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터집니다!" 하는 뻥튀기 아저씨의 '고정멘트'가 떨어지기 바쁘게 주위 구경군들은 신속히 멀리 피하면서 귀를 틀어막았다. 그리고 "뻥-"하는 소리와 함께 뽀얀 연기가 솟아오르면서 새하얀 뻥튀기가 검은색 주머니 안에서 흘러나왔다.


"한봉지에 얼마에요?"


"2위안 입니다."



이렇게 금방 튀겨낸 뻥튀기가 불과 몇분 사이에 다 팔렸다. 그제야 뻥튀기 아저씨는 고개를 들어 모자를 올리면서 기자에게 얼굴을 보여줬다. 그는 거무스레한 피부의 구레나룻이 더부룩한 중년의 아저씨였다.



올해 44세의 호건개(胡建凱) 씨는 안휘성(安徽省) 사람이다. 16살때 부터 이 일을 시작한 그는 "그동안 많은 도시를 돌아다녔어요. 전 중국을 거의 반바퀴 돌았을 거에요. 하문(夏門)에는 지금까지 약 9년간 살았는데 저의 두번째 고향이나 마찬가지에요. "라고 말했다.


"현재 하문시에 이런 옛날 뻥튀기를 파는 사람이 아직도 많이 있나요?" 라는 기자의 질문에 아저씨는 "얼마 안돼요. 저희 세형제 밖에 없어요."라고 대답했다.


기자는 또 "장사가 잘 되나요? 지금까지 이런 옛날 방식을 고집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라고 물었다. 이에 아저씨는 "괜찮아요. 하루에 100위안 정도는 거뜬히 벌어요. 계속 뻥튀기 일만 하다보니 다른건 할줄 몰라요." 라고 솔직하게 대답했다.


인터뷰에서 그는 "저희는 유목인 처럼 고정된 곳이 없어요. 장사가 잘 되는 도시, 살기 좋은 도시를 찾아다니면서 이곳저곳 돌아다니는 거죠. 하지만 가족들과 함께 있는 시간이 너무 적어서 힘들어요. 그리고 이 일이 고되고 지저분해요. 아들이 대학교에 붙으면 그만둘 예정이에요."라고 말하면서 아직까지는 혼자 온 가족을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이 일을 계속 견지하고 있다고 상황을 소개했다.



아저씨는 "보기에 쉬워보이는 이 뻥튀기는 사실 기술이 필요한 직업이다. 불의 세기와 압력을 잘 조절하는것이 관건이며 또한 뻥튀기 기계를 수리하는 기술도 익혀야 한다. 이런 구식 뻥튀기 기계는 생산공장도 없어 부속품 구하기도 어렵다"고 소개했다. 그는 예전에 제자를 세명 둔적이 있는데 기술을 잘 배우지 못했고 일 자체가 힘들고 지저분한 일이라 결국 세명 다 포기했다고 말하면서 "앞으로는 이 솜씨를 이어받을 사람도 없을것 같다"며 안타까워 했다. 하지만 뻥튀기 아저씨는 그가 가는 곳 마다 사람들이 모여들어 마치 공연을 보듯이 구경한다며 기뻐했다.


아니나 다를까 뻥튀기 아저씨 주위에는 많은 뻥튀기 구경군들이 모여들었다. 그중에는 3,40대가 대부분이었고 일부 호기심 때문에 모여든 아이들도 있었다. 또한 뻥튀기를 사는 사람은 아이들 보다 어른이 더 많았다.



이때 초등학생 두명이 돈을 모아 뻥튀기 한봉지를 사서 반씩 나누어 각자의 주머니에 넣고 있었다. 이 광경은 그곳에 있던 많은 사람들의 추억을 불러 일으켰다. 사람들은 어렸을 때 뻥튀기 아저씨만 졸졸 따라 다니던 이야기를 하면서 어린 시절 기억을 더듬어 보았다. 그리고 철망 사이로 튀어 나온 튀밥을 주으면서 어렸을 때 하던 그대로 "빨리 주어먹어~"라고 웨치며 추억을 되살려 보기도 했다.


한편 뻥튀기를 사고 있던 한 커플은 "저희가 사는것은 뻥튀기가 아니라 옛 추억이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28년간 중국 반바퀴 돈 뻥튀기 아저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