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88888.png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17일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를 만난 뒤 그가 사적인 대화여야 할 내용을 언론에 흘렸다고 비난했다.


캐나다 기자단은 양국 정상이 대화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을 보면 시 주석은 통역을 통해 트뤼도 총리에게 대화 내용이 언론에 공개되면 부적절하다고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


시 주석은 "그리고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성의가 있다면 서로 존중하는 태도로 소통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결과는 말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트뤼도는 "캐나다에서 우리는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솔직한 대화를 믿으며 이를 지지한다. 건설적인 협력은 계속해 나가겠지만 그 사이에 이견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를 위한 여건 조성이 선행돼야 한다며 웃었다. 두 사람은 악수를 하며 작별인사를 했다.


트뤼도 총리는 16일 시 주석과 짧은 비공식 회담을 가졌다고 집무실이 전했다. 회담에서 트뤼도 총리는 중국의 '캐나다 선거 개입 의혹'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언론들은 중국이 회의 보도자료를 내지 않았고 관영 매체들도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다음날 중국 국가주석은 트뤼도를 만나 직접 비판했다.


캐나다 당국이 2018년 멍완저우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를 구속한 데 이어 베이징이 캐나다인 2명을 간첩 혐의로 체포하면서 캐나다와 중국 간 외교적 긴장이 고조됐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건 적절치 않다” 시진핑, 캐나다 총리 비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