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동포투데이 리포터 김철균] “옛날에 대한 자랑은 아니지만 오늘날 연변팀의 풍격은 그제날 길림성팀에서 형성한 것을 그대로 계승발전시킨 것이 틀림없다. 뿌리없는 나무가 있을 수 없듯이 나는 이 풍격이 민족적 기질에서 왔다고 본다. 우리 민족은 이전부터 군인과 축구선수를 몹시 숭배해 온 민족이다. 양자가 모두 정신력과 용감성을 선행하니까 말이다. 그래서인지 지난 항일전쟁과 동북해방전쟁에서의 조선인 장병들이 모두 대단히 용감했는가 하면 1950년대부터 1960년대 사이의 중국축구 갑급리그에서 뛰던 길림성팀의 선수들도 남달리 용맹했었다.”
 
이는 일찍 1950년대 길림성축구팀 주력선수로 뛴 적이 있는 황용수 원로가 우리 민족과 조선족 축구를 귀납한 말이다.
 
8021.jpg
1935년 안도현 명월구에서 태어나 고향에서 소학교와 중학교 시절을 보낸 황용수 원로, 그의 회억에 따르면 일제시대인 소학교시절에는 황용수란 이름은 히라우미 류슈로 고쳐야 했고 체육시간에도 군사식 대열훈련 등을 강요하면서 일절 볼같은 건 차지도 못하게 했으나 조선사람이란 뿌리만은 잊을 수 없어서인지 형한테서 몰래 “가갸거겨”하며 조선글을 배웠고 또한 또래들끼리 팀을 만들어 공차기를 했다는 그의 동년이었다.
 
그후 광복이 되자 시름놓고 뽈을 찰 수 있었던 황용수 원로는 소속학교팀 일원으로 제2회 연변축구운동대회를 포함한 많은 명목의 축구경기에 출전, 1955년에는 제1대 중국국가팀 선수였던 김용호 감독의 눈에 들어 그가 이끄는 국가임업팀 선수로 뽑혔는데 특히 주목할만한 것은 당시 그 팀의 선수 100%가 조선족으로 구성됐다는 그 점이었다.
 
1958년 국가임업팀이 해산되자 황용수 선생은 다시 조선족들로 무어진 연변팀을 거쳐 길림성팀에 입선, 거기에서 수년간 뛰다가 다시 1961년에 고향의 부름을 받고 안도현 체육운동학교로 와서 축구지도직을 맡게 됐다.
 
축구지도교원으로 있으면서 황용수 원로는 늘 제자들한테 “나는 뾰족한 기술도 풍부한 경험도 없다. 나는 다만 풍격과 정신력을 팀에 주입할 것이다”라고 강조, 또한 남자라면 한번쯤 군인이나 축구선수로 돼봐야 더욱 사나이다와진다면서 말 그대로 매 선수들로 하여금 꺾어질지언정 휘어들지 않는 정신력을 키우게 했다. 결과 황용수 원로는 안도라는 그 협소한 지역 내에서도 국가청년팀에 간 유명복을 포함한 김영수, 임춘권, 구재익, 김은성, 이태관, 최락현 등 20여명의 프로선수를 배출, 그 것은 곧바로 정신력 선행을 주축으로 한 축구사상의 결실이라고도 할 수 있었다.
 
한편 황용수 원로는 오늘날 연변팀의 생존을 무던히도 관심하는 축구원로 중의 한분이었다.
 
“뿌리없는 나무는 인차 넘어진다는 말과 같이 나는 연변팀이 어떤 기전술을 도입하든 정신력 선행의 전통풍격을 잃는 날이자 중국축구무대에서 곤두박질하는 날이라고 본다. 전통풍격이란 민족적 근성을 떠나서 생기는 것이 아니며 하루 아침에 형성되는 것은 더욱 아니다. 또한 유일한 소수민족팀인 연변팀의 존재는 아직도 조선족이 우수한 민족이란 걸 말해주며 연변팀의 퇴화는 곧바로 전반 민족의 퇴화를 말해주는 것이란 결론이 나온다.”
 
현재 황용수 원로는 여전히 연길시 원로축구팀의 일원으로 자주 훈련장에 모습을 드러내 보이군 하는 상황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조선족 축구원로 시리즈(8) "뿌리없는 나무 있을수 없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