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0090.png
2020년 12월 2일 달에서 샘플을 채취하는 창어 5호. [사진=신화]

 

[동포투데이 화영 기자] 중국 달 탐사 프로그램 수석 디자이너에 따르면, 중국은 2028년까지 두 번의 로봇 탐사 임무에 기반을 둔 달 연구 전초기지의 설립을 완료하고 2030년경에 중국 우주비행사들을 달에 보낼 것이라고 한다.


중국 CCTV 보도에 따르면 중국 공학학자이자 중국의 심우주 탐사 연구소의 책임자인 우 웨이런은 최근 중국이 향후 10년에서 15년 동안의 우주 탐사 계획을 세웠다고 밝혔다.


우 연구원은 "달 탐사는 향후 계획에서 4대 과제 중 하나이며 나머지 3대 과제는 소행성 탐사와 충돌, 행성 탐사, 미래 유인 달과 화성 임무에 충분히 강력한 헤비 리프트 발사체"라고 말했다.


2004년 중국은 공식적으로 '창어 프로젝트'를 수립했고, 2020년 창어 5호 임무 이후 궤도를 돌고 착륙하고 샘플을 가져오는 3단계 달 탐사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우 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은 창어 6호, 창어 7호, 창어 8호 등 4단계 달 탐사를 진행하고 있다. 창어 6호 미션은 다시 샘플을 가져오고, 창어 7호와 8호는 달의 남극을 탐사해 전초기지의 토대를 마련한다.


중국은 달의 남극에 전초기지를 제안한 첫 번째 국가이다. 남극은 지속적인 전력 공급과 안정적인 온도를 의미하는 유리한 태양 조도 조건을 갖출 가능성이 높고 장기적인 로봇 탐사와 유인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우 연구원은 "전초기지는 착륙선, 로버, 어센더 및 궤도 우주선으로 구성되며 어센더는 재사용이 가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 연구원은 또 중국 연구진이 원자력을 활용한 새로운 전력 공급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전초기지 위에 구축되는 미래 국제 달 정거장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2028년까지 달 전초기지 건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