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5(월)
 


제4회


결 혼


1948년 12월 ×일, 20살을 앞두고 순자는 낭자를 틀고 김용환 총각과 성례를 치루었다.

워낙 아버지가 부모가 없는 용환이의 딱한 처지를 염려하여 결혼식을 올려주려고 하였었는데 평소에 용환이를 가끔씩 돌봐주던 어느 한 가정에서 “용환이가 아무리 고아라고 해도 어떻게 처가집에서 성례를 치르게 하겠는가”면서 자기네가 용환이의 결혼식을 도맡아 치르겠다고 주장하기에 결국 그 집에서 치르기로 아퀴를 지었다.

성례는 아주 간소하게 치뤄졌다. 주인 내외가 용환이의 일가친척을 대신하였고 하객들이래야 용환이의 동창생과 몇몇 친구들뿐이었다.

그날 순자는 속으로 “정말 일가친척이 없는 가련한 사람이구나”하고 생각하였다.

아니나 다를가 이튿날 아침, 시가편 가까운 친척들에게 예단을 놓자고 보니 진짜 친척이라고는 단 한명도 없었다. 아무리 가난하였지만 어머니는 이 딸을 위해 그래도 간단한 예단감들을 정성껏 마련했는데 그 예단감을 받을 시가편 친척이 한명도 없다니?! 순자는 눈물이 왈칵 쏟아졌다.

예단을 받을 시가편의 친척 한명도 없다는 것도 신부인 순자한테는 퍼그나 서러운 일이었다. 이제 친정에 가면 부모한테 뭐라고 말씀 올린단 말인가?!

순자가 우려는 부질없는 것이 아니었다. 삼일이 되여 친정으로 인사하러 간 뒤 예단감들을 고스란히 그대로 내놓았더니 어머니가 낙루했고 아버지가 땅이 꺼지게 한숨을 지었다.

그러자 신랑 용환이는 송구스러운 나머지 머리를 숙이고 몸둘 바를 몰라했다.

“아버지, 어머니! 몹시 섭섭하겠지만 일가친척이 없는 것이 이 분의 죄가 아니잖아요?! 전 이 사람이 착하고 정직한 품성을 갖고 있는 것만으로도 만족해요. 그리고 아버지 어머니가 시름을 놓을 수 있도록 꼭 잘살게요.”

“그래그래 네말마따나 없는 것이 뭐 저 사람의 죄겠냐?! 앞으로 입을 악물고서라도 꼭 잘살아야 한다.”

“아버지의 말씀이 그른게 없느니라. 둘 다 가난한 사람끼리 만났으니 부디 싸우지랑 말고 잘살아야 한다.”

순자가 신랑을 두둔해 나서자 부모님도 한마디씩 동조했다.



결혼 뒤 순자네는 남의 집 사랑채 한칸을 빌어 살림을 차렸다. 말이 사랑채였지 들어가면 이곳 저곳 벽이 떨어지고 천정에도 여러 곳에 구멍이 나있었다. 밤이면 하늘의 별까지 보일 지경이었다.

집수리를 하던 날, 어머니는 사위 용환이를 데리고 언 땅을 파헤친 다음 진흙에 벼짚을 섞어 짓이겨서는 떨어진 벽과 구멍난 천정에 매질을 하였으며 집이영도 고쳐 얹었다. 그러던 중 불현듯 언 땅을 파헤치던 곳에서 기다란 뱀 한마리가 기여나왔다. 바로 그 언땅을 파헤치던 곳에 뱀굴이 있었던 것이다.

그러자 온종일 말씀이 없던 어머니었건만 더는 침묵하지 못하고 한마디 했다.

“내가 하나밖에 없는 딸을 저런 사람한테 시집보내니 이런 일이 다 생기는구려…”

“어머니, 그만하세요. 예?”

순자가 손으로 어머니의 입을 막으며 또 신랑을 두둔했고 용환이는 이들 모녀의 얘기는 못들은 척 수걱수걱 일만 했다.

그날 밤 신랑은 잠자리에서 순자의 손을 꼭 잡고 진지하게 속삭이었다.

“참, 임자가 나같은 인간한테 시집와 너무 고생이 많구만…나의 사람이 돼주어 진심으로 고맙소. 나 임자에 대한 고마움을 눈을 감을 때까지 가슴에 간직하고 살아갈거요. 그리고 꼭 출세하여 임자가 더는 고생하지 않도록 해 줄거요.”

“여보, 고마워요. 전 당신만 잘 되면 더 원이 없겠어요.”

“아무렴, 나 꼭 출세하여 임자를 잘해주리다.”

용환이는 고마움을 억제할 수 없어 순자를 꼭 껴안아주었고 순자 또한 미더운 남편을 만난 것으로 하여 감격의 눈물을 흘렸다. 순자의 눈물은 용환의 앞가슴이 촉촉히 젖어들게 하였다. 

20세기 중반년대는 우리 중국에 있어서 대 재난의 시대이자 대 변혁의 시대었으며 번영창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시대이기도 했다.

“8.15” 광복 후에도 중국의 국내는 몹시 혼란했으며 특히 1946년부터 국민당의 일으킨 내전으로 백성들은 도탄속에서 허덕이었다.

이렇듯 대동란속에서 공산당은 광범한 민중의 힘을 뒤에 업고 요심전역으로 전반 동북광야를 해방한 뒤 계속 산해관을 넘어 회해전역과 평진전역을 발동하여 국민당군을 궁지에 몰아넣었으며 1949년 10월 1일 마침내 중화인민공화국의 창립을 전 세계에 선고하였다.

공화국의 창립과 더불어 중국에서 살면서 중국혁명에 마멸할 수 없는 공헌을 한 조선인들은 그날부터 나라의 주인으로 됐고 신분도 재중조선인으로부터 중국조선족이 되었다.

역사적으로 보면 재중조선인은 원래 공산당을 더 따랐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찍 공산당의 영도하는 동북항일연군 중에는 조선족이 많았다. 또한 관내의 팔로군에도 조선의용군이라는 것이 있어 공산당대오에 힘을 더 보태였다. 특히 조선인 정율성이 작곡한 중국인민해방군행진곡(원래 “팔로군행진곡”이였음)은 그 장엄하고도 씩씩한 선율로 하여 늘 국민당군의 감담이 서늘케 했다. 그래서 국민당은 조선인을 미워하면서 배척한 것도 사실이었다.

그 사례로 1947년 길림시에 쳐들어온 국민당군은 “조선사람들은 빨갱이와 내통하는 적색인종”이라면서 무작정 진압하기도 했다. 국민당군이 조선인들을 죽이고 배척하자 재중조선인들이 더욱 “우리를 구해줄 이는 공산당밖에 없다”고 인정하면서 공산당을 더 좋아하게 되였다는 설도 있었다. 그래서 당시 연변의 토지개혁과 전선원호사업이 더 잘 진행이 됐는지도 모를 일이다.

공화국창건 전야에 벌써 연변에는 일대 변혁이 일어났다. 공산당의 민족정책이 연변에도 시행되었던 것이다. 선후로 연변인민방송국, 연변일보사 전신인 “동북조선인민보” 등이 섰고 공화국창건과 더불어 연변가무단과 연변대학이 일떠섰다.

미구하여 연변위생학교가 연길에서 창립, 동북군정대학 연변분교 의과반을 졸업한 순자의 남편 김용환도 초빙되어 이 학교의 교단에 서게 되었으며 1950년 순자는 남편을 따라 연길로 이주(당시 동북군정대학 가족이 단체로 이주)하게 되었다.

순자네 부부는 연길시 하남가(주정부 서쪽 ㅡ 지금의 연길시정부자리)에 정착하였는데 바로 연변의학원의 정규창 교수네 댁과 한 동네에서 살게 되었다.

한편 창립 1주년밖에 되지 않은 나젊은 공화국은 비록 가난의 때를 가셔버리지 못했지만 순자가 바라던 자유와 평등의 이상적인 사회는 너무나도 빨리 찾아왔다.

그야말로 천지개벽이었다. “8.15”해방을 맞던 날이 어제같았는데 그사이 토지개혁, 전선원호, 국공양당간의 내전끝에 공화국창건과 더불어 지난날 헐벗고 굶주리던 노농대중들이 나라의 주인으로 되었다. 순자네 가정만 보더라도 한낱 의지가지 없던 남편 용환이도 공화국이 령도하는 나라의 지식인으로 인재로 되었으니 말이다.

하긴 한시기 많은 재중조선인들이 조선으로 나갈 때 김용환도 흔들리지 않은건 아니었다. 그때 중국에서는 한창 내전으로 동난이 심했지만 조선은 해방이 되어 건설고조가 일어났으며 많은 분야에서 인재가 수요되는지라 동북군정대학 연변분교의 수재인 용환이가 나가면 한자리 하며 크게 써먹을 수도 있었다. 그러지 않아도 당시 조선으로 나간 군정대학시절 용환의 부분적 동창생들은 모두 중앙당기관과 중앙내무기관 혹은 도당기관과 같은 중요한 일터에서 근무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네같은 수재는 조선에 오면 꼭 크게 한자리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유혹을 보내오기도 했다.

그 때 방송을 통해 새로 창작된 조선국가를 들으면서 용환이가 몹시 흥분된 것도 사실이었다.

아침은 빛나라 이 강산 은금의 자원도 가득한

3천리 아름다운 내조국 반만년 오랜 역사에

실로 장엄하고도 박력이 넘치는 조선의 국가였다. 그 애국가를 통해 용환이는 사회주의 새 나라를 건설하는 조선인민들의 긍지와 영광 그리고 그 결심을 실감할 수 있었다. 그도 그럴 것이 한시기 중국은 국공내전으로 아주 혼란했고 민심도 크게 흔들렸지만 중국보다 사회주의 단계에 먼저 들어선 조선은 많은 분야에서 중국보다 앞선 것만은 확실했다. 특히 당시 많은 재중조선인들이 조선을 자기의 조국으로 인정하고 있던 시기라 용환이가 흥분에 젖은 것도 이상한 일은 결코 아니었다.

하지만 조선에 대한 미련보다 용환이는 나서자란 고향인 연변을 떠나기 싫었다. 아름다운 이곳의 산천과 인정이 많은 이곳의 사람들과 떨어지기 싫었으며 더군다나 자기 자신을 나라의 인재로 키워준 이 땅을 떠날 수가 없었다. 그것은 당과 나라에 대한 배반이라고 여겨졌다.

거기에 순자도 자주 남편의 마음을 진정시켰다.

“여보, 우린 조선보다는 이곳에 더 정이 들었어요. 사업이란 조선에서 하나 이 곳에서 하나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그래 당신의 말이 맞소. 사업을 하자면 어디에선들 못하겠소?! 그럼 태줄을 묻은 이 땅에서 사업에 충직하며 한번 잘살아 봅시다.”
……
아니나 다를가 조선보다 몇년간 늦게 공화국이 창립된 중국이었지만 아주 빠른 시일내에 중국대지는 평화와 안정이 찾아들었으며 사람마다 평등하고도 화목하게 살아가는 사회주의 제도가 바야흐로 무르익어갔다.

중국의 변화를 보는 용환이와 순자는 조선으로 나가지 않고 이 곳에 아주 정착한 것이 아주 잘된 일이라고 입을 모았다.

(다음기 계속)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연재] 한 여인의 인생변주곡 (7 )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