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캡처.PNG

중화인민공화국이 창립되던 당시 모택동(毛澤東)은 중공중앙 주석 겸 국가주석을 모두 맡게 되어 말 그대로 중국의 제1임자였다. 또한 나라 창립 말고 기타 모든 방면의 공로같은 것을 보아도 모택동이 중국에서 봉급이 가장 높아야 함이 마땅했다. 하지만 새 중국의 창립초기와 지난 세기 50년대 중반까지 중국에서 모택동보다 봉급이 더 많은 사람들이 있었다. 1~2명이 아니고 여러명이 되었다고 한다.


그제날 우리는 건국초기 모택동이 받은 봉급이 500위안인 것으로 들어왔으나 그것이 아니었다. 1956년 제1차 중국의 로임개혁 이전까지 모택동이 받은 봉급은 408위안이었다고 한다.


당시 모택동보다 봉급이 더 높은 사람 중 한 분이 바로 엽기손 선생이었다. 1898년 상해에서 태어난 엽기손 선생은 1918년 북경 청화대학을 졸업하고 미국으로 향발, 1920년 미국 시카코대학에서 리학 학사 학위를 받았고 1923년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1924년 귀국 후 엽기손 선생은 선후로 국립동남대학(지금의 남경대학) 부교수, 청화대학 교수, 청화대학 물리학부 주임 및 리학원 원장으로 있었다.


엽기손 선생은 중국의 탁월한 물리학가이며 교육가이며 중국물리학계의 제1대 종사(宗师)였다. 그는 중국과학원 학부위원으로, 중국과학계의 개척자로 중국물리학회의 창시인 중 일원이었다. 그는 또 중국물리학회 제1기, 제2기 부회장이었고 1936년부터는 회장직을 역임해왔으며 청화대학 100년 사상의 “4대 철인(四大哲人)”으로 불리기도 했다. “4대 철인 중” 기타 3명은 각각 번광단(潘光旦), 진인각(陈寅恪), 매이기(梅贻琦)었다.

 

1956년까지 엽기손 선생이 받는 봉급은 360위안이었다. 이러면 408위안을 받는 모택동보다 48위안이 적다고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한테는 별도로 나오는 고정수입이 있었다. 바로 중국과학원 학부위원으로 발급되는 월수당 100위안이 있었다. 그것까지 합치면 460위안으로 모택동보다 52위안이 더 많은 셈으로 되었다.

 

당시 엽기손 선생보다 봉급이 몇배 더 높은 사람도 있었다. 그는 국가공무원이 아니고 과학가도 아닌 사람이었다. 바로 저명한 바로 저명한 희곡대가 매란방으로 그가 매달 받는 봉급은 2000위안이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건국초기 중국에서 봉급을 가장 많이 받는 사람은 매란방이라 할 수 있었다. 매란방은 한국전쟁당시 중국군에 비행기를 헌납한 사람이기도 했다. 그 외 중국에서 모택동보다 봉급을 더 받은 사람으로는 매란방과 더불어 민국시기 중국내 3대 희곡대가로 알려진 마연량(马连良) 선생이었다. 당시 마연량 선생의 봉급은 매란방 선생보다 200위안이 적은 1800위안이었다.  

 

지난 세기 50년대 초기 중국과학원 수·리·화 학부의 비서였던 호선생의 추억에 따르면 그 당시 청화대학에서 화식비 8위안만 내면 매일 육류와 생선을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배안에 기름이 질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러니 엽기손 선생같은 고수입자들은 얼마든지 잘 살 수 있었다. 하지만 엽기손 선생은 수입의 대부분을 학생접대와 빈곤친인척 돕기에 썼으며 그저 약간의 저금이 있었을뿐이었다고 한다. 당시 엽기손 선생의 저택은 주위에 흐르는 물이 있어 마치 섬도같은 느낌을 주어 많은 이들이 선망하는 곳에 있었다. 그 때는 지금처럼 팩시나 전자메일같은 것이 없어 매번 비서인 호선생이 자료나 우편물 등을 엽기손 선생댁에 전달해주군 했는데 그럴 때마다 엽기손 선생은 그를 붙들어 놓고는 한끼 배불리 먹이고야 돌려보내군 했다고 한다. 특히 그 뒤의 60년대 초기 중국 전체가 기아에 허덕일 때 엽기손 선생네 댁에 가면 사과 4알씩 가지군 했는데 호선생한테는 그 때의 일들이 아직까지도 즐거운 회억으로 남아있었다. 호선생에 따르면 당시 정협위원들은 정협의 내부상점에서 매달 한번씩 사과나 육류 등을 살 수 있었다고 한다.  

동포투데이 리포터 김철균 편역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中, 건국초기 모택동보다 봉급이 많았던 사람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