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이는 이러한 사건의 실제 원인을 은폐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일반적으로 이러한 사건을 상대방의 광범위한 음모론으로 옮기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기사는 끝으로 공화당원들이 자신의 극단주의적 발언을 적극적으로 부인하고 이를 조장하는 잘못된 메시지를 버리지 않는 한 미국에서 정치폭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날로 높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호주 언론 “미 정치폭력 가능성 갈수록 높아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