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9999.jpg
11월 22일 캄보디아에서 열리는 제9차 아세안 국방장관 확대회의에 참석 중인 웨이펑허(魏鳳和) 국무위원 겸 국방장관이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의 요청으로 회담을 가졌다. 사진: 리샤오웨이

 

[동포투데이 허훈 기자] 캄보디아에서 열리고 있는 제9차 아세안 국방장관 확대회의에 참석 중인 웨이펑허(魏鳳和) 국무위원 겸 국방부장이 22일 오스틴 미 국방장관과 회담을 가졌다고 중국 국방부가 밝혔다.


웨이펑허는 "시 주석과 바이든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회담을 갖고 일련의 중요한 공감대를 형성해 미·중 관계 발전의 방향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중미관계가 직면한 국면의 책임은 "중국이 아니라 미국에 있다"며 "중국은 양국 관계와 양국 군대의 발전을 중시하지만 미국은 중국의 핵심 이익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국이 약속을 이행하고 준수하며 양국 원수의 합의를 진정으로 이행하고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대중 정책을 채택하여 중미 관계를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 궤도로 되돌리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웨이펑허는 특히 "대만 문제는 중국의 핵심 이익 중 핵심"이라며 "미·중 관계에서 넘을 수 없는 첫 번째 레드라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만은 중국의 대만이고, 대만 문제 해결은 중국인의 몫이며, 어떤 외부 세력도 간섭할 권리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군은 기개가 있고 저력이 있으며 자신감과 능력이 있어 조국의 통일을 단호히 수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회담에서 양측은 양국 정상이 합의한 중요한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고 소통과 접촉을 유지하며, 위기관리를 강화하고, 지역의 안보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국제·지역 정세, 우크라이나 위기, 남중국해와 한반도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국방부장 “대만 문제는 넘을 수 없는 레드라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