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동포투데이 리포터 김철균

 

얼마전 인터넷을 통해 한국에서 재한 외국동포중 중국조선족의 호감도(2013년 재외동포에 대한 국민인식조사)가 14%에 불과하다는 수치를 보고 깜짝 놀랐다.


정말 그럴 수가 있느냐 할 정도었다.


중국조선족은 자랑할만한 전통이 있고 중국의 56개 소수민족중 교육·문화 및 기타의 많은 분야에서도 우수한 민족으로 손꼽힌다. 헌데 이렇듯 우수한 중국 조선족이 왜 한국인들한테는 호감도가 왜 그꼴, 그 모양에 불과할까?


한편 한국인의 입장과 시각으로 재한 중국 조선족을 조명해 보았다. 그러고 보면 한국인들한테는 여러 가지로 중국조선족의 많은 것들이 아니꼽기도 했겠다는 생각이다.


하다면 오늘은 한국인들이 중국조선족을 보는 시각으로부터 몇가지로 나누어 우리 “중국조선족 현상”을 반추해 보면서 언급하고 싶다.

 

첫째 역사적으로 내려 온 원인

 

역사적으로 내려 오면서 중국조선족에 대한 한국인들의 시각은 그닥 곱지 않았다. 지난 세기 40년대까지는 다 같이 항일운동에 투신하면서 “조선독립”을 위해 피흘리며 싸웠지만 나라가 두 동강이 나면서 이른바 정치적 이념 또는 기타 모종의 원인으로 중국조선족도 한국인과 대립되는 정치적 및 군사적 소용돌이에 말려 들었다. 동족상잔의 “6.25” 당시 인민군에는 중국해방군출신의 조선인이 상당수였으며 자아 뜻과는 별개로 그들은 한국군과 싸운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원인으로 한시기 한국인들한테 “공산국가”에서 온 사람은 눈이 퉁방울 같고 머리에 뿔이 난 “악마”로 보이었으며 지어 지금도 한국의 부분적 노년세대는 “공산국가”에서 온 사람이라 하면 이빨을 갈지도 모른다. 또한 지금도 재한조선족중 일부는 사기, 강탈, 살인 등을 저지른다. 극히 일부분이지만 이런 현상은 전반 재한조선족 사회에 먹칠을 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재한조선족은 이제부터라도 절대 대부분의 중국조선족은 한국인과 똑 같은 피가 흐르고 있으며 선량하고 의리적이며 노동을 사랑하고 남돕기를 즐기는 사람들이란 것을 보여줘야 한다.

 

둘째 재한조선족의 자질


솔직히 말해 현재까지도 한국에 진출한 중국조선족중 적지 않은 부분의 지식계층과 기타 전문업종 출신의 사람들이겠지만 상당 부분은 중국의 농촌사람들이거나 도시에서 백수로 있던 사람들이다. 중국의 공무원이나 기타 문화분야 등 “상류층”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한국행을 크게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니 재한조선족의 자질문제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그제날에는 한국인이라면 60~70대 노인한테도 새파란 30~40대 여성들이 시집가고 돈벌이에 집착하다 보니 불법체류도 서슴없이 강행하는 중국조선족이었다. 한국인들의 시각이 고울리 만무하다. 다행히도 현재는 중국경제의 재빠른 성장 그리고 중국동포에 대한 한국정부의 완화정책 등으로 이상과 같은 현상이 많이 개변된 상황이다.  그리고 재한조선족중 상당수가 단지 돈벌이만이 아닌 일종 사업의 성공과 기타의 이상실현을 위해 한국생활을 선택하고 있어 그나마 재한조선족의 이미지 살리기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하지만 총체적으로 중국조선족과 한국 본토인들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장벽과 더부러 자질상 엄연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중국조선족에 대한 한국인들의 무시와 편견이 완전히 없어지자면 재한조선족들의 총체적 자질이 한국인들과 동등하고 또한 중국조선족사회 역시 경제생활을 비롯한 기타 문명사회구축에서 한국인들의 부러움을 자아낼 때가 돼야 가능한 일이란 생각이다.

 

셋째 “흉내내기”로 망가지는 이미지

 

한국에 가면 중국사회와 비교되는 것이 많다. 그중 가장 눈에 뜨이게 비교되는 것이 있다면 한국에 교회가 많다는 것이다.


교회라고 하면 하나같이 하나님을 신앙하는 “성지”라 핤 수 있다. 헌데 그런 교회의 일부 집사 혹은 전도사 같은 분들은 사람들을 끌어 당기면서 “저기 저 ××교회는 여차여차하게 좋지 않으니 우리 교회로 오세요”라고 하는 현상을 어렵잖게 볼 수 있다. 그 현상에 절로 도리질이 나왔다. 그리고 한국에는 신문과 단체가 많다. 중국은 신문사나 단체를 만들자면 상급 해당 부문의 엄격한 심사를 거친 뒤에야 가능하지만 한국은 그렇지 않다. 해당 부서에 등록만 하면 오케이인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한국에 신문사와 단체가 많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재한조선족 사회에도 신문사나 단체가 많다는 것이다. 헌데 그런 신문사나 단체가 자체 기능 즉 “자기 구실”을 하지 못하고 있는 현상이 허다하다는 점이다. 언론매체로서의 신문사나 사회공익그룹으로서의 단체는 기타 산업체와 실질적으로 다르다. 예하면 신문은 자체 특성과 더불어 사회와 민중을 대변하는 독특한 뭔가를 보여줘야 하고 단체란 사회의 지성인들이 모여 무엇인가를 지향하면서 사회에 유익한 일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요해한데 따르면 재한조선족 사회의 허다한 신문은 자체의 독창적인 기사나 언론이 없이 그저 남의 것을 “퍼오기를 반복”하는 신문에 그치며 단체 또한 단체라는 이름을 빌어 자아이익을 챙기는 행위가 허다 하다고 한다. 이렇다면 그런 신문이나 단체는 상업행위이지 신문이나 단체란 이미지에 손상주기 마련이다.


신문이나 단체가 진정 “자체 기능”을 올바르게 관철한다면 많아도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그 것은 무의미하며 “거품”에 불과하다. 특히 한국인들한테 “중국에서는 이런 사람들도 신문사나 단체를 만들 수 있겠구나” 하는 오해를 주기 쉽상이다.

 

넷째 당당하지 못하는 노예근성 현상

 

중국조선족은 반도에서 중국으로 이주해 부동한 역사시기를 거쳐 이뤄진 “특수형성체”이다. 많은 학자들이 “중국조선족의 이중성”을 논하고 있지만 중국조선족은 중국 소수민족 대가정의 일원이기도 하고 한국이나 조선의 동포이기도 하다. 그러니 중국에서나 한국에서나를 막론하고 떳떳하지 못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 헌데 재한조선족의 경우 떳떳하지 못한 사례들이 허다하다. 중국에서는 볼 수 없던 노예근성이 한국에 가서는 별의별 현상으로 다 나타난다. 돈벌이 목적으로 한국인들 앞에서 지나치게 얼굴에 웃음을 바르며 아부하는 현상, 한국인들이 꺼리는 그 무엇이라도 다 하는 현상 특히 여성들의 경우 돈이 되는 일이라면 “한강에 배 지나간 자리가 알린다더냐”하는 현상 등은 모두 한국인들의 말밥에 오른다. 이런 현상을 두고 한국인들은 아무개가 어떻더라고 하지 않고 중국조선족이 어떻다고 하기가 일쑤이다.


한편 이렇게 떳떳하지 못하며 굽신거리다가도 막다른 벼랑가에 이르면 폭력도 서슴없이 감행하는 현상도 있다. 마치 흑인노예들의 폭동과도 같다고나 할까?


떳떳해야 한다. 배운 것이 없고 잘 살지 못하더라도 떳떳해야 한다. 중국조선족이란 것이 부끄러운게 아니다. 중국조선족으로 된 것이 역사적으로 내려온 것이지 나 자신이 선택한 것이 아니고 조상을 탓할 것도 아니다. 반면에 중국조선족으로 된 것이 중국과 한국을 넘나들 수 있고 활개치며 돈도 벌고 사업도 성공할 수 있는 우월성도 갖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는 오히려 자부할 일이다.

 

※            ※             ※

 

중국조선족의 “코리안드림”은 일찍 지난 세기 60~70년대 한국인들이 “아메리칸드림”을 꿈꾸며 미국이민을 하던 때나 기타 인력송출로 유럽이나 중동으로 진출할 때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당시 한국인들도 코가 크고 거만한 서양인들한테 굽신거리던 시대가 있었고 눈물을 속으로 떨구며 참을 때가 많은 걸로 알고 있다. 우리 중국조선족의 “코리안드림” 역시 비교적 장시기동안의 힘들고 어려운 세월도 있었지만 이젠 눈물겨운 “고난의 년대”를 지나 “성숙기”에 들어 섰다고 보여진다. 들을라니 최근 한국정부도 중국조선족에 대한 마지막 장벽까지 허물었다고 한다. 이는 중국조선족으로 말할 때 한국진출의 초창기를 훨씬 뛰어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하다면 우리 중국조선족의 이미지를 한차원 높게 가꿀 때가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재한조선족 이젠 이미지 가꿀 때 아닐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