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 연변 리포터  김철균
 
필자가 가족사를 써 달라는 김성범씨의 청에 의해 흑룡강성의 해림시 신합진 삼부락촌을 비롯한 목단강지구에 대한 현지 역사탐방을 떠난 것은 지난해 11월 2일 오후였다.
     
연길 동북아 중심버스부에서 차에 앉아 4시 40분 버스가 떠나자 마자 날씨는 급작스레 어두워졌다.  (이번에 가보는 해림시와 삼부락이란 곳은 대체로 어떤 곳인지? 그리고 어떤 사람들을 만나야 할지…) 
 
솔직히 말해 필자는 이전에 하얼빈으로 가는 길에 목단강시에 잠깐씩 들린 적은 있었으나 목단강 시가지에 대해서는 거의 백지나 다름이 없었고 해림시나 삼부락이란 곳에 대해서는 더군다는 깜깜부지었다.  
…… 
버스는 길림성의 왕청을 거쳐 천교령을 지나 어느 덧 흑룡강성 땅에 들어섰다.  흑룡강성 땅에 들어서서 한참 달리니 녕안으로부터는 고속도로가 뻗어 있었다. 흑룡강성의 경제발전 상황에 대해 한눈으로 느껴보는 순간이었다.  
 
그날 밤 목단강에서 김성범씨의 동생을 만나 간단한 식사를 마친 후 우리 일행은 택시에 앉아 곧추 해림으로 향발, 10 여 분 뒤 해림에 도착하자 벌써 밤 11시 40분이 되었다. 우리는 곧바로 여관을 잡고 간단한 샤와를 마치고는 침대에 몸을 던졌다.  
 
삼부락의 형성  
 
이튿날 아침 8시 30 분 경, 김성범씨가 부탁 한대로 해림시 설원 주업유한회사의 류상(刘翔) 이사장으로부터 우리한테 승용차 한대를 보내왔다.  
 
운전석에 앉은 김성범씨가 시동을 걸자 차는 인차 떠났다. 역사탐방이 실제로 시작된 셈이었다. 첫 코스는 해림시 평화촌이었다. 그 곳에는 김성범씨의 고모 김옥분 할머니(77세)가 살고 있었는데 김성범씨네 가족사를 어느 정도 알고 있다는것이었다.
 
김옥분 할머니네 집은 해림으로부터 평화촌에 들어서는 길어구에 있었는데 아주 수수한 한족식 온돌방으로 된 구조었다.  “살아가는 형편이 넉넉하지 못하구나” 하는 느낌이 들었으나 알고 보니 해림 시가지에 80여 평방미터가 되는 아파트가 있었으며 봄부터 가을까지는 농촌에서 보내고 겨울에는 시가지의 아파트에서 산다고 했다.  
 
우리 일행이 도목나무를 지펴 뜨근뜨근한 온돌방에 앉자 김옥분 할머니는 미리 김성범씨의 연락을 받았던 터라 평화촌의 연장자이며 지난해 당시 82세에 나는 윤천오 노인을 모셔 왔다. 김옥분 할머니와 윤천오 노인은 말그대로 평화촌과 삼부락 일대의 역사를 잘 알고 있는 산증인이었다.  
 
김옥분 할머니에 따르면 삼부락이 형성된 것은 1930 연대 말이라 한다. 삼부락이 형성된 것은 다음과 같은 사연이 있었다.  
 
삼부락 사람들이 원래 살던 고장은 흑룡강성 동녕현 노흑산란 곳이었는데 지난 세기 30연대 말 일제는 노흑산에 철도를 부설한다는 이유로 그 고장 사람들을 몽땅 강제 이주시켜 해림에서 30여리 되는 산골에 정착하게 했던 것이다. 말이 철도를 부설하기에 주민들을 이주시킨다는 것이었지 기실은 러시아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노흑산 주민들이 소련과 접촉하면서 밀정이 되는 것을 막아 보기 위한 것이 그 실정이었다. 전하는데 따르면 노흑산지구의 주민 대부분은 원래 중국에서 살다가 일제가 중국 동북을 점령하자 소련으로 이주했다가 1930연대 중기 소련에서 연해지구에 있는 조선인들을 중앙 아시아에로 집단이주시킨다는 것을 알고는 이를 피해 하루 밤 새에 변경을 넘어 다시 중국으로 건너와 노흑산에 자리를 잡았던 것이다.  때문에 이곳 사람들은 만주땅으로 이주한 뒤에도 늘 소련땅을 넘나들며 소금장사 혹은 소장사 등을 하였고 또 항일활동을 한 것도 사실이었다.  
 
그 사례로 김옥분 할머니의 조상 분들도 전형적인 반일 가정이었다. 김옥분 할머니에 따르면 20세기 30연대 김성범의 증조할아버지 김여백씨는 늘 항일유격대한테 양식(석마로 찧어 껍질까지 섞인 보리쌀)이나 소금, 군복(나무껍질과 함께 천을 삶아 물을 들인 후 손으로 돌리는 재봉침으로 지은 옷) 등을 보내주는 활동을 했다고 한다. 당시 운수도구란 당나귀를 메운 달구지로 밤마다 유격대 숙영지에 몰래 날라다 주었다. 그러다가 어느 한번은 유격대 몇명이 김여백씨의 집에 와서 잠을 자던 중 특무의 밀고를 받고 일본군들이 이 집을 불시에 기습, 갑자기 들이닥친 일본군의 습격에 당황해 난 집문앞 보초는 급기야 총을 쏘는 것으로 잠자는 유격대들한테 알리는 수밖에 없었고 잠을 자던 유격대들이 사처로 도망을 치자 붙잡힌 사람은 결국 김성범씨의 할아버지 김춘익씨 뿐이었다. 
 
일제놈들은 김성범씨의 할아버지인 김춘익씨를 붙잡아서는 달아 매놓고 때리기도 하고 입안에 코구멍안에 고추물을 부어 넣기도 하면서 모진 고문을 들이 댔다고 한다. 나중에 놈들은 김여백씨의 가족으로부터 많은 예물을 받았고 거기에 김춘익씨가 인사불성이 되여 살아날 가망이 없자 집에 알려 데려 내가게 했는데 다 죽어가게 된 것을 김옥분 할머니의 조부모가 양귀비꽃(아편)을 태워서 매맞은 곳에 붙여 주었으며 결국 그 양귀비꽃 덕분이었던지 아니면 다른 약의 효과를 봤던지 김춘익씨가 사경에서 기적같이 살아나게 되었다고 한다.  
 
한편 일제에 의해 해림부근의 산골로 강제이주 된 사람들은 대충 집터를 닦고 화전농사를 지으면서 그 곳에 정착, 호수가 늘어 남에 따라 200여호로 되는 제법 큰 마을이 되었고 마을 이름을 삼부락으로 지었던 것이다.  
 
김춘익씨의 일가는 삼부락에 이주한 후 자식 9남매를 두었다고 한다. 김옥분 할머니에 따르면 김옥분 자신은 삼부락에서 태어 났고 아래로 남동생 셋이 있었는데 선후로 곰보병, 홍역 등으로 죽었으며 결국 자신은 형제중 막내로 남게 되였던 것이다.  
 
그렇게 일제에 의해 강제적으로 형성되었던 삼부락에서 조선인들이 몽땅 자리를 뜨게 된 것은 일제가 망한 뒤 해림지구에 마적떼들이 득실거리면서 조선인들을 못살게 굴었기 때문이었다. 당시 마희산을 두목으로 하는 마적떼들은 주로 조선인부락들을 습격하군 했는데 바로 삼부락이 중점습격 대상이었다. 마적들은 주로 밤중에 마을로 쓸어 들어서는 식량이고 가축이며를 닥치는 대로 빼앗아 간데서 그 놈들의 등살에 도무지 살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삼부락에서 살던 조선인들은 그 거개가 약 40여리 상거한 안가툰(지금의 평화촌)으로 다시 이주하게 되었던 것이다.  
 
해방 전후의 안가툰 
 
안가툰이란 성이 안씨인 형제가 정착해 살면서 그 이름이 붙여졌지만 해방 전후에 들어서는 제법 큰 조선인 마을로 형성되었다고 한다. 윤천오 노인에 따르면 그의 나이 9살 때인 1930년 조선 경상도로부터 만주로 온 이주민들이 이 마을에 정착할 때만 해도 이미 조선인 7-8개호로 이미 조선인부락을 형성되기 시작했으며 그뒤 먼저 정착한 이들이 형제와 친지들을 소개해 들어오면서 해방전야에는 거의 250 여 호의 조선인 부락으로 늘어났다.  
 
그러다보니 조선인 지주도 생겨났다. 당시 조선인 지주로는 장도원과 김광열이 큰 지주에 속했는데 장도원은 밭 10여헥타르가 있었고 김광렬한테는 무려 수십헥타르나 있었으며 대부분의 조선인들은 이 두 지주의 밭을 소작맡아 농사를 지었다고 한다.  
 
한편 당시 이주해온 조선인들과 당지의 토착민이었던 한족들 사이의 민족 모순도 비교적 첨예했었다고 한다. 이는 주로 일제놈들의 민족이간책에 의해서었다. 그 사례로 일제 놈들은 한족들의 밭을 빼앗아 조선인들을 고용하여 논으로 개간하게 하는 것이었다. 해림지구의 대부분의 논은 이렇게 조선인들에 의해 개간되었으며 그 틈 사이에 큰 이득을 챙긴 조선인이 바로 일본군 국경수비대에서 근무하던 장도원이었으며 큰 피해를 본건 조선인과 한족 농민들이었다.  
 
이렇게 일본놈들에 의해 생겨난 민족모순은 해방 직후에도 줄곧 이어졌는바 우에서 언급한 바와 마찬가지로 마적들도 주로 조선인 마을을 습격하여 약탈하고 살인방화 등 고약한 짓이란 고약한 짓은 골라가며 했다고 한다. 그리하여 해방 직후 삼부락의 대부분 조선인들은 자기들이 개척한 정든 땅을 떠나 사처로 이주, 그중 안가툰으로 이주한 사람들은 원 안가툰사람들과 함께 이 마을 이름을 평화촌으로 고치고 자체로 자위대를 조직하게 되었다. 이 곳의 조선인들은 우선 일본놈들이 남겨놓은 해림비행장에 가서 숱한 총과 탄약, 수류탄 등을 날라와서는 무장했고 부락 둘레에 토성을 쌓고 보초막을 지었으며 젊은이들이 밤낮으로 마을을 지켜나섰다. 그리고 마을 밖에서 가끔씩 비행장에서 날라온 폭탄을 터치우고 실탄연습도 하면서 마적들한테 자위대의 위력을 시위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래서인가 해림지구의 마적들도 평화촌만은 감히 건드리지 못했었다. 1946년의 겨울인가 한 번은 마적무리 150 여 명이 이 부락근처를 지나가면서 “이 마을만은 건드리지 않을테니 밥 한끼만 해달라”고 해서 밥을 해준적은 있었는데 2일 후 그 마적들이 신안진 쪽의 조선인 마을을 습격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으며 그 뒤 민주연군이 건립되면서 그 마적떼들도 몽땅 소멸되어 해림지구의 조선인 농민들도 비로소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되었고 공산당의 민족정책이 낙실되면서 조 한 족간의 민족모순도 점차 풀리게 되었던 것이다.  
 
1-1.jpg

그날 오후 필자의 청에 의해 우리 일행은 곡파의 유명한 소설 “임해설원”에서 나오는 마적소굴 위호산으로 향했다. 위호산으로 가는 길은 평화촌에서 일부락, 이부락, 삼부락, 쟈피거우 등 마을을 거쳐서 가는데 쟈피거우를 지나자 마을 이름이 “35마을(35公里)”, “22마을”, “7리지(7里地)” 등으로 지은 곳들이 나타났다. 괴상한 마을 이름이라고 필자가 의아해하자 김성범씨는 이는 옛날 위호산 웃쪽에 있는 횡도하자로부터 35킬로메터가 되는 곳의 마을에 적당히 지을 이름이 없어 그저 “35마을”라고 부른 것이 지금까지 고쳐지지 않고 그대로 부르고 있다는 것이었다.  
한편 쟈피거우란 소설에서는 익숙히 보아 왔지만 실제로 가본 적이 없는 지라 쟈피거우에 도착하자 필자는 김성범씨더러 차를 세우게 했다. 쟈피거우란 산골마을 치고는 꽤나 큰 편으로 수백호의 인가는 있음즉 했다. 그리고 아직도 가난의 때를 채 벗지 못하었는지 벽돌 기와집은 별로 보이지 않고 토벽집이 대부분이었으며 가끔씩 소설 “임해설원”의 한 모퉁이를 연상케 하듯 통나무로 지은 귀틀집도 보이군 했다.  쟈피거우에서 우리는 기념사진 한 장 씩 남겼다.  
 
쟈피거우에서 약 100리 정도 달리자 그제야 눈앞에는 “위호산 홍색관광구”라는 현수막이 보이었다. 거기에는 위호산에서 양자영과 소검파가 상봉하는 동상, 양자영이 말을 타고 달리는 동상 등이 세워져 있었다.  
 
1-2.jpg

“위호산 홍색관광구” 어구에 들어 섰으나 산벼랑 바위에 “위호산”이라고 씌여진 것이 나타나기는 약 30리쯤 달린 후였다. 위호산의 풍경을 대충 소개하면 주봉으로 오르는 길어구에 우에서 언급한 “위호산”이라고 글발이 새겨진 바위산이 있었고 그 사이로 벽계수가 돌돌 구을며 흘렀는데 그 샘물을 마시니 도시의 광천수는 뺨을 칠 정도로 시원하였다.  
 
우리는 돌층계로 만들어진 산길을 따라 위호산 주봉으로 오르기 시작했다. 산을 오르면서 들을라니 가끔씩 짐승의 울음소리 같은 것이 들려왔다. 낮이라지만 인적기라고는 없는 산 중에서 나는 저도 몰래 몸이 오싹해 나기도 했다. 산을 어느 정도 오르자 쉼터가 생겼고 쉼터옆에는 그제날 손달득이 바로 여기서 양자영의 비밀 쪽지를 찾게 되었다고 씌여져있었다. 소설을 볼 때에는 손달득과 양자영의 연락지점이 위호산 주봉에서 좀 멀리 떨어진 곳으로 여겼었는데 알고 보니 바로 위호산 주봉의 코밑이었다.  
 
쉼터에서 숨을 돌린 우리는 계속 주봉으로 올랐는데 이제부터는 산세가 가파로왔고 진짜 힘들었다. 하지만 필자보다 산골에서 나서 자랐다는 김성범씨는 힘들어 하는 기색이 없었다. 그는 이전에 자기도 아버지를 따라 이 곳으로 사냥하러 다니군 했는데 당시에는 이 곳이 위호산 주봉인지조차 모르고 다녔다는것이었다. 그러면서 아버지인 김두만씨기 이 일대에서 표범 한마리를 잡았었고 자기 또한 수달피 한마리 잡았는데 20여 년 전이라 그 때의 시세로 수달피가죽 한장에 1000원을 받고 팔았단다.  
 
1-4.jpg

한동안 오르자 이번에는 소검파의 소분대가 위호산 첫 보초선을 통과 했다는 곳이 나타났다. 거기에 역시 양자영이 보초들을 불러들여 술을 먹인데서 소분대가 첫 보초선을 쉽게 통과했다는 것이 적혀있었다. 거기에서 자리를 뜨자 이번에는 바위틈 사이에 있는 동굴이 나타났고 동굴 왼쪽에  “위호산 주봉”이라고 쓴 패쪽이 보이었다.
 
우리는 안깐힘을 써가며 주봉에 올랐다. 위호산 주봉은 들쑥 날쑥한 바위산과는 달리 사방 50-60메터씩 되는 넓은 공지로 되어 있었다. 그리고 소설 “임해설원”에서 부각한 것처럼 5 개의 토치카 자리도 있었고 중간이 아마 위호청인 모양이었으며 한 쪽 옆은 깎아 지를듯한 벼랑이었는데 거기에는 관광객들의 안전을 고려해서인지 철조망으로 둘러져 있었다.  
 
지금 필자가 이 글을 적는 이 순간까지도 소검파의 소분대가 그 지세가 험준한 위호산을 탈취했다는 것이 기적이라고 감탄하지 않을 수가 없다. 현대의 전쟁이라면 비행기로 폭격하고 포로 조준사격을 들이 대는 것으로 탈취하기가 그닥 어려운 일이 아니겠지만 당시 극상해서 기관총 한 두 정이 있는 상황에서 그 것도 36명 밖에 안되는 소분대의 힘으로 극히 적은 손실로 그 토비소굴을 탈취했다는 것이 어찌보면 믿기 어려울 수도 있었다. 한편 그 마적소굴에서 독수리라는 그 마적두목의 신임까지 얻은 양자영의 지혜에 진짜 탄복이 갔다.  
 
위호산 주봉에서 약 20 분 간 지체한 우리는 서둘러 산을 내렸다.  산에서 내려오니 짧은 겨울해는 이미 지고 땅거미가 지기 시작했다.  
 
1-5.jpg

돌아오는 길에 우리는 해림시 산시(山市)에 있다는 백야 김좌진 장군이 살던 집을 찾아보기로 했다. 헌데 돌아오던 중 길을 잘못 들어서다 보니 오랫동안 생뚱 같은 곳에서 헤매게 되었다. 그러다가 겨우 길을 찾은 뒤 이부락 근처에서 산시로 가는 길에 들어서서 약 50여리 달려 김좌진 장군이 살던 옛집을 찾아보니 이미 밤 9시가 되었다.  
 
한 밤 중이라 김좌진 장군이 살던 옛집은 안팍의 등불도 모두 꺼져있고 대문도 굳게 잠겨 있었다. 별수 없이 우리는 김좌진 장군 옛집의 대문밖 광장을 한동안 돌아보는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광장어구에 “중 한 양국 친선 만세!”라고 쓴 글발 앞에서 사진을 찍었으나 후에 볼라니 사진효과가 엉망이었다.  
 
1-6.jpg
         ▲동녕요새앞 광장에 이덕생 장군의 “제2차 세계대전의 마지막 전장”이라는 글발이 새겨진 바위돌 

1-7.jpg
 ▲요새앞 광장에 세워진 소련홍군열사 기념비 
 
1-8.jpg 
▲요새입구
1-9.jpg

▲요새로 내려가는 층계 
 
1-11.jpg

▲ 영화 “갱도전”을 방불케 하는 굽이굽이의 갱도 
 
1-12.jpg

 ▲이곳은 요새내 군인들이 식사를 하던 홀이다 
 
 
1-10.jpg

 ▲요새는 철근과 콩크리트 등으로 몹시 견고했다 
 
아시아서 가장 큰 군사요새 찾아서 
 
그 이튿 날 우리는 해림시 남라고촌의 옛 당지부서기인 이수학, 임진동 등 당지의 노인 두 분을 모시고 동녕현 쪽으로 향했다. 목적은 김성범씨 조상들이 동녕현 노즈거우(闹子沟)라는 곳에서 살면서 반일활동에 참여하던 때의 역사에 대해 보다 확실하게 알아보기 위해서었다. 또한 동녕현의 삼차구진에는 필자의 모사촌형인 채수근씨가 살고 있기에 그를 통해 동네의 노인들을 모셔놓고 옛날의 역사에 대해 탐문해 보노라면 어느 정도 파악이 있기도 했다.
 
그날 우리가 동녕현 삼차구진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점심 무렵이 다 되었다. 모사촌형 채수근씨를 만났으나 사전에 연락을 하지 못한 터라 동네의 연세가 많은 노인들을 수소문하자면 시간이 필요했다. 그래서 채수근씨가 동네 노인들을 수소문하는 동안 우리 일행은 우선 삼차구에 있는 아시아에서 제일 크다는 위만주국시기 일본군 군사요새를 돌아 보기로 했다.  
 
우리가 찾은 훈산요새(勋山要塞)는 삼차구진에서 약 5킬로메터 상거한 거리에 있었다. 우리가 요새에 도착하자 요새어구의 돌로 깐 길에 “아시아에서 제일 큰 군사요새”라는 글이 새겨져 있었고 넓은 광장에 들어서자 소련홍군 동상과 “제2차 세계대전의 제일 마지막 전장”이라고 쓴 이덕생 장군의 제사가 있었다. 그리고 소련홍군이 동북으로 진격할 때의 역사를 반영한 전람관도 있었다. 
 
우리 일행은 우선 요새의 동굴안으로 들어가 보기로 했다. 요새의 동굴어구는 산 중턱에 있었는데 층계를 따라 내려 가는데만 20메터는 잘되는듯 싶었다. 요새의 동굴은 흡사 영화 “갱도전”에서 나오는 갱도를 방불케 했는데 다르다면 굴을 판 후 콩크리트로 동굴천정과 양측 벽을 때려 넣어서 무너질 염려가 없었던 것이다. 동굴안은 사처로 뻗어 있었는데 가끔씩 가다가 지휘실, 사관실, 사병실, 식당, 목욕실, 작전실, 창고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자료에 따르면 삼차구진 지역의 옛 일본군 군사요새는 “승홍산요새”, “훈산요새”, “삼각산요새”, “마달산요새”, “조일산요새”, “출환산요새”, “북천산요새” 등으로 그 것을 합치면 길이가 110 킬로미터에 달하고 너비가 50킬로미터에 달하는바 그 모두가 중소 국경선을 마주하고 있었고 내부구조가 사통 발달했으며 그날 우리가 들어가 본 “훈산요새”는 전반 요새군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했다.  
 
한편 일본군들은 1933년 8월 동녕을 강점한 후 즉시 이 곳을 소련으로 진공하는 데에서의 기지로 삼고 이 요새군을 구축하기 시작, 도합 17 만 명에 달하는 인부들을 이 요새구축공사에 투입하였는데 살아서 돌아간 인부가 몇 명 되지 않는다고 한다.  
 
1945년 8월, 소련홍군은 이 요새군을 점령하느라고 막대한 대가를 치렀다고 한다. 그 해의 8월 15일, 일본천황이 라디오를 통해 항복 선언을 낭독했지만 통신연락이 두절되어 이를 알 수 없었던 이 요새군의 일본군들은 결사적으로 저항했었다. 전쟁은 8월 30일에 이르러서야 결속되였는데 소련홍군은 1500명이 희생되었고 일본군은 100 여명이 죽고 900 여명이 백기를 들고 투항했다고 한다.  
 
이 요새는 그 규모가 방대하여 아시아에서 가장 큰 군사요새인데다 이 요새에서의 전투 또한 제2차 세계대전의 제일 마지막 전투란데서 그 의미가 더 짙을것 같다.  
 
×                     ×                   × 
 
그날 오후 사촌형 채수근씨가 동녕의 노흑산지구에서 살았다는 올해 80세에 나는 여송학로인을 모시고 왔다. 헌데 삼차구진의 토배기라는 그 노인은 그 옛날 김여백이라는 사람의 력사에 대해 좀 아는 것이 있는가고 물었으나 도리질을 할뿐이었다. 그래서 그제 날의 항일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하면 혹시 김여백과 김춘익의 항일사연이 나올가 하고 청을 들었으나 그제 날 안중근이요, 홍범도요 하는 얘기는 많이 들었으나 기타 항일이야기에 대해서는 들은 것들이 없다고 딱 잡아떼는 것이었다.  
 
큰 기대를 걸었던 동녕현에서 허탕을 치자 우리는 이번 행차의 마지막 코스인 계서지구의 이수진(梨树镇)으로 향했다. 이수진에는 그제 날 목단강의 고려중학교를 졸업하고 일본인이 운영하는 목단강 북망당서점의 점원, 일본인 회사의 통역 및 해방 후에는 목단강 독립퇀의 비서로 있었던 임활동(林活东) 노인이 있었던 것이다. 임활동 로인은 바로 우리 일행 중 임로인의 4촌형이었던 것이다.  
 
우리는 밤길을 헤가르며 계서방향을 향해 달렸다. 그런데 중도에서 또 길을 잘못 들어서서 생뚱같은 곳으로 한동안 달리다가 겨우 계서로 가는 길에 들어서다 보니 이수진에 도착했을 때는 밤 11시가 되었다. 다행스러운 것은 미리 전화연락을 했기에 임활동 로인네 일가에서는 물만두를 빚어놓고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다.  
 
김성범씨의 증조할아버지 김여백과 할아버지 김춘익의 역사에 대해서는 임활동 노인도 별로 아는 것이 없었다. 다만 김여백 노인이 아편을 피웠고 사격술이 능하다는 등만 대충 알고있을 뿐이었다. 하긴 해방전 오랫동안 일본인 회사에서 근무했기에 항일유격대거나 기타 반일단체의 활동에 대해서 알지 못할 수도 있었다.  
 
그러니 이제 유일하게 김성범씨의 조상역사에 잘 알고있을 분은 러시아 하바롭스크에 살고있다는 김성범씨의 큰 고모할머니라고 할 수 있었다. 헌데 그 분을 만나자면 러시아로 건너 갈 여권을 내야 하고 시간을 짜내야 하기에 다음 행차로 미루는 수밖에 없었다.  
이번 탐방길에서 예정된 목적은 다는 달성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얻은 수확은 매우 컸다. 특히 평화촌의 윤천오 노인과 김옥분 할머니를 통해 잘 알려지지 않았던 반일가요를 들어보게 되었고 안중근의사, 김좌진장군 등 항일투사들에 대해서도 들어보지 못한 부분을 적지 않게 들어보게 되었다.  
 
한편 우리 세대들이 어깨에 짊어진 중책에 대해서도 가늠해 보지 않을 수 없었다. 이번 탐방길에서의 아쉬웠던 점이 많은 노세대들이 이미 세상을 떠나 우리 민족의 역사에 대하여 보다 깊이 파고들지 못했다면 노세대 분들이 살아계실 때 우리 민족의 역사에 대하여 한 건이라도 더 파헤쳐 봐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이 노세대분들마저 다 돌아간다면 우리 민족의 어떤 역사는 영원히 세월의 흐름속에 매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끝)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탐방기] 역사유적지 탐방 4박 5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